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흐르는물 Aug 29. 2022

그림 속 작가 서명을 보는 즐거움

그림의 부분이다.

작품을 보면서 서명을 자세히 본 적 있는가. 알듯 모를 듯 다양하게 표시되어 자신을 증명하고 있다.

서명이라고 하면 다양한 부분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특히 작가들의 서명이 더 흥미를 끄는 것은 자신만의 독특한 브랜드 이미지화가 되기 때문일 것이다. 서양에서는 자신의 이름을 써서 서명을 하고 한, 중, 일에서는 낙관이나, 도장을 사용하여 자신의 진위를 확인했다. 자신만의 독특한 필체를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이 서명이라 할 것이다.


특히, 미술작품을 보다 보면 멋있어 보이는 서명署名이 있다. 작품 속 서명이 갖는 의미는 어떤 것일까. 그동안 보아온 작품들의 작가 서명 유형을 보면 재미있다.


서명 형태도 자신의 이름으로 표기(한글, 영문, 한자)하거나 이름과 이니셜을 썩어서 사용하고, 또는 이니셜만 사용하거나, 자신이 만든 문자 모양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서명 위치도 그림의 좌측 아래, 정 가운데 아래쪽, 우측 아래, 작품 옆면, 작품 뒷면 등 다양하고 작품 속 어느 주제의 한 부분이나 빈 공간에 하는 등 다양하다.

서명 재료도 작품 속 물감으로 대비 색을 사용하거나 매직팬을 사용하기도 하고, 한국화는 이름과 낙관을 함께 사용하기도 한다.


이런 작가들의 서명을 보면 다 같은 것 같은데 멋있게 보이는 것이 있고, 때로는 사인의 위치나 색감, 글씨체가 특이하게 느껴지는 것도 있다. 이니셜만 사용해 작가를 알지 못하면 알 수가 없는 경우도 있고, 어느 작품은 서명을 어디에 감추어 두었는지 자세히 찾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숨바꼭질형도 있다. 어느 작가는 서명 자체도 그림 그리듯 물감으로 예쁘게 디자인하여 재미를 더해 주기도 한다.


서명은 작품과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작품의 분위기를 해칠 수도 있다. 서명은 작가를 나타내는 표시방법이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서명이야 말로 작품을 돋보이게 하고 작가를 알리는 또 하나의 메시지가 된다.  작품을 보면서 작가의 서명도 같이 즐겨보면 재미있는 관람이 될 수 있다.



작품 속 서명


서명과 낙관


년도와 서명


작품 옆면에 서명



매거진의 이전글 전시, 준비해야 기회를 얻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