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포미박스에..새로운 MC의 등장이라...

흥미로워지겠는걸...?

안녕하세요! 포커스미디어 실험실 브런치에 무단침입(낰낰 자 들어갑니다)을 하게 된 브랜딩그룹의 김팀원입니다. 


저는 포커스미디어에서 늘 다양한 실험과 새로운 시도를 선행하는 퍼스트펭귄랩 브런치의 애독자이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브런치에 직접 글을 쓰게 되니까 묘~하게 설레는 마음이 들어요. (두근)


실험실에 갑작스럽게 브랜딩그룹의 김팀원이 등장하게 된 이유는 바로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자타공인! 포커스미디어코리아의 대표적인 입주민 밀착! 입주민 혜택! 입주민 소통 캠페인!!


포미박스!
리뉴얼합니다!!!



저는 18년도 말에 포커스미디어코리아에 입사해, ‘포미박스’가 처음 엘리베이터TV에 등장했던 19년 3월부터 지금까지 무려 2년 3개월 동안 포미박스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업무를 진행해왔습니다. (이 정도면 포미박스 얘기하러 옆집에서 문 박차고 들어올만하죠?!) 이번 글을 통해 포미박스의 리뉴얼 소식과 함께, 포미박스가 탄생한 이유와, 그동안 입주민 분들께 다가가기 위해 했던 크고 작은 노력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놀랄만한 발표도 있으니 꼬옥 끝까지 읽어주세요.




포미박스의 시작

엘리베이터TV에서 선물을 왜 줘요?

매일 얼굴 보는 입주민분들께 사랑받고 싶어서요!


처음 포미박스를 시작하게 되었을 때가 어제처럼 생생해요. 그때는 타이틀도 정해지지 않아서 럭키박스, 입주민 선물 이벤트 등등 좋은 수식어라면 가리지 않고 붙여서 불렀던 기억이 납니다. 여러 논의를 거쳐서 ‘포커스 미디어가 입주민 여러분께 드리는 매달의 선물’이라는 내용을 담아 “포미박스”가 최종으로 결정되었어요. 


엘리베이터TV에서 이벤트를 하네? 신청했더니 진짜 선물을 주네? 매달 선물은 새롭게 바뀌고, 어김없이 기분 좋은 혜택이 되고 싶었어요. 그렇게 점점 엘리베이터TV를 꾸준히 봐야 하는 '이유'가 되는 것! 이게 바로 포미박스가 시작된 이유입니다 :) 그리고, 2년 3개월 동안 포미박스로 혜택을 드린 브랜드가 이만큼~!


(주마등처럼 스쳐가는 협업의 기억)


포미박스 '만나고 싶은 혜택' 입주민 설문에서 가장 요청이 많았던 브랜드(올리브영, 아디다스 등)에는 직접 무작정 제안을 가기도 하고, 컬리처럼 자주 보셨던 브랜드를 소개드리기도 했었죠. 돌아보면 OTT 서비스 구독권부터, 떡볶이, 건강 기능 식품, 가전제품까지.. 매달 다양한 혜택을 가득 담아 입주민 분들과 만났더라구요. 감사하게도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아 매달 수 천명 이상의 입주민 분들이 포미박스에 꾸준히 참여해주고 계십니다. (전방에 하트 발사ㅏㅏ)



포미박스의 첫 번째 업그레이드 

혜택만큼 특별한 ‘콘텐츠’


좋은 혜택을 드리는 만큼, 늘 더 많은 입주민 분들이 포미박스를 알아보고 참여해주셨으면 하는 고민도 있었는데요. 19년 8월, 두 분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님이 포커스미디어와 함께하면서 이 고민이 한번 풀리게 됩니다.


혜택을 안내하는 내용으로만 30초 꽉 채워 진행되던 포미박스에, 매달 특별한 크리에이티브가 더해지고 스토리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입주민 분들께 “자. 지금부터 혜택 들어갑니다.” 알려드릴 수 있는 인트로가 생겼고 중간에 엘리베이터를 타고 들어와도 이게 포미박스인 걸 알 수 있게 로고가 탄생했죠. 이때부터 포미박스는 정성껏 포장한 포미박스가 되어서 입주민 분들께 한 발짝 더 다가가게 됩니다 :)


(엘리베이터TV 시청자라면, 어쩌면 익숙하실 수도 있는 포미박스 로고와 인트로…!)


두 CD님들이 처음으로 기획을 진행했던 케이스는 바로 ‘버거킹X포미박스’ 입니다. MC로 깜짝 출연해주셨던 ‘정엽’님과 ‘버거킹’이 등장하는 ‘포미박스’. 과연 잘 어울릴까 걱정했던 소재들이 찰떡 같이 섞이며 엘리베이터TV에 등장하게 되었죠. 정엽님이 오랫동안 라디오 DJ를 하셨다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102호 입주민 여러분의 사연입니다~' 같은 아파트 입주민분들 귀에 착붙는 엣지가 추가되었습니다. 여기에 오랜 파트너사인 '버거킹'의 입주민 인지도와 역대급 경품수 등이 폭발적인 시너지를 일으켜, 아침마다 참여자 수를 체크하며 너무너무 설레던 기억이 납니다…! 


이후로도 출발 비디오 여행의 아이콘 '김경식'님과 함께한 왓챠X포미박스, '김수찬'님의 신나는 트로트로 유튜브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던 오늘의집X포미박스까지! 다양한 포미박스 사례가 기억에 남습니다. 



포미박스의 두 번째 업그레이드

이젠 언제든지 포미박스에 참여하세요! 


포미박스를 진행하던 초기에는 따로 회원 시스템이 없어, 매번 새로 네이버폼을 만들어 포미박스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 5월, 홈페이지가 전면 리뉴얼되면서 드디어 입주민 분들과 안정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생겼죠. 이때부터 저희는 입주민 분들이 얼마나 꾸준히 참여해주시는지, 얼마나 진한 관심을 가지고 포미박스를 기억하고 지켜봐 주셨는지 알 수 있게 되었답니다.


그 사이 서울생활권 전역에 설치된 55,000여 대의 엘리베이터TV에 QR코드 부착이 완료되었습니다. 포미박스 설문을 받아보면 가장 많던 내용 중 하나가 “포미박스가 엘리베이터TV에 너무 안나와요ㅜㅜ” 였는데 이제 엘리베이터TV에 늘 24시간 붙어있는 QR코드를 통해서 언제든, 포미박스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포미박스를 포함한 다양한 혜택의 입주민 이벤트도 만나 보실 수 있어요!)




하지만 아직 부족하다..

그래서 세 번째 업그레이드 


이렇게 긍정적인 변화들을 거쳐오면서 포미박스는 다양한 방법으로 진화했지만, 늘 아쉬웠던 부분 한 가지. 입주민 여러분들을 만나기에 4주라는 시간이 너무 짧다는 거였어요. 기획과 준비, 파트너사와의 커뮤니케이션부터 촬영과 제작까지, 퀄리티 높은 포미박스를 위해 꽤 많은 고민과 정성이 투입되는데 입주민 여러분들과 딱 4주밖에 못 만난다는 것이 아쉬웠거든요. 그래서, 포미박스는 또 변화를 감행하기로 했습니다..!


기간을 2배로, 혜택도 무조건 2배로!
하지만.. 못 알아보시면 어쩌지..


포미박스는 8주로 늘어나며 전체적인 입주민 혜택의 규모도 당연히 두 배로 늘렸습니다. 단, 당첨자 추첨은 4주마다 진행하며, 입주민 여러분이 8주나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했구요.

 

그러나.. 포미박스를 늘 쫓아다니던 고민이 하나 더 있었습니다. “이렇게 많이 준비했는데, 혜택은 두 배로 늘었는데. 입주민 분들이 몰라주시면 어떡하지?” 포미박스는 늘 매달 함께 진행하는 파트너사가 바뀌고, 진행하시는 MC도 바뀌어요. 포미박스를 관심있게 챙겨보시는 애청자도 계시지만 늘어난 혜택과 기간에도 불구하고 포미박스를 간혹 못 알아보시는 입주민 분들도 종종 계신 것 같았습니다. (오열..) 


그렇게 초조하게 손톱을 물어뜯던 중에.

저희는. 답을. 찾았습니다.

 


포미박스에도 ‘얼굴’이 필요해
재미있고 유쾌하지만 다정한 그 남자


포커스미디어는 포미박스의 얼굴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정말, 오래 했습니다. (정말이에요 정말) 하지만 입주민 여러분께 보여드리는 대표 콘텐츠인 만큼 신중하고 또.. 신중했지요. 


매달 협업하는 파트너사가 바뀌는 탓에 변화무쌍한 연기력을 필요로 하고, 그렇기에 가끔은 망가져야 할 수도 있고, 코믹하지만 전달력도 분명해야 하며. 무엇보다 입주민 여러분에게 호감을 줄 수 있어야 하고! 포미박스의 얼굴이 될 수 있는 그런 사람.. (ㅎㅎ왜 오래 걸렸는지 아시겠지요) 그런 사람 어디 없을까…!

 

그리고 저희는, 김재우 님을 만나게 됩니다.


2021년 3월 진행했던 오뚜기와 함께한 포미박스 촬영 현장에서요. 수없이 많은 포미박스 현장을 다녔지만, 그렇게 웃참챌린지(웃음 참기 챌린지)를 했던 현장은 처음이었습니다. 너무나 유쾌하고 경쾌하게. 정말 말 그대로 ‘미친 연기’를 보여주신 김재우님을 뵙고 난 뒤, 브랜딩그룹과 CR그룹은 긴급 회동을 거칩니다.

 

…저희 아무래도 포미박스의 얼굴을 찾은 것 같죠?


속전속결이었다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인X스텔라의 명언처럼. 오뚜기와 함께한 포미박스에 깜짝 등장한 그 대사처럼. “우리는 언제나 답을 찾을 것이다!”의 상황이 실제로 벌어지게 된 것이지요.


환영은 찐~하게 우리 오래 가요!




새 얼굴로, 더 나아진 혜택으로
제대로 모시겠습니다. 포미박스가.


7월, 새 얼굴과 더 나아진 혜택으로 새로운 포미박스가 온에어 되었습니다. 바야흐로 배달의 시대! 입주민 분들의 시장함을 해결하기 위해 이번 포미박스는 ‘배달의 민족’과 진행하게 되었어요. 포미박스의 새 얼굴인 김재우MC님과 함께요. 참여 및 자세한 혜택은 여기서.

 

배달의민족과 함께하는 포미박스는 앞으로 8주 동안 입주민 여러분들께 소개될 예정이에요. 그리고 연이어 정말 멋진 혜택을 줄 수 있는 브랜드들이 또 한아름 기다리고 있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브랜딩그룹의 김팀원은 포미박스가 입주민 여러분들이 원하는 혜택을, 기분 좋게 받아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제대로 모시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아파트에 엘리베이터TV가 있는 한, 언제든 포미박스는 끝나지 않습니다. 그러니 오늘도 엘리베이터TV에서! QR찍고! 포미박스 참여! 잊지 말아 주세요. (꾸벅)



ⓒ브랜딩그룹 김 팀원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가 빽이 없지 아이디어가 없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