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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퓨타 Laputa Mar 20. 2017

17. 정보전략컨설팅 방법론

BPR/ISP에 대해 알아보자!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비즈니스 모델의 급격한 변화와 다양한 업종 간의 컨버젼스(convergence)를 유발하였는데 컨설팅도 예외는 아니었다. Figure IV-42는 기업 비전과 정보화 전략의 관계를 표현하고 있는데 기업의 최종 목표인 비전(vision) 달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 목표가 있고, 그것에 영향을 주는 핵심성공요소(CSFs)들이 있다. 핵심성공요소들은 기업의 기능과 프로세스의 영향을 받고 이것이 기업의 정보시스템(응용과 인프라)에서 기인한다는 의미로, 결론적으로 정보시스템은 기업의 비전과 상호연관되게 설계되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즉, 기업의 비전 달성 또는 목표 달성과 무관한 IT투자는 진행되어서는 안되다는 이야기이다. 이런 이유로 전통적인 경영혁신 컨설팅인 BPR[1]과 정보전략계획(ISP[2])은 하나의 컨설팅 프로젝트로 합쳐지는 추세이다. 제17장에서는 BPR/ISP에 대해 살펴보자.


Figure IV-42. 기업 비전과 정보화 전략의 관계


17.1 BPR의 이해


BPR의 창시자인 마이클 해머(Michael M.Hammer. 1948 ~ 2008)는 BPR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BPR이란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 등 주요 성과측정지표 측면에서 획기적인 개선을 이루기 위해 업무처리 절차를 근본적으로 재고찰하고 합리적으로 재설계하는 것이다. 


또, 변화관리와 리더십 전문가인 코터(J.P.Kotter. 1947 ~ 현재)는 BPR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BPR이란 계속 새롭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사업수행 방법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이다. 


마이클 해머는 BPR의 핵심에 대해 근본적으로 재고찰, 합리적 재설계를 주창하였고 코터의 경우, 사업수행방법의 근본적 변화를 강조하였다. 이런 BPR을 Figure IV-41과 같이 크게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  번째 기능별 개선, 두 번째 업무재설계, 세 번째 업무재고찰로 구분할 수 있다. 

기능 개선은 기존의 업무기능을 개선하여 더 향상되고(Better), 더 빠르고(Faster), 더 지능적으로(Smarter) 만드는 것이다. 이 부분은 IT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부분이다. 업무재설계는 기존 부서의 경계를 초월해서 가치 사슬(Value Chain)을 재설계한다고 할 수 있는데 조직 재설계와 맞물려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업무재고찰은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는 것을 말한다. 어떻게 전개되던 BPR은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저항을 극복하고 변화관리를 잘 해야 한다.


Figure IV-43. BPR의 유형 및 범위


17.2 BPR과 ISP의 관계


원래 ISP는 제임스 마틴(James Martin. 1933 ~ 2013)의 정보공학(Information Engineering) 이론 중 계획수립 부분을 칭하던 용어였다. 


ISP란, 조직이나 기관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효과적으로 정보기술(IT)을 적용하고 연계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과 해결책을 찾고 실행계획을 수립해나가는 일련의 과정이라 말할 수 있다. 


기업이나 정부기관들의 비전과 목표가 정보시스템으로 반영되도록 하고 정보시스템은 핵심기능과 프로세스를 지원하도록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하게 된다. 이런 목적에 따라 작업방법이나 절차, 산출물, 기법 등을 논리적으로 정리해놓은 체계가 필요하게 되며 정보전략계획 방법론은 이러한 필요를 충족하게 된다. 앞서 얘기한 것처럼 모든 ISP 방법론은 제임스 마틴의 정보공학에 그 원류를 두고 있으나 최근 컨설팅 펌들의 ISP 방법론은 Figure IV-44의 점선 상자처럼 BPR 작업을 내포하고 있다.


Figure IV-44. 컨설팅 기업들의 ISP 방법론


BPR은 1980년대 경영혁신의 바람과 함께 태동하여 많은 컨설팅업체들이 수행해왔지만 유행처럼 지나가버렸고 BPR 방법론은 제조/생산부분의 PI 영역과 ICT산업의 ISP 영역으로 스며들어버렸다. 물론, BPR의 유형 II, III과 같은 경우는 별도로 사업이 나오기도 하지만 이 역시 구조조정 컨설팅이 커버하는 경우가 많다. 한편, ISP는 Figure IV-45와 같이 BPR을 수용함으로써 작업의 논리성이나 효과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지금이야 별거 아닌 듯 이야기할 수 있으나 90년대 초반 급속한 IT의 발달과 더불어 기존 컨설팅의 큰 사업 영역이었던 BPR이 ISP로 흡수되어 작업이 진행될 때는 큰 충격이었다. 일거리가 하나 없어지는 것과 같은 효과이기 때문이다. 사실 BPR은 경영 컨설팅 기업들이 구조조정이나 경영혁신 방법론으로 주로 사용하였고, ISP는 프로세스 컨설팅의 범주에서 IT컨설팅 기업들이 주로 사용하던 방법론이었기 때문이다. Part I에서 이미 언급하였지만 컨설팅 사업 영역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발생한 일 중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다.


Figure IV-45. BPR과 ISP의 연계




Break #20. 컨설팅 서비스의 분화


Figure IV-46. 컨설팅 서비스 구분


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구분은 Part I에서 이미 다루었는데 Figure IV-46과 같이 전략(Strategy), 전술(Tactics), 업무(Process), 자원(Resources), 변화(Change)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도 있다. 이중 강조되는 사안에 대해 컨설팅 속성이 결정되고 컨설팅 기업들은 그것을 오퍼링(Offering)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를 6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으며 이중 옅은 회색 부분이 ISP에서 다룰 수 있는 부분이다.

Strategic Business Planning
: 고객이 전반적인 사업전략 수립을 요구함. (예.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

Business Information Planning
: 고객이 전략과 목표는 정의하였으나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제들이 우선 순위나 Value를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지 모름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고객이 조직 내 급격한 변화를 실행에 옮길 필요가 있으나 외부에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재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게 도움이 필요한 경우

Business Process Improvement
: 고객은 어느 프로세스가 재설계되어야 하는지 명확히 알고 있지만, 외부전문가가 재설계와 이행에 도움을 주어야 하는경우

Combined, Company-wide, Integration Planning and Process Reengineering
: 고객이 비즈니스 상의 급격한 변화를 필요로 하나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야하고, 어떻게 가장 큰효과를 얻을 영역을 파악할지 자신이 없으며, 외부 전문가가 필요한 변화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해주기를 원하는 경우

 Information Technology Planning 
: 고객이 정보기술이나 다른 자원들이 어떻게 사용되고있는지 외부전문가에게 진단받고자 하는 경우 종종 정보전략과 계획을 함께 필요로 함



17.3 BPR/ISP 테일러링


모든 방법론이 그렇지만 프로젝트 상황에 따라 방법론을 재단하는 테일러링(Tailoring)은 컨설팅 방법론의 유연함과 컨설팅PM의 유능함을 나타내준다. 17.3에서 소개하는 BPR/ISP 프레임워크는 과거 저자가 경험했던 것을 수정하여 나타내 본 것이다.[3] 


첫 번째, Figure IV-47는 정보전략계획의 흐름에 중점을 두고 아이콘과 함께 사용하여 전체적인 프로젝트 흐름을 표현한 것이다. 이슈 분석 150건, 개선기회 도출 42건, 14대 개선과제 정의 등 도출된 시사점과 성과들을 정량화함으로써 성과를 가시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Figure IV-47. A기업 정보화 전략계획 프레임워크


두 번째, Figure IV-48은 B기업에서 수행했던 BPR/ISP 프레임워크인데 특이한 점은 미래정보화 모델의 설계 부분에서 EA 관점을 도입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ISP에서 미래모델 설계관점은 하드웨어,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또는 인프라 아키텍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등의 구분을 많이 사용하였으나 2000년대 중반 이후 2010년 초반까지는 그 부분을 업무(Business Architecture: BA), 응용 소프트웨어 아키텍처(Application Architecture: AA), 데이터 아키텍처(Data Architecture: DA), 기술 아키텍처(Technical Architecture: TA)의 4가지로 구분하여 각 수준별로 상세하게 관리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그 사상대로 시스템을 구현하고 관리하는 일이 노력(Efforts)대비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고 번거로워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Figure IV-48은 기술 아키텍처 중 보안 부분이 중요하게 부각되어 그 부분을 구분한 것이다. 전반적인 흐름은 환경분석, 업무 및 기술현황 분석, 개선방향 도출, 업무 및 시스템 비전 설정, 각 영역별 상세과제 개발, 과제 실행계획 수립으로 BPR/ISP의 체계를 준수하고 있다. 또, 한가지 특이한 점은 변화관리 방안에 대한 영역이 있는데 변화관리 컨설팅의 주제가 있을 정도로 중요한 부분이지만 여기서는 전체과제수행의 유연성을 위해 실제 실행하면서 누가 어떻게 조율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Figure IV-48. B기업 BPR/ISP 프레임워크


세 번째, Figure IV-49은 C 정부기관에서 수행했던 BPR/ISP 프레임워크인데 특이한 점은 IT 거버넌스(IT Governance)와 예비타당성 조사가 같이 병행되었다. 고객은 차세대 시스템을 기획하면서 IT자원과 정보, 조직을 기관의 목표와 연계하여 보다 명확하게 관리하기 위해 도입을 고려하였고 BPR/ISP에서 그것을 같이 고려하게 되었다. 또한, 전국 단위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투자가 발생하는 점을 고려하여 시스템 구축의 ROI가 의미있는지 같이 점검해보기로 하였으며 그 과정으로 국가재정 금액이 많아서 예비타당성 조사도 수행하였다. Figure IV-49을 보면 그런 측면에서 IT 거버넌스를 수행하기 위해 IT프로세스 및 정보화 조직에 대한 현황분석을 심도 있게 수행하였으며 BPR/ISP에서 도출되는 결과보다 상세한 수준으로 미래모델에 반영하게 되었다. 또한,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예산 수립과 더불이 ROI 분석이 병행 수행되었다.


Figure IV-49. C정부기관 BPR/ISP 프레임워크


세 개의 BPR/ISP 프레임워크 모두가 하나의 방법론을 테일러링한 것이다. 방법론을 처음 접하거나 잘 모르는 사람들은 유연한 방법론을 보고 너무 간단해서 이게 가이드가 될 것인가 의심을 하는 경우도 되지만 실제로 프로젝트를 수행해보면 그 강력한 효과를 체험할 수 있다. 저자도 저명한 외국계 컨설팅 기업의 방법론을 포함하여 몇 가지를 사용해보고 벤치마킹 해보았는데 저자가 컨설팅 할 때 사용했던 것이 가장 유연하고 사용하기 좋았다.


지금까지 Part II에서 논리적 사고체계와 문제해결기법,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 컨설팅 스킬에 대해 살펴보았고, Part III에서 컨설팅 이행에 필요한 다양한 컨설팅 도구와 기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Part IV에서는 컨설팅 스킬 및 도구와 기법이 아우러진 컨설팅 방법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것들을 기반으로 Part V에서는 컨설팅 사업은 어떻게 개발하는지 그리고 컨설팅 이행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1]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 도구를 사용하여 개선/혁신하는 것

[2] 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정보전략계획

[3] 컨설팅 산출물은 대부분 대외비이므로 외부 공개때에서는 그런 부분이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본서에서 소개되는 몇 가지 슬라이드도 그런 부분을 충분히 고려하여 생략하고 수정한 것이다 





Prologue


Part I. 컨설팅 산업은 부활할까?

1. 컨설팅의 정의와 종류 (1/2)

1. 컨설팅의 정의와 종류 (2/2)

2. 컨설팅 산업의 현황 (1/2)

2. 컨설팅 산업의 현황 (2/2)

3. 컨설팅 기업들의 전쟁 


Part II. 컨설팅 스킬

4. 논리적 사고 (1/2) 

4. 논리적 사고 (2/2) 

5. 문제해결기법 (1/3) 

5. 문제해결기법 (2/3) 

5. 문제해결기법 (3/3) 

6. 커뮤니케이션 스킬 (1/3) 

6. 커뮤니케이션 스킬 (2/3) 

6. 커뮤니케이션 스킬 (3/3) 


Part III. 컨설팅 도구와 기법

7. 경쟁 및 산업 분석 (1/4) 

7. 경쟁 및 산업 분석 (2/4)

7. 경쟁 및 산업 분석 (3/4)

7. 경쟁 및 산업 분석 (4/4)

8. 고객 요구 분석 (1/3)

8. 고객 요구 분석 (2/3)

8. 고객 요구 분석 (3/3)

9. 수익성 분석 (1/2)

9. 수익성 분석 (2/2)

10. 역량 분석 

11. 시사점 및 대안 도출


Part IV. 컨설팅 방법론

12. 프로젝트 관리방법론이란?

13. 경영전략 수립 방법론 (1/3)

13. 경영전략 수립 방법론 (2/3)

13. 경영전략 수립 방법론 (3/3)

14. 프로세스 혁신 방법론 (1/2)

15. 신사업 개발 방법론 (1/2)

    17. 정보전략컨설팅(BPR/ISP) 방법론


Part V. 컨설팅 사업 개발 및 이행

    18. 컨설팅 사업 개발

    19. 성공하는 컨설팅 사업 제안

    20. 컨설팅 이행과 지식경영


Epilog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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