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대외활동이야기./ 주류회사의 마케팅이야기
나의 대외활동이야기
안녕하세요! 저는 외식산업을 전공하며, 브랜드마케팅을 좋아하고 공부하는 "외식하는남자"입니다.
사실 외식분야는 전공으로 공부했지만, 브랜딩과 마케팅에 대한 공부와 경험을 하고 싶었던 저는
다양한 대외활동을 했었고 그리고 하는 중 입니다.
이번에는 디아지오에서 진행하는 쿨드링커 활동에 대해 글을 써보려고합니다. :)
외식업과 연관된 주류회사의 브랜딩이야기와 쿨드링커 활동에 대해서
궁금하신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디아지오 코리아 쿨드링커 9기 발대식
그리고
건전음주와 쿨드링커에 대하여.
제 9기 쿨드링커 대학생 홍보대사 발대식 및 워크샵
좋은 호텔과 디아지오 다이어리는 덤!!! + 교통카드까지 사랑해요~
2018년 첫 번째 대외활동으로 디아지오코리아에 쿨드링커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디아지오는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두고있는 세계최고의 프리미엄 주류 회사로써 대학생들과 함께 건전음주 캠패인을 진행하는 "쿨드링커"활동을 9회째 이어오고 있습니다.
쿨드링커 발대식은 포포인츠 쉐라톤 서울 남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와 쉐라톤 호텔이라니!!! 하고 감격하면서 갔어요!!
쿨드링커 임명장 / 9기 쿨드링커들!
한 마디로 말씀드리면 "건전음주캠페인"홍보대사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부분은 건전음주캠패인을 주류회사인 디아지오에서 주도한다는 부분이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인류는 술의 역사라고도 불립니다. 그 만큼 우리와 오랜시간 함께해왔고 지금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 속에서도 술은 빼놓을 수 없는 친구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까지 술을 얼마나 알고 얼마나 마셔왔을까요? 우리는 단순히 술에 이름들과 술을 많이 마시면 취한다. 정도로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우리는 쿨드링커 활동을 통하여 술에 대한 재밌는 이야기들과 몰랐던 사실들 그리고 건전한 음주가 가져다주는 삶의 변화들에 대하여 약 6개월간 세상에 알리고자합니다.
쿨드링커가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어떻게 나아가는지 앞으로 꼭 지켜봐주세요!
성악가포스의 멋진 드링크아이큐강사님!
디아지오코리아 드링크아이큐 교육은 디아지오코리아에서 진행하는 건전음주캠패인 프로그램중 하나로써 기업, 학교, 관공서등에 건전음주와 알콜에 대한 다양한 정보 및 건전음주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써! 모든 비용은 "무료"로 디아지오에 등록되신 드링크아이큐 강사님들이 직접 찾아가는 강연입니다. 저희 쿨드링커 9기도 역시 발대식에서 드링크아이큐 교육을 받았습니다. 성악가 느낌나시는 변호사 성찬강사님께서 재미있게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저도 나중에 드링크아이큐 강사가 되고싶어요!!!!!!!!!)
그럼 드링크아이큐는 무엇을 우리에게 알려주었을까요?
첫 번째 술은 다양한 개인적인 이유로 마시는데, 이 때 "책임있는 음주"를 해야합니다.
두 번째 "책임있는 음주"를 하기 위한 마음가짐은
지나친 음주가 나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세 번째 나의 그날 상황에 따라서 술 잔을 거절할 수 있어야합니다.
<세 번째는 한국 문화에서 특히 어렵지만, 쿨드링커들이 변화시켜나갈 숙제라고 생각합니다.>
음주를 통해서 알콜이 우리 몸속에 들어가게되면 소화기관을 통해 혈관으로 흡수되어
뇌, 간등 모든 장기로 들어갑니다!
또한 알콜은 진정제로써 우리의 신경시스템을 저하시킵니다.
그렇다면 알콜은 어떻게 분해시켜야할까요? 알콜을 분해하는 장기는 바로 "간"입니다.
간기능에 활성화를 위해서는 물이 필요해요!
많은 사람들이 흔히 안주빨(?)이라고 하죠. 음식은 오히려 알콜을 분해하지못해요. 단지 음식때문에 알콜의 흡수가 늦춰질뿐 절대 음식으로 인하여 술이 깨는 것이 아니니까! 술을 빨리 깨고 싶으시다면 "물"을 많이 드세요! + 남성이 여성보다 체내 수분양이 많이서 조금 늦게 취하고 여성이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빨리 취한다고 합니다. > 여성분들에게 많은 양의 술을 권하면 안돼요~
당신은 당신의 주량을 아시나요?
많은 사람들이 물어보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술 얼마나 마셔?" 그럼 우리는 뭐라고 대답할까요?
바로 소주 병으로 대답하곤 합니다.
응 나 소주 1병정도 마셔, 나 2병마셔 이렇게요! 하지만 디아지오에서 표준잔이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는데요. 술마다 그리고 술을 담는 잔마다 알콜의 함량이 다른 이 세상에서 나의 진짜주량은 얼마인가?를 알 수 있습니다.
"마신 술의 양 (ml) X 알콜도수(%) x 0.8" = 당신의 주량
우리 신체가 1표준잔(10g)의 알콜을 분해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통상 1시간이 걸린다고합니다.
"술은 술이다." : 술의 종류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술은 표준잔으로 비교해야하며 더 "안전한"술은 없습니다. 술은 무엇을 마셨는가 보다 "얼마나 마셨는가?"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 꼭 잊지말아주세요~
이호필차장님(기네스 마케팅 담당)의 디아지오마케팅코드 (DMC)교육
주류는 법적으로 많은 나라에서 마케팅에 제약이 많습니다. 디아지오는 법적으로 정한 주류시장에 제약에 또 디아지오만의 가이드라인을 정했습니다. 모든 마케팅 및 프로모션 그리고 광고는 디아지오 내부에서 진행되는 DMC회의를 거쳐서 우리가 진행하는 것들이 DMC(디아지오마케팅코드)에 합당한지 평가를 받고 승인이 난 후에 실행됩니다. 쿨드링커들에게도 DMC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있을 때 연락하시면 모두 답변을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안그래도 제약많은 주류업계인데 DMC는 왜!!! 만들어서 또 다른 제약을 스스로에게 주는 것일까? 라는 궁금증이 들었습니다. 이것도 DMC교육에서 시원하게 해결할 수 있었는데요. 우선 주류는 다른 소비재와 다릅니다. 주류 즉 알콜은 다른 제품들보다 사회적인 영향력이 굉장히 크게 나타납니다. 과한 음주로 인한 사회적은 여러가지 문제들은 꼭 말하지 않아도 잘 알고계실테니 더 말하지 않겠습니다. 따라서 "제품을 좋게 만드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제품을 올바르게 잘 사용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도 회사의 역할이다."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쿨드링커로 우리가 모인 이유이기도 하고요. 적당한 음주문화는 사람들에 삶에 행복을 가져다줍니다. 항상 과하지 않게 올바른 음주문화, 올바른 시스템을 만들어가는 것이 우리 쿨드링커의 역할입니다.
디아지오에게 알콜의 의미란?
=>알콜이 사회적인 긍정적인 영향을 가질 수 있도록 과한 알콜의 오남용과 싸운다. 따라서 디아지오는 마케팅 활동에 가이드라인과 제약을 두며 디아지오 본사뿐만 아니라 모든 에이전시들과 협력사들도 DMC교육을 받아야합니다.
DMC를 공부중인 쿨드링커들..
1. 법, 규정, 규범을 지켜야한다.
=> 주류에 관련된 모든 나라와 지역에 합법해야한다. ex)주류는 성인에게만 광고한다.
2. 절제
=> 술을 강요하는 이미지 혹은 광고를 만들지 않는다.
술을 마시지않는 사람들도 존중해야하며, 그들을 희화화 시키는 마케팅활동은 절대금지!
3. 적절한음주
=> 광고하는 모든 채널에 책임있는 음주를 알려야하며 부적절하거나 상식에 넘어서는 광고 절대금지!
4. 알콜함유량
=> 패키지와 홈페이지를 통해서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만 제공한다.
5. 음주를 하기 전과 후에 모습을 비교하는 광고를 하지 않는다.
=> 음주 전엔 소심했다가 음주 후에 용기가 생겼다던지 하는 광고 절대금지!
6. 우리 브랜드가 건강에 도움이된다! 라고 홍보하는 것 금지.
=> 무드나 상황에서 알콜을 마시면 달라진다!라는 느낌에 광고도 금지!
7. 제품을 통해 사회적인 성공 및 성적매력에 발전 및 연상되는 광고도 금지!
=> 사회적으로 성공한 재벌 책상위에 술이있다던지.. 이런 광고 금지입니다.
8. 성인대상의 광고 진행
=> 모델도 25살 이상이여야하며, 성인이여도 동안인 모델은 금지.
9. 음주운전에 대한 광고금지, 위험한 현상 및 행동을 연상케 하는 것 금지.
=>선상파티/ 음주 후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에.
10. 안티소셜, 불법적 폭력과 담배와 함께 보여질 수 없다.
=>총, 반사회, 저항적인 메세지 연상하는 광고금지.
11. 광고모델에 대한 제약 / 사회적물의 / 어린모델 / 마약에 연루된 모델 제외
=> 한/일전, 호주/뉴질랜드 등 라이벌전에서 한 쪽에 서포터를 하는 것도 금지.
12. 조사 및 리서치를 할 때도 성인만을 대상으로.
=> 조사 문항들도 위에 DMC를 준수한 문항들로만 조사가 가능합니다.
오리엔테이션과 마네킹 챌린지 진행!!
오늘 처음 만난 팀원들과 친해질 수 있는 오리엔테이션 시간을 가졌습니다!!!
전문(?)오리엔테이션 강사님과 함께 진행하는 즐거운 쿨드링커 발대식!
그리고 쿨드링커 발대식의 또 하나의 재미는 바로 마네킹 챌린지가 있습니다.
마네킹 챌린지 회의중!
#진지한데 #하고나면 #완전웃김 #그리고 #서로 #완전친해짐
다른 팀들의 아이디어 넘치는 영상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쿨드링커 친구들과도
친해질 수있었어요!
저 회의의 진지함이 보이시나요? 그 동안 해왔던 어떤 경쟁PT보다 힘들었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들 좋은 아이디어를 주셔서 재밌게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쿨드링커 9기 이제 더 이상 티셔츠가 아니야.
쿨드링커 8기 선배기수의 후기를 보면 티셔츠를 디자인했지만 9기부터는 새로운 친구가 나왔습니다.
바로 쿨드링커들이 한 글자, 한 글자 완성해서 하나의 문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요게 생각보다 손 맛(?)이 좋고 재밌습니다.
맛있는 기네스와 스미노프 파티~
이 시간을 위해 쿨드링커가 모인 것이 아닐까요?
오늘 만난 팀원들과 함께 친해지고 저녁에 적시는 기네스맥주 한 모금과 스미노프 한 잔!
그리고 기네스는 병채로 먹는 것이 아니라 잔에 직접 따라마셔야 더! 맛있다고 합니다!!!
기네스안에 질소구슬이 들어있는 것도 다 알고계셨죠? 저만 몰랐던거 아니였죠? ㅎㅎㅎ
사랑해요 기네스 ㅠㅠㅠ 기네스&스미노프 파티를 마지막으로 쿨드링커의 아쉬운 첫 날밤은 끝납니다.
1. 여러 번에 나누어 마시기.
2. 술잔 돌리지 않기.
3. 물 자주 마시기.
4. 2차,3차 강요하지 않기.
5 끝낼 시간 미리 정해두기. 쿨 드링커의 5가지 약속입니다.
그리고 저는 앞으로 다른 사람에게 술잔보다 물잔을 권유하겠습니다.
그리고 술자리에 시간을 꼭! 정하고 마시는 "쿨 드링커"가 되겠습니다.
앞으로 6개월의 쿨드링커 활동의 시작입니다.
음주는 중독이 아니라 습관이 되어야합니다.
중독은 자신이 통제할 수 없지만, 습관은 내가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좋은 습관은 당신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좋은 음주습관만들기 쿨드링커가 함께하겠습니다.
디아지오라는 회사에 대해 주류회사의 브랜드 마케팅에 대해 궁금하신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외식하는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