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e my diar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날으는돌고래 Dec 16. 2016

존레논의 보편성

자유인 다카하시 아유무의 '러브앤프리', '패밀리집시'

어지러운 시간을 보내던 어느 날, 책을 추천 받았다. 꿈 같은 이력을 가진 작가가 쓴 책이었다.


'영화에 동경을 품고 대학을 중퇴, 스물 셋에 자서전 출간을 위해 출판사 설립, 베스트셀러 기획, 결혼 직후 아내와 2년 동안 세계일주, 결혼 10주년을 맞아 4인 가족 세계일주, 동일본 대지진 때 자원봉사자 빌리지 건립, 작가 활동을 겸하며 다양한 프로젝트 진행 중.'


다카하시 아유무는 그런 사람이었다. 그의 책 '러브앤프리'와 '패밀리집시'는 여러 나라에서 출판돼 180만 부 이상이 팔려나갔다. 궁금했다. 어떻게 그런 삶을 살게 됐는지, 돌아다니면서 어떤 일을 했는지, 뉴욕과 자메이카 등에서 레스토랑은 어떻게 시작하게 된건지. 그러니까 조금 더 솔직하게 말하자면, 그는 내가 원하는 삶을 10년 먼저 살기 시작한 사람이었고, 나는 그런 삶을 시작하기 위한 팁을 얻고 싶었던 것 같다.


하지만 그의 책은 자기계발서가 아닌 여행에세이집이었다. 눈을 뜨면 창문 밖 풍경이 달라지는 삶, 그 변화를 공유하는 아내와 아이들, 국경을 초월하는 인류 공통의 무엇. 온 몸으로 부대낀 세상이 그의 문장과 사진에 꽉꽉 담겨 있었다. 독자들은 '세계일주' 라는 키워드에 끌렸을 지 모르지만, 애시당초 그에게 지구는 단순히 발도장 찍는 곳이 아니었다. 새로운 자극이었던 것이다.


여행이 유행이 된 지 오래다. 서점에 가면 여행서적이 넘쳐난다. 1일 차에는 어디를 갔는지, 어느 거리에서 뭘 먹었는지, 이 도시 지하철은 얼마인지, 유적지 입장료는 얼마인지, 구글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정보들이 지면을 낭비한다. 저자가 책을 쓰려고 외국에 다녀왔나 싶은 착각이 들 정도다. 물론 내가 유별난 것일 수도 있다. 그냥 여러 포맷의 가이드북이라고 넘기면 될 것을.



가이드북은 업데이트가 필요하지만 에세이는 업데이트가 필요 없다.


아유무의 책은 여행에세이로 분류되어있다. 그런데 그 흔한 맛집 정보가 하나 없다. 충격이었다. '이런 게 진짜 여행에세이지' 싶었다. 여행담을 첨가한 가이드북이 아니라, 여행을 통해 만난 세상이 소재가 되는 에세이. 도로도 교통도 맛집도 시간이 지나면 다 변한다. 변하지 않는 건 개인이 마주한 순간이다. 여행지에서 맞닥뜨린 생경한 순간에 대한 정직한 기록, 그게 여행에세이 아닐까.


결혼 직후 아내와 세계일주를 떠났다. 틈틈이 쓴 글들을 모아 책을 냈다.
결혼 10주년을 맞아 떠난 4인 가족 세계일주 이야기


아유무가 여행을 떠난 건 책을 내기 위한 게 아니었다. 순간을 성실히 기록하다 보니 그 중 일부가 책으로 엮인 것이다. 감각을 총동원해 체득하지 않은 것을 내것인 체 하면 안되겠다. 그건 사기니까. 어설프게 사기칠 생각에 머리가 복잡했던 게 창피하다. 일단은 주어진 여건에서 삶을 충분히 누리고, 끝내 하고 싶은 한마디를 찾고 싶다.


어지러운 시간을 보내던 어느 날, 다카하시 아유무의 책을 추천 받았다. 기대했던 것과는 많이 다르지만, 책에서 팁을 얻긴 했다. 한 걸음 내딛기도 겁나는 어둠 속에서 빛보다 선명한 문장들이 다가왔다.


표현자로서

보편적인 작품을 만들어 밀리언셀러를 터뜨리고 싶다는 욕망도 물론 있지만,
고무로(일본 대중가수)의 보편성이 아니라 존 레논의 보편성을 추구하고 싶다.
'마음 속 깊은 곳에 있는 따뜻한 것 (warm and fuzzy feeling)'으로 수많은 사람들과 공감하고 싶다.

인간 내면에 있는 따뜻한 것만은
지금도 옛날도, 동양도 서양도,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니까.

- Love and Free 중에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