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업 개발 가이드와 BMO 이해하기
15.2 신사업 니즈(Needs)의 명확화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을 이해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신사업 개발에 대해 고민해보자. 첫 번째 순서는 신사업의 니즈(Needs)를 명확히 해야 하는 것이다. 즉, 신사업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과 프로젝트의 목표를 설정하고, 어떤 인원으로 팀을 구성할 것인지 등을 결정하는 일이다. Figure IV-33은 신사업 니즈를 명확화하기 위해 로직 트리를 구성해본 것인데 이를 통해 사업 니즈를 명확히 하고 사업 발굴의 방향을 경영진과 컨센서스(concensus)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신사업 니즈가 확인되면 어떤 관점에서 사업 아이디어를 선택하고 지지할 것인지 기준이나 가이드라인을 설정해야 하는데 이 규칙에 의해 신사업 아이디어나 아이템들은 최종적으로 선택된다. Figure IV-34는 신사업 가이드라인(guideline)을 예시적으로 구성해본 것으로 가이드라인 설정의 관점을 사업적 관점이나 재무적 관점에서 정하고 경영진 및 관련자 인터뷰와 실무진 워크샵을 통해 이를 결정하고 신사업 개발의 Ground Rule을 확정한다.
사업의 실현가능성의 측면에서 이런 스크리닝(screening) 기준을 사전에 가져간다는 것은 바람직할 수 있으나 한편으로는 매우 창의롭고 자유로와야 할 신사업 개발을 가로막는 벽이 되기도 한다. 적절한 시행착오(Trade-Off)가 필요하지만 시간과 자원이 부족한 현장에서 이를 밸런스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며, 실제로 신사업 개발을 하면서 이것 안되고 저래서 안되고 하는 이유로 좋은 아이디어가 벽에 부딫히는 경우가 매우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극복하고 혁신하는 기업들은 기회를 잡게 된다. 즉, 아이디어가 없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아이디어이지만 그걸 '실현시키는 실행력'과 '한계를 극복하는 혁신'이 실질적으로 신사업을 성공시킨다.
15.3 신사업 아이디어의 선정 - BMO 평가
신사업 니즈를 명확히 정의하면 본격적으로 사업 개발에 들어가야 할 차례이다. 사업 아이디어는 Table IV-12와 같이 처음 개념화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장하여 사업 포트폴리오에 반영되고 결국 생명을 다하게 된다.
사업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이 장에서는 BMO 기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BMO는 개발자인 Bruce Merrifield와 Ohe의 이름을 딴 평가기법으로 원래는 기술의 사업화를 위해 유망 기술을 판별하는 방법이었는데 일본의 大江 建(Takeru Ohe) 교수가 아이디어를 더해 사업 기회의 스크리닝 기법으로 발전하였다. 개념은 간단하다. BMO 평가는 사업 아이템을 3단계로 평가하는데 다음과 같다.
1) 사업이 얼마나 매력적인가?
2) 사업이 자사에 얼마나 적합한가?
3) 어느 정도 성공확률을 가지는가?
첫 번째, 평가를 위해 매력도 분석을 하는데 BMO 평가는 시장의 규모(매출 또는 이익가능성), 성장성, 경쟁력, 리스크 분산도, 업계 재구축 가능성, 사회적 우위성 등 6가지 매력도 지표를 가지고 각각 10점씩 60점으로 평가한다. 두 번째, 적합성 분석을 위해 자금력, 마케팅력, 제조력, 기술력, 원자재 확보능력, 경영 지원 등 적합성 지표를 각각 10점씩 60점으로 평가한다. Table IV-13은 BMO 매력도 평가기준의 사례[1]이다.
각 항목당 배점을 고려하여 60점 만점 기준으로 점수를 환산해 볼 수 있다. 또한, Table IV-14는 BMO 평가의 적합도 평가 기준의 사례이다.
Table IV-13과 TableIV-14를 활용하여 사업 아이디어의 매력도와 적합도를 계산한 다음, Figure IV-35와 같은 BMO 평가맵을 작성한다.
매력도와 적합도의 조합에 의해 적절한 값이 산출되는 경우에 한해 신사업 참여를 결정하면 된다. 참여 방법은 독자적으로 사업을 전개하던지 제휴(Strategic Alliance), 합병(Merge), 매수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BMO 평가는 정성적인 평가도 많이 들어가지만 대략적으로 신사업의 전체 모습을 파악하기에 유용하며, 재무분석 시뮬레이션을 아무리 정확하게 하여도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일단 시작할지 하지 않을지 빠르게 생각해보는 좋은 도구이다. 다음 장에서는 만약에 실행한다고 하면 어느 정도 실현가능성이 있는지 조금 더 깊게 살펴보는 사업타당성 분석에 대해 알아보자.
[1] BMO 매력도 평가의 관건은 정확한 값이 아니라 기준의 어느 구간에 속해 있는냐가 중요하다.
같이 읽어보면 좋은 책!
'The Business Model Ontology – A Proposition In A Design Science Approach’, Alexander Osterwalder, 2004
Prologue
Part I. 컨설팅 산업은 부활할까?
1. 컨설팅의 정의와 종류 (1/2)
1. 컨설팅의 정의와 종류 (2/2)
2. 컨설팅 산업의 현황 (1/2)
2. 컨설팅 산업의 현황 (2/2)
3. 컨설팅 기업들의 전쟁
Part II. 컨설팅 스킬
4. 논리적 사고 (1/2)
4. 논리적 사고 (2/2)
5. 문제해결기법 (1/3)
5. 문제해결기법 (2/3)
5. 문제해결기법 (3/3)
6. 커뮤니케이션 스킬 (1/3)
6. 커뮤니케이션 스킬 (2/3)
6. 커뮤니케이션 스킬 (3/3)
Part III. 컨설팅 도구와 기법
7. 경쟁 및 산업 분석 (1/4)
7. 경쟁 및 산업 분석 (2/4)
7. 경쟁 및 산업 분석 (3/4)
7. 경쟁 및 산업 분석 (4/4)
8. 고객 요구 분석 (1/3)
8. 고객 요구 분석 (2/3)
8. 고객 요구 분석 (3/3)
9. 수익성 분석 (1/2)
9. 수익성 분석 (2/2)
10. 역량 분석
11. 시사점 및 대안 도출
Part IV. 컨설팅 방법론
12. 프로젝트 관리방법론이란?
13. 경영전략 수립 방법론 (1/3)
13. 경영전략 수립 방법론 (2/3)
13. 경영전략 수립 방법론 (3/3)
15. 신사업 개발 (2/2)
16. 사업타당성 분석
17. 정보전략컨설팅(BPR/ISP) 방법론
Part V. 컨설팅 사업 개발 및 이행
18. 컨설팅 사업 개발
19. 성공하는 컨설팅 사업 제안
20. 컨설팅 이행과 지식경영
Epilog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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