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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푸드에디터 에디 Jan 30. 2018

강식당으로 보는 외식업창업 이야기

외식업 창업시 컨셉이 먼저인가? 메뉴가 먼저인가?


외식업 창업을 꿈꾸는 당신에게.

안녕하세요! 저는 외식산업을 전공하며, 브랜드마케팅을 좋아하고 공부하는 "외식하는남자"입니다.

외식분야의 솔직한 이야기들과 이 시간에도 외식업체 창업을 고민하고 생각하고 계시는 많은 분들께

저의 글이 작은 도움이나마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지난번 한식의 세계화는 과연 될 수 있을까? / 윤식당으로 보는 한식의 세계화이야기 글이 많은 사랑을 받아서 무려 3만뷰를 넘겼습니다! 제 글을 사랑해주신 많은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인사드립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사랑과 관심으로 이번 글은 조금 부담감이 생겼습니다.(하하) 하지만 이런 부담감이라면 몇 번이고 받고 싶습니다. 그래서 이번 주제는 강식당으로 알아보는 외식업 창업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도 재미있게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장님이 더 많이 먹는 강식당 / 출처 : tvN 강식당

강식당으로 보는 재미있는 외식창업이야기.


  여러분 신서유기 외전으로 나온 강식당 프로그램 재미있게 보고계신가요? 외식업을 전공하고 좋아하는 저도 정말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식당의 메인 쉐프인 강호동씨는 외식업 경험이 처음이 아닌데요. 강호동678치킨과 강호동씨의 이름을 건 고기집 브랜드까지 있고 이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미국에도 진출해있다고합니다. 강식당의 메인쉐프자리 역시 아무나하는게 아니였습니다.(ㅋㅋㅋ)


컨셉이 먼저냐? 메뉴가 먼저냐? 그것이 문제로다.


  많은 외식업 창업자분들이 고민하시는 주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내 가게를 오픈할 때 가게 컨셉에 메뉴를 맞춰야 할까? 아니면 우리가게의 특별한 메뉴에 맞춰서 가게를 맞춰야 할까? 에 대한 고민입니다. 물론 이 문제에 정답은 없겠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저는 가게의 "컨셉"에 메뉴를 맞추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가게의 컨셉에 메뉴를 맞추는 것이 중요한 이유

: 외식업에는 트렌드는 없고 유행만 있다.

  외식업은 메뉴의 인기와 선호도가 굉장히 짧습니다. 따라서 삼겹살, 된장찌개, 국밥과 같은 몇 개의 국민메뉴들을 제외하고 우리나라 외식시장에는 3년 이상 길게 가는 외식업의 메가트렌드는 없습니다. 오히려 짧은 유행들의 메뉴가 새롭게 등장하거나 전에 한 번 유행했던 메뉴들이 다시 유행을 타기 시작합니다. 이전 브런치 글에서도 말씀드린 것과 같이 대만언니카스테라->명량핫도그->수제식빵 전문점의 유행과 같이 항상 새로운 메뉴들이 우리의 입맛을 사로잡습니다. 그래서 무슨 말이 하고 싶은거냐고 물어보신다면, 만약 우리가 나만의 메뉴를 가지고 메뉴에 맞춰서 가게를 오픈했을 때 많은 고객들이 과연 오랜 시간 내가 선택한 메뉴를 사랑해줄까?에 대한 고민입니다. 외식업은 1~2년 하려고 시작한 장사가 아닙니다. 오래가야합니다. 내 메뉴에 대한 유행이 지나가면 나는 그 힘든 시기들을 어떻게 넘어가야하는가?에 대한 고민도 꼭 해보셔야합니다. 그렇다면 삼겹살, 된장찌개, 국밥, 치킨등과 같이 유행타지않고 사랑받는 메뉴들로 가게를 차리면 괜찮을까요? => 네! 하지만 이미 많은 분들이 경쟁하고 있는 레드오션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셔야합니다.


외식업은 현재 상향평준화시장이다.

  우리나라 외식시장은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엄청난 레드오션입니다. 당장 생각나는 치킨브랜드를 말하라고 해도 10개 이상은 바로 말할 정도로 치열합니다. 이런 치열한 경쟁속에서 치킨이라는 메뉴는 브랜드별로 개발되고 새롭게 출시되어 우리나라 국민들은 더 맛있는 치킨을 추구하고 또 먹을 수 있게되었습니다. 어떤 치킨브랜드를 선택하던 항상 치느님은 옳고 맛있는 상향평준화시장입니다. (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외식업 창업시 가게는 메뉴에 맞추기 보다 오히려 컨셉 속에 메뉴를 맞추는 것을 추천합니다. 외식업의 유행이 변화한다면, 가게컨셉을 유행에 맞춰서 변화시키고 유행에 맞는 메뉴들을 새롭게 개선하거나 추가하면 유행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식업은 메뉴의 유행뿐만 아니라 사회의 큰 트렌드에도 굉장히 민감합니다. 한창 혼밥족이 유행하기 시작하자 트렌드에 민감한 고기집에서는 1인테이블, 점심특선 1인고기메뉴등 발빠르게 가게의 컨셉을 변화시켜서 대응했습니다. 또한 앞서 말했다시피 상향평준화된 외식업 메뉴들과 수 많은 경쟁업체의 가게들 속에서 내 가게가 고객들에게 선택받기 위해서는 내 가게의 특별함 즉, 내 가게만의 컨셉이 명확하게 있어야합니다. 물론 명확한 컨셉만 잡는다고 성공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잡은 가게의 컨셉이 고객들에게 "매력적인가?"에 대한 고민을 외식업장의 예비창업자분께서 꼭! 해보셔야합니다. 


컨셉에 메뉴를 맞춘 강호동까스 / 출처 : tvN 강식당

컨셉에 메뉴를 맞춘 강식당


  강식당의 탄생 때 맴버들은 회의를 합니다. 식당이름은 강호동이 운영하니까 강식당인데, 그럼 강식당에서는 무슨 메뉴를 팔지? 여러가지 많은 메뉴들이 후보에 오르지만 그중에서도 "강호동까스"라는 어감이 입에 착 들러 붙고 무엇보다 강호동씨와 돈까스의 이미지가 정말 잘 어울려서 강식당은 수제돈까스집이 되었습니다.

강식당은 강호동이 운영하는 식당 "강식당"이라는 가게의 컨셉을 먼저잡고 컨셉 속에서 강호동까스라는 매력적인 이름에 메뉴를 선정했습니다. 우리나라에 맛있는 돈까스 가게가 얼마나 많겠습니까? 하지만 강호동까스라는 이름을 가진 메뉴는 오직 제주도에 있는 강식당에서만 먹어볼 수 있고, 강호동까스를 먹은 것을 경험하는 자체가 가게를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하나의 스토리가 됩니다. 강식당의 예시를 통해서 내가 창업하려는 가게의 컨셉은 얼마나 매력적인가? 내 가게에서 식사하는 시간이 고객들에게 하나의 이야기가 될 수 있는가?를 꼭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강호동씨는 유명한 연예인이니까 쉬웠던게 아닐까요?


  네. 맞습니다. 강호동이라는 이름 자체가 하나의 브랜드이기 때문에 더 성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외식업 초기 창업자분들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입소문" 그리고 "홍보"에 대한 부분입니다. 아무리 내가 맛있는 메뉴를 만들 수 있어도 사람들이 알지 못하면 방문하지않는 것은 당연한 사실입니다. 또한 강호동씨 처럼 유명한 연예인이 가게를 차리고 방송에도 나오니까 당연히 사람들이 몰리지!라는 생각을 많은 분들이 하실 수 있습니다만 우선 알아두셔야 할 점은 강식당은 예능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수익을 남기려고 장사하지도 않으며 몇 년씩 가게를 유지하지도 않습니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짧은 시간동안만 운영되는 가게라는 사실을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따라서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강식당은 연예인이니까 저렇게 잘된거지"라는 경쟁적인 생각보다 강식당을 보면서 매력적인 가게의 컨셉의 중요성과 내 가게의 매력적인 컨셉을 잡아가는 방법들에 대해서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가게가 매력적이라면 입소문과 홍보는 가게가 특별하게 하지 않아도 고객들이 스스로 해준다는 사실도 꼭! 기억해주세요!


외식업창업은 쉬우나 외식업 창업 후 성공은 힘들다.

강호동씨의 강식당보다 고객들에게 매력적이지 않은 식당이라면 외식업 창업을 조금 더 생각해보세요.

내 가게가 강식당보다 더 매력적이다! 라는 자신이 있을 때 외식업을 도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정말 매력적인 가게들이 하나 둘 씩 등장해서 오히려 방송국에서 강호동씨와 함께 여러분의 가게에 방문해서 식사하고 소개할 수 있는 매력적인 가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먹으러 놀러가겠습니다 :)


맛있는 돈까스만 보이시나요? / 출처 : tvN 강식당 

강식당의 숨겨진 디테일 알아보기 : 위생


  이제 컨셉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 강식당속에 숨겨진 외식업창업의 기본과 디테일들을 알아보려고합니다. 여러분들은 위에 사진에서 맛있는 돈까스가 먼저 눈에 들어오시나요? 물론 맛있는 돈까스도 중요합니다만 방송에서 강호동 사장님에 손을 보시면 항상 위생장갑과 위생모를 착용하고 있고 또한 앞치마와 함께 강식당 주방직원들이 입마개를 착용한 모습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외식업창업이 다른 분야 창업과 비교했을 때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내가 판매하는 상품이 다른 사람에 몸 속으로 들어간다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맛도 정말 중요하지만 맛보다 더 중요한 건 "위생"입니다. 외식업을 창업하시는 창업자 분들이라면 "위생"에 대한 고민을 꼭! 해주세요! 맛있는 메뉴를 만들기보다 "건강하고 맛있는 메뉴"를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메뉴에 대한 정성 / 출처 : tvN 강식당

강식당의 숨겨진 디테일 알아보기 : 정성


  많은 분들이 강식당을 보시면 알겠지만 외식업은 장사를 하는 시간보다 장사를 하기위해 준비하는 시간이 더 오래걸립니다. 강호동까스를 만들기 위해서 몇 시간씩 망치로 돼지고기를 두드리는 직원들은 너도나도 도망가겠다고 장난스레이야기하는데요. 요리는 사람의 정성이 담겨야합니다. 정성이 담긴 요리는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습니다. 마치 옛날 할머니나 어머니가 자기 아이들을 위해 정성을 담아 해주셨던 몇 가지 요리들이 우리의 기억 속에 오래오래 남아있는 것 처럼요. 혹시라도 외식업장을 창업하신게 된다면 메뉴 하나하나에 정성을 담긴요리를 만들어주세요!


강식당메뉴 컨설팅 중인 백선생님 / 출처 : tvN 강식당

강식당의 숨겨진 디테일 알아보기 : 교육


  외식업의 2가지 키워드를 꼽는다고하면 시스템과 교육입니다. 주방과 홀을 움직이는 시스템을 먼저 만들고 이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가게 직원들에게 교육시켜야합니다. 또한 예능프로그램이라는 조건을 빼고 강식당을 보았을 때 강식당은 흔히 말하는 성공한 가게였습니다. 매번 사람들이 앞에 줄을 서니까요. 하지만 강식당은 여기서 멈추지않았습니다. 백종원선생님이 방문했을 때 강식당의 식구들은 더 배우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렇게 백종원선생님의 특급레시피가 들어간 강식당의 신메뉴 탕수육 라면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외식업체를 경영하시는 사장님들 혹은 쉐프님들이 이미 잘되고 있는 가게라고 현재를 유지하기보다 더 많이 배우러다니시고 더 많이 장사에 대한 공부나 메뉴에 대한 공부를 하는데 시간을 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교육에 기회는 열려있다. / 배달의민족 배민아카데미

그럼 외식업체 사장님들에 대한 교육은 있을까?


  외식업체를 운영하시는 사장님들을 위한 교육서비스는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배달의 민족에서 운영하는 배민아카데미를 말할 수 있는데요. 많은 외식업체 사장님들이 내가 운영하는 가게의 성공과 매력적인 컨셉을 가지기 위해서 오늘도 노력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교육의 기회가 있다면 꼭! 도전하고 잡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강식당을 주제로 브런치글을 적어보았습니다.

제 글을 재미있게 읽어주셨다면 그것만으로 너무 감사드립니다.

또한 지난주에 30000만뷰 달성이라는 너무 과분한 사랑을 받아서.. 너무 기쁩니다!!!

앞으로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외식하는남자. / 서로이웃,이웃환영!

블로그 : https://blog.naver.com/restaurantstory

인스타그램 : editor_jo

페이스북 : 외식하는남자 (오픈준비중)

유튜브 : 외식하는남자 (오픈준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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