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푸드에디터 에디 Jan 09. 2018

외식업체창업 내 가게는 어디에 차려야할까?

외식업장 입지를 알아보는 방법!


외식업 창업을 꿈꾸는 당신에게.

안녕하세요! 저는 외식산업을 전공하며, 브랜드마케팅을 좋아하고 공부하는 "외식하는남자"입니다.

외식분야의 솔직한 이야기들과 이 시간에도 외식업체 창업을 고민하고 생각하고 계시는 많은 분들께

저의 글이 작은 도움이나마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내 가게는 어디에 차려야 할까?

외식업장 창업 입지선정에 대한 이야기


외식업체를 창업하기로 결정했다면 우리는 두 번째 결정을 해야한다. 바로 "어디에" 창업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다. 사실 외식업장의 입지는 곧 매출에 연관성이 매우 큰 항목이기에 많은 외식업체 예비 창업자 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고민 중 하나 일 것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입지선정에 대한 이야기와 쉽게 상권을 분석 할 수 있는 꿀팁을 공유해보려고한다.

입지를 정하기 전에 해야 할 첫 번째 고민

나는 어떤 메뉴를 서비스 할 것인가?


외식업 프랜차이즈 업장 창업을 준비하던, 개인업장 창업을 준비하던 입지선정에 앞서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바로 "나는 어떤 메뉴를 서비스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먼저하셔야합니다. 외식업체는 메뉴에 따라서 입지에 특성을 고려할 수 있는데 몇 가지 예시로 알려드리려고합니다.


1. 딜리버리(배달)이 가능한 메뉴인가?

외식업체 메뉴 중에 딜리버리 서비스가 가능한 메뉴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야식인 치킨, 족발&보쌈,피자, 햄버거와 같은 메뉴들입니다. 치킨과 피자에 입지선정에 경우는 "배달"전문 매장인가? "홀" 중심 매장인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손님들이 가게에 찾아와서 치킨과 피자를 즐기는 브랜드들 깐부치킨, 오빠닭,오꾸닭,미스터피자와 같은 브랜드의 입지는 보통 유동인구가 많고 상권이 좋은 곳에 많이 입점하게 되는데 중심가 부근에 1층 혹은 2층에 입점을 하게됩니다. 이 때 좋은 상권인 만큼 권리금과 임대료의 부담을 생각하셔야합니다. 하지만 딜리버리 전문 매장의 경우에는 홀 테이블을 최소한으로 두기 때문에 가게 평수가 작아지고, 또한 임대료가 비싼 중심가보다 오히려 배달구역이 넓고 교통이 편리한 곳에 자리를 잡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초기 창업자본이 적고 작은 매장을 운영하실 생각이 있는 사장님들이라면 내가 서비스하는 메뉴가 딜리버리가 가능한 메뉴인지 생각해보시고 입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내 가게는 1층인가 2층인가? / 내 메뉴는 어떤 시간에 먹는가?/ 내 메뉴를 먹는 고객은 어떤 상황인가?

창업을 알아보신 분들이라면 1층과 2층의 임대료차이는 단순한 1층의 차이가 아니라 하늘과 땅 차이라는 것을 알고 계실겁니다. 코리아디저트 카페 "설빙"의 경우 특정 상권을 제외하고 보통 2층에 가게를 오픈합니다. 1층에 있는 가게들의 메뉴는 보통 "점심식사류" 메뉴가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외식산업의 시간적인 특성때문입니다. 하루에 우리가 외식을 즐기는 시간들을 크게 나누어보면 "점심시간" , "점심 후 디저트&커피", "저녁시간", "저녁과 밤사이(술)" 혹은 "집에서 야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점심시간 고객들의 한 시간에서 두 시간의 제한된 시간 속에 외식업장은 고객의 눈에 들어와야합니다.따라서 점심식사류를 판매하는 업장들은 대부분 1층에 접근성이 좋고 간판이 잘보이고 좌식보다는 빠르게 손님들이 와서 앉기 편한 "입식"좌석을 많이 가져갑니다. 또한 커피 혹은 디저트들은 점심식사 후 남은 시간에 비교적 여유롭게 고객들이 가게를 선택하기 때문에 건물에 2층에 자리를 잡아도 좋습니다. 혹은 카페가 오피스상권 속에 있으면 카페의 회의실을 빌리는 회사들이 있으니 임대료가 저렵하고 공간을 더 넓게 잡을 수 있는 2층에 자리를 잡고 회의장소를 재밌게 구성하는 방법 혹은 직장인들은 아침출근, 점심, 저녁 야근시 커피 테이크 아웃을 주로 이용하기 때문에 테이크 아웃을 더 편리하게 만들 수 있는 시스템도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건 가게의 입지와 오픈 후 전략은 철저하게 방문하는 고객중심이 되어야합니다.

즉 내 가게에 방문하는 고객들은 주로 어떤 고객인지! 학생인지, 회사원인지, 가족단위인지 꼼꼼하게 체크하시고 또한 내 가게에 방문하는 고객들은 어떤 상태에 있는 사람들인지(빨리 회사 혹은 학교로 들어가봐야하는지)많은 것들을 체크하고 작은 소품들이나 가게 운영 시스템에 변화를 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3.주차공간의 유무

가족단위 고객의 방문이 많은 레스토랑의 경우 주차공간의 유무가 레스토랑 선택 기준에 큰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 외식업장에서 근무를 해보면 많이 물어보는 질문 중 하나는 "거기 주차할 수 있어요?"라는 이야기입니다. 대표적인 브랜드로 CJ푸드빌에 "빕스"를 보면 빕스는 어느 지점이던 반드시 주차공간이 확보되있는 곳에 입점을 합니다. 단일 매장의 경우에는 건물을 위로 올리고 건물 아래의 1층공간을 주차공간으로 활용합니다. 따라서 외식업장을 창업하실 때 가족단위 고객의 방문이 많은 메뉴를 서비스하고 계신다면 입지를 선정하실 때 꼭! 주차공간까지 입지를 넓게 생각하셔서 창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권정보시스템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을 이용하자


내 가게의 컨셉과 내 가게의 방문하는 고객들에 대해서 깊게 생각했다면 그 다음으로는 객관적인 지표를 확인해야합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소상공인상권분석", "상권정보시스템"이라고 검색하시면 소상공인마당,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상권분석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외식업을 창업하시는 분들께 정말정말 유용하니 꼭! 회원가입해서 로그인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상권분석하기!

본격적으로 상권분석하기!


로그인을 하신 후에 상권분석을 누르시고 내가 창업하고 싶은 지역을 1단계로 선택해주세요.

저는 인천에 부평으로 선택했고 영역은 원형,반경,다각,상권 4가지가 있는데 3개를 동시에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원형으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3단계 업종에 선택입니다. 외식분야(음식)카테고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종들도 있으니 다른 업종의 상권도 궁금하신분들은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음식카테고리도 굉장히 세분화 되어있어서, 한식, 중식,일식&해산물,분식,양식,패스트푸드,제과&제빵,유흥주점,별식&퓨전요리등의 카테고리가 있으며 동일 카테고리에서 3가지 분야를 선택해서 분석이 가능합니다!


원형으로 상권 그리기

상권영역선정하기


저는 원형으로 상권을 그려보았습니다. 부평지역의 -> 후라이드/양념치킨 상권 ->원형그리기x3->문화의 거리
지도에 마우스로 궁금한 상권에 원을 그리시면 "상권영역선정"이라는 창이 뜨면서 총 3개까지 상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 원을 그릴 때마다 이름을 정해줄 수 있는데, 부평을 예시로 들자면 문화의 거리쪽에 한 원을 그리고, 다음에는 부평역 1호선 뒷편, 그 다음에는 부흥오거리쪽에 이렇게 원 3개를 그리고 이름을 지정해주면 부평에서 내가 궁금한 상권을 직접 설정하고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분석하기"를 꾹 눌러주세요!

 부평구문화의 거리의 후라이드&양념치킨집 상권분석 결과


부평구 문화의 거리 상권에 대한 결과입니다.

자세한건 아래 지표들로 이야기 해드릴게요~

부평구 문화의 거리 상권등급 결과


분석결과 등급은 2등급이며 평가지수는 1%정도 하락했고, 구매력이 높고 집객력은 낮다고 분석되었습니다.

또한 전월 대비 전반적인 상권에 대한 경기가 떨어졌다고 분석되었습니다.


상권에 대한 상세평가지수까지


상권정보시스템을 이용하면 내 가게에 상권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지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치킨업종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


업소들의 자세한 증감표도 알 수 있습니다.

외식업체 창업을 고민하신다면 꼭 입지에 대해서, 내가 판매하는 메뉴에 대해서, 마지막으로 우리가게를 방문하는 고객들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브런치를 마치며,

상권정보시스템을 많은 외식업 예비창업자분들이 잘 활용하셔서 "레드오션"이라고 불리는

대한민국의 외식시장에서 당당히 경쟁력있게 살아남는 멋진 외식업CEO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훗날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나가는 대한민국의 외식시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세상을 더 맛있게 만드는 외식브랜드마케터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이번 브런치글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유익한 브런치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외식하는 남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