brunch

매거진 습작노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타티스 May 27. 2024

마음을 책처럼 읽을 수 있다면

그러면 어떨까

2024.5.27 월


 월, 금 오전 9시 20분부터 10시까지 상담센터 사례회의를 한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케이스 중 담당 상담사가 고민이 되는 부분에 도움을 받는다. 슈퍼바이저 선생님께서는 가끔 나에게 물으신다.

"그래서 선생님이 어떠신가요?"

다른 선생님들 사례는 그 상담 내용, 앞으로 진행방향에 대해 주로 이야기하신다. 하지만 나에게는 주로 내가 무얼 느끼는지 물으신다. 내가 어떤 상태인지, 무엇을 경험하고 있는지 묻는다.


가끔 상담사가 너무 빠르다는 피드백도 받는다. 직관형(MBTI 성격 유형 중 감각형:S와 대비되어 쓰임)인 나는 건너뛰기를 많이 하는 편이다. 방향이 보여서, 그쪽으로 가다 보면 세세한 걸 놓치는 경우가 많다. 머리가 먼저 가 있고 몸이 나중에 따라오는 격이다. 선생님께서는 상담의 방향은 잡았지만 상담사인 내가 따라가고 있는지를 물으시는 거 아닌가 싶다. 상담사가 아무리 알아차린다 한들, 눈앞의 내담자분과 접촉이 되지 않으면 그게 무슨 소용이 있을까 싶다.


사람과 사람 사이도 그렇지 않을까. 지금 친한 동료선생님이 있다. 작년 처음 만났을 때 우리는 사이가 그다지 좋지 않았다. 그 선생님의 어떤 행동이 내 눈에 계속 거슬렸다. 신경이 쓰였다. 계속 내 마음을 들여다보면서 꺠달았다. 나의 어떤 모습과 맞닿아 있어서 '저 선생님이 지금 얼마나 불편한가' 내가 느껴졌기 때문에 마음이 불편했던 것이다. 이 과정이 순식간에 일어나서 내 마음을 자세히 알지 못하고, 불편한 감정만 느꼈더랬다. 지금은 센터 내에서 그 누구보다 친하다. 봄에 등나무에 꽃이 피면 중간에 나가서 단팥죽을 먹으며 꽃이 함께 취해서 오기도 하는 분이 되었다. 우리는 앞으로 상담을 하면서 의지하며 살게 될 거 같다.


그 분과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건 내가 표현했기 때문이다. 

"선생님, 솔직히 저는 선생님이 좀 불편해요." 이렇게 이야기도 했고 말을 하면서 내가 뭘 느끼고 있는지 더 생각하게 되었다. 다행히 그 선생님이 무엇이 불편한지 물었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면서 우리 두 사람 사이에 있는 그 사이 공간에서 무엇이 있는지 더 들여다보게 되었다. 그랬다. 표현과 대화가 우리는 더 친밀하게 만들었다. 한 가지, 함께하는 시간이었다. 매주 하루는 9시부터 6시까지 같이 있으면서 서로를 관찰하니까 시간이 흐르면서 더 잘 알게 된 것도 있다. 내 생각을 상대에게 책처럼 그대로 보여줄 수는 없지만, 표현할 수 있는 있는 거였다.


 내 마음도 책처럼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끔 한다. 


슈퍼바이저 선생님께서 나에게 질문하시는 건, 이런 게 아닐까.

우리가 자기 자신도 알아차리기 어려우니까, 내 마음의 책을 읽는 방식을 알려주시려고.


상담사인 우리가 해봐야, 앞으로 우리가 만날 내담자분들에게도 전해지지 않을까.

상담센터 출근 전,

떠오른 생각들을 정리해 둔다.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과 행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