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외국계 기업은 넘쳐난다
외국계 기업 취업을 목표로 삼았지만 정작 얼마나 많은 외국계 기업이 있고, 어떤 기준으로 분류를 하여 공략을 해야 할지 참 막막하다. 처음 외국계 기업을 공략하는 기준으로 필자가 추천하는 방법은 Fortune global 500과 Forbes global 2000의 기업들을 참고하는 것이다. Fortune 500은 워낙 유명해서 많은 사람들이 참고를 하지만, Forbes global2000까지 고려하는 사람은 드문 것 같다.
미국의 대표적인 경제잡지인 Fortune과 Forbes에서 해마다 기업의 매출액, 영업이익, 브랜드 가치, 자산규모 등을 고려하여 기업의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Forbes global 2000 기업은 말 그대로 세계 2000대 기업이다. 여기 우리나라 기업이 몇 개나 들어가 있을까? 2016년 기준으로 67개 기업만이 Forbes2000 list에 이름을 올렸다. 어느 정도 대단한 위치의 기업들인지 감을 잡기 바란다.
Forbes 2000 기업들은 대부분 field에서는 세계적으로 상위 클래스의 회사들이고, 이 기업들에 진입을 한다면 해당 산업에서 top class로 이직이 가능하다.
실례로 필자의 전 회사는 global 순위로 1000위가 넘어가는 곳이지만 여기서 경력을 쌓고 산업에서 top class인 지멘스, 콘티넨탈, 존슨 앤 존슨 등으로 이직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 직접 경험해 보면 알겠지만 세계 2000대 기업이라 하더라도 대중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들은 알려진 기업들에 비해 경쟁이 훨씬 덜하고, 요구하는 조건도 그다지 까다롭지가 않다. (그럼에도 연봉과 복지는 top tier 회사들만큼 혹은 더 주는 곳도 많이 있다.)
소위 낮은 스펙이라 하더라도 직무 관련 경험, 전공 그리고 진정성을 잘 어필하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진입이 가능하다. 필자가 이 글을 쓰는 주요 이유이기도 하다. Power hidden 기업을 공략하고, 경력을 쌓아서 원래 원했던 Top 기업군으로 이직을 하는 것! 매우 현실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연습 삼아 Fortune 500에서 하나의 기업을 서칭해 보고 산업별로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한번 분류해 보자 우선 모바일 버전으로 Parker Korea 본사의 글로벌 순위를 한번 확인해 보겠다.
구글 검색창에서 'Forutne 500'을 검색한다.
Fortune 500 사이트에서 'Parker'를 입력한다.
이 회사의 Full name은 'Parker Haniffin'이고, 회사의 순위 및 글로벌 전체 매출액이 아래와 같이 나온다.
(본 사진은 작년 말에 캡처한 거라, 지금은 순위 변동과 디스플레이의 변화가 있을 수 있다.)
여기서 산업과 업종별로 기업들을 분류하고 싶으면 상단 (노란색 화살표)의 메뉴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업종과 산업을 구분할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간다.
여기서 원하는 산업 또는 업종을 선택하고 상단에 Apply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결과를 보여준다.
Forbes global 2000도 사이트의 형식은 다르지만 이와 같이 확인을 하면 된다.
아래는 PC에서 볼 수 있는 Forbes global 2000의 화면이다. 기업의 순위, 매출액, 영업이익, 자산 브랜드 가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위 정보를 사이트에서 직접 보는 것은 무료지만 excel list로 다운로드하려면 아래와 같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Fortune global 500은 기업의 매출액 기준으로 순위를 매겼고, Forbes global 2000은 매출액뿐 아니라, 시장가치, 자산규모, 영업이익 등의 다양한 요소를 종합하여 순위를 매긴 것이 차이다.
이렇게 기업의 글로벌 위치를 확인하고 또 원하는 업종 및 산업별로 기업들을 리스트업 하여, 대중적으로 덜 알려진 기업 위주로 공략하는 것이 것이 무작정 공고만 보고 지원을 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