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발로 뛰는 옥외광고 리포트 - 인사이트보'울'

왜 옥외광고 시장은 근사한 트렌드 리포트가 없을까?

옥외광고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생활공간 커뮤니케이션 컴퍼니 포커스미디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려면 지금의 위치를 알아야겠죠?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던 옥외광고의 현 위치를 명확히 알 수 있도록, 포커스미디어가 직접 발로 뜁니다. 인사이트 보울은 매 분기 직접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해 흐름을 읽고, 그 인사이트를 담아 퍼스트펭귄랩이 발간하는 옥외광고 데이터 리포트이자 트렌드 매거진입니다. 




Q. 인사이트보울의 탄생 배경은?

집 밖으로 나가기만 하면 하루에도 수십 개씩 마주하는 옥외광고! 이런 옥외광고의 파편화된 데이터를 정리해 트렌드를 짚어주는 리포트가 있으면 어떨까?라는 생각에서 출발한 [오프라인 데이터 인사이트 보울 프로젝트]

정리된 옥외광고 데이터가 없다면? 직접 수집합니다. 담당자가 직접 발로 뛰어 서울 주요 거점의 옥외광고 데이터를 한 땀 한 땀 모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있습니다. 


<인사이트 보울 프로젝트 시작 이후 쌓인 옥외광고 데이터 약 2,000개!!>


수집한 옥외광고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분석한 예시를 맛보기로 하나 살펴볼까요?


위 차트는 주요 옥외광고 업종들의 분기별 업종 집행 데이터 비교 데이터인데요, 화장품 및 보건용품은 성수기인 4분기에 피크를 찍고 점차 집행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다수의 스타트업에서 대대적인 광고 캠페인을 진행했던 19년 1분기에는 앱 서비스 업종의 집행이 눈에 띄게 늘어났던 것을 확인할 수 있죠. 날씨가 풀리기 시작한 2분기에는 관광 및 레저 업종의 집행이 눈에 띄게 상승했습니다. 별 연관성이 없을 것 같이 흩어져 있던 주변의 옥외광고에도 이렇게 흥미로운 패턴과 흐름이 존재합니다.


이렇게 뽑아낸 인사이트들이 묶여 분기별로 ‘인사이트 보울’ 리포트가 탄생합니다. 검색으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재밌고 생생한 데이터들이 가득한 이유, 이제 아시겠죠?


Q. 옥외광고 트렌드, 뭐 별거 있나요?

네. 아직도 업계인들의 머릿속에는 옥외는 BTL의 저 변두리 같은 인식이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옥외의 잠재력은 그게 다일까요? 사실 매년 전 세계 광고계가 주목하는 깐느·클리오 등 유수의 해외 광고제에서는 옥외광고 부분이 빼놓을 수 없는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재미있는 크리에이티브도 너무나 많죠. 한국에서도 '현대자동차 조용한 택시 캠페인', '서울 문화 재단 마음 약방 캠페인', '이마트 Sunny QR code 캠페인', '홈플러스 버츄얼 스토어 캠페인'처럼 큰 상을 수상한 옥외 캠페인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유독 실전에서 옥외는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데 그치는 경우가 많죠. :( 

인사이트 보울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짝이는 옥외 크리에이티브의 매력에 집중합니다. 자세히 뜯어보면 타겟과 오프라인에서 실제로 마주하게 되는 옥외광고는 매체 특성상 그 어떤 매체보다 날씨, 장소, 상황 등 TPO에 최적화된 흥미로운 크리에이티브가 가득합니다. 담당자는 이렇게 옥외광고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독특한 크리에이티브 및 캠페인을 정리하고 소개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리포트 제작에 초점을 맞추고 오늘도 구슬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그 구슬을 꿰어 데이터베이스라는 진주 목걸이도 만들죠:) 최근 옥외광고 집행 업종 및 광고주 파악, 동종업계의 크리에이티브까지. 포커스미디어 실험실에서 앞으로 이 모든 것을 확인해보세요! 


인사이트 보울 받으러 가기[다운로드 링크 수정]

매거진의 이전글 ~2019.3Q, 1년간의 옥외광고 집행 업종 트렌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