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의 사례
변화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우리는 일상 속에서도 작은 변화를 시도할 때 어려움을 느끼곤 하는데요. 매일 만보를 걷겠어, 매일 영어공부를 조금씩 하겠어 하는 목표는 있지만, 실제로 일상의 루틴을 변화시키는 것이 얼마나 어렵던지요.
그런데 한 개인이 아니라 거대한 기업이 변화해야 한다면 이는 얼마나 어려울까요? 한 시대를 풍미했던 핀란드의 기업인 노키아(Nokia)가 겪은 흥망성쇠는 변화에 대응해야하는 기업가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줍니다.
종이 회사에서 세계 1위 무선통신 기업으로.
노키아는 원래 핀란드의 종이 제조 회사로 시작했습니다. 이후 고무, 전자제품 등 다양한 사업을 했지만, 큰 성공을 거두진 못했죠. 그러던 중, 40대의 젊은 회장, 요르마 올릴라(Jorma Ollila)가 등장하면서 노키아는 놀라운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올릴라 회장은 휴대폰 시대가 올 것을 내다보고, 기존의 수익성이 낮은 사업을 과감히!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무선통신을 중심으로 회사를 탈바꿈했어요. 그 과정에서 경영진을 전면 교체하고, 조직을 새롭게 정비했습니다. 새로운 분야에 올인하기 위해 기존에 하던 것을 정리한 것이죠. 이러한 혁신 덕분에 노키아는 세계 1위 무선통신 기업으로 성장했고, 한때 핀란드의 GDP 중 4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엄청난 영향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한국을 삼성공화국으로 표현하는 것처럼 이 때 핀란드는 노키아랜드로 불리기도 했지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노키아는 변화의 중요성을 잊고 말았습니다. 2000년대 중반, 스마트폰 시장이 급부상할 때 경영진은 다음과 같이 말하며 스마트폰 투자를 거부했습니다.
우리는 이미 1등인데, 굳이 새로운 시도를 할 필요가 없다
자, 결과적으로 어떻게 됐나요? 모두가 아는 스토리이죠. 노키아는 스마트폰이 지배하는 시장에서 뒤처졌고, 빠르게 몰락하고 말았습니다. 이로 핀란드 경제도 큰 타격을 받았음은 자명하죠. 노키아의 몰락은 핀란드의 GDP 성장률 둔화와 실업률 증가로 이어졌으며, 특히 IT 및 전자 산업에서 많은 일자리가 사라지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하지만 핀란드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세계 실패의 날(International Day for Failure)을 제정해,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배울 점을 찾자는 문화를 만들었습니다. 세계 실패의 날은 2010년 핀란드에서 처음 시작된 행사로, 실패를 부끄럽게 여기지 않고 오히려 배움의 기회로 삼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졌습니다. 매년 10월 두 번째 금요일에 열리며, 학생, 기업가, 일반인들이 모여 자신의 실패 경험을 공유하고, 이를 통해 성장하는 방법을 논의하는 자리입니다. 이러한 문화는 핀란드를 세계적인 창업국가로 성장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 결과 핀란드는 지금 세계 3대 창업국가 중 하나로 자리 잡았어요. 실패에서 배우는 태도가 결국 또 다른 혁신을 만들어낸 것이죠.
2011년 실패의 날 행사에서 노키아의 명예 CEO 요르마 울릴라 회장은 자신의 실패 경험담을 고백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는 이렇게 고백했습니다.
위기상황은 누구나 당황스럽고 어렵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고치고,
처리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얻게 되었다
노키아의 사례를 통해 기업가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기업가의 역할이 참 중요합니다. 기업가가 가져야 주요 역량을 살펴볼게요.
기업가는 다른 사람들이 놓치거나 당연하게 여기는 것 속에서 기회를 발견하는 사람입니다. 올릴라 회장은 무선통신이 미래의 핵심 산업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남들보다 먼저 알아차렸죠. 당시 전 세계에서 휴대폰을 가진 사람은 2천만 명에 불과했지만, 그는 언젠가 모두가 한 대씩 가지게 될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오스트리아 경제학자 슘페터(Joseph Schumpeter)는 기업가를 "혁신가"라고 불렀습니다. 올릴라 회장은 단순한 변화를 넘어, 회사를 완전히 무선통신 기업으로 혁신하며 성공을 이끌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의 경영진들은 스마트폰 시대를 읽지 못해 실패했습니다. 이는 혁신이 기업의 생존과 직결된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기업가는 자신의 비전을 조직과 공유하고, 구성원들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올릴라 회장은 직원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며 회사를 변화시켰습니다. 또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유능한 인재를 영입하며 조직을 정비했습니다.
기업이 성장하면, 그 영향력은 국가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핀란드가 노키아랜드라고 불렸을 정도로 노키아는 핀란드 경제의 핵심이었죠? 기업가가 단순히 돈을 버는 것만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책임을 다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해방 이후 한국 경제를 이끈 기업가들은 사업보국정신이란 사회적 책임의식이 있었습니다. 사업을 통하여 국가 경제발전과 국민생활 증진에 도움이 되자는 사업보국정신은 우리나라의 급격한 경제발전에 이바지했죠.
노키아의 성공과 실패는 우리에게 중요한 교훈을 줍니다. 기업가는 변화해야만 하는 숙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기회를 발견하며, 혁신을 이끄는 것이 기업가의 핵심 역할이죠. 변화가 빠른 현대사회에서 기업가의 사례를 보는 것은 좋은 자극이 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