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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패션 기획자 남윤경 May 11. 2024

기획이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 위해

상상을 잘하는 게 기획이라고 착각하는 분들 보세요.

패션회사에서 기획은

모든 분야 총집합입니다.


 

사업계획부터 예산

그 예산에 맞는 기획

콘셉트, 시장분석, 경쟁사 분석

디자인, 상품 구성, 생산, 영업, 마케팅...



전 영역의 데이터를 가지고 전략을 짜고

기획을 합니다.



기획은 이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야

그나마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언제나 정확한 수치와 내용을

가지고 기록해두어야 합니다.



만약 작년 매출이나 판매데이터가

정확지 못 한 상황이라면

그냥 유추해서 기획하는 꼴이 되죠.



작년에 안 먹힌 전략을 모르고

다시 밀고 갔다간 나락 갑니다.


그래서 잘하는 기획자는

기록을 하는 습관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분석해서 판단하는

통찰력이 필수입니다.



이제 막 시작한 병아리 MD시라면

업무일지부터 잘 작성해 보세요.


기록이 쌓이고

그것이 데이터로서 힘이 생기면

분석에 기반을 둔 아이디어가...


팔리는 아이디어 전략을

짜실 수 있을 겁니다.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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