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를 멈추고도 매출이 성장한 이유
광고비 없이 브랜드가 자랄 수 있을까?
요즘 스몰브랜드 대표님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이 있다.
“광고비를 쓰지 않으면 매출이 멈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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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를 줄이는 순간, 주문이 뚝 끊기고
플랫폼 유입은 사라진다.
그러다 보니 “광고비 = 생존비용”이 되어버렸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 반대의 브랜드들도 있다.
광고비를 줄였는데, 오히려 매출이 늘어난 경우.
이건 운이 아니다.
그들은 광고비의 역할을 ‘유통’이 아니라 ‘점화’로만 쓴다.
불을 붙이는 건 광고지만,
불이 타오르는 구조는 콘텐츠와 고객 리텐션이 만든다.
많은 스몰브랜드가 ‘돈이 없어서’ 성장을 못 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구조가 없어서’ 성장을 멈춘다.
브랜드의 성장은 3단계로 나뉜다.
유입(Exposure) – 고객이 나를 처음 보는 순간
전환(Conversion) – 첫 구매를 만드는 순간
유지(Retention) – 다시 찾아오게 만드는 순간
대부분의 브랜드는 첫 번째 단계,
즉 ‘유입’을 위해 광고를 집중적으로 쓴다.
그런데 문제는, 광고로 들어온 고객의 80%가
“한 번 사고 끝”이라는 점이다.
반면 광고비 없이 성장하는 브랜드는
유입보다 유통과 리텐션 구조에 집중한다.
그 구조를 만들면 광고 없이도 매출이 유지된다.
광고를 잠시 끊어보면 브랜드의 상태가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콘텐츠가 없으면, 고객은 나를 기억하지 못한다.
리텐션 구조가 없으면, 고객은 돌아오지 않는다.
자연 노출 루트가 없으면, 브랜드는 사라진다.
이 세 가지를 해결하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제품도 결국 광고에 의존하게 된다.
즉, “광고는 문제를 가리는 커튼”이다.
커튼을 걷으면, 브랜드의 체력이 보인다.
내가 컨설팅하고 있는 한 리빙소품 브랜드는
한 달 광고비 몇백만 원을 쓰고 있었다.
하지만 매출은 거의 나지 않고 있었다.
ROAS(광고수익률)는 200% 아래로 떨어졌고,
대표님은 “이제 광고비를 내고 전환된 적이 없다”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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