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OOD TRAVEL Sep 02. 2020

푸드트럭 창업 총정리

푸드트럭 제작에서부터 영업장소까지 모든 것을 핵심만 정리했습니다.

'푸드트럭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준비 없이 시작한다면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지난 7월 KBS 뉴스에 푸드트럭 관련 내용이 보도되었습니다. 제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진주시 공무원 믿었는데... 3천만원 푸드트럭만 날려', 내용은 생활비를 벌기 위해 푸드트럭 창업을 결심한 한 진주시민이 시청 공무원으로부터 푸드트럭 관련 잘못된 답변을 받고 5년간 모은 돈으로 푸드트럭을 제작하였으나 영업할 장소가 없어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되었지만 시청으로부터 아무런 손해배상을 받을 수 없는 상태입니다.


이처럼 푸드트럭은 아직 미성숙된 시장이어서 창업절차, 푸드트럭 개조 방법, 영업신고, 사업자등록 등 관련 내용을 쉽게 접하기 어려운 실태입니다. 오늘 이 글을 통해 푸드트럭 창업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푸드트럭에 대한 최소한의 이해를 갖고 시작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푸드트럭 시장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 푸드트럭 시장에 대해'라는 글을 참고하시면 더욱 자세한 정보 얻을 수 있습니다.



01. 푸드트럭 창업 절차

먼저 지자체 및 기관에서 제공하는 푸드트럭 창업 절차 매뉴얼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창업절차1


지자체에서는 위와 같이 1) 지자체에서 지정한 영업장소에 대한 공모에 푸드트럭들이 신청하고 2) 선정된 푸드트럭들이 시설 주체와 계약을 진행합니다. 3) 그 후 자동차 구조변경, 액화가스 공사 등 푸드트럭 제작을 진행하고 4) 건강검진과 위생교육을 수료한 후 5) 영업신고와 사업자등록을 진행하는 순서입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푸드트럭 창업자 중 위와 같은 순서로 창업하는 푸드트럭은 10%도 되지 않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 이유는 첫째 푸드트럭 제작 기한이 최소 40일에서 길게는 90일까지 소요되기 때문에 공모일에 표시된 영업개시일에 맞춰 제작에서부터 사업자등록을 모두 마무리하기 어렵습니다. 둘째 푸드트럭 모집 공모 자체가 거의 없습니다. 서울, 부산, 인천 등의 대도시 조차도 연간 10회 이상의 공모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푸드트럭 창업자들이 매뉴얼을 접하기 어렵습니다. 매뉴얼이 현장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어 있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매뉴얼을 어디서 열람할 수 있는지 그리고 누구에게 받을 수 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또한 극소수의 담당 공무원을 제외한다면 푸드트럭과 관련된 내용을 잘 알고 있지 않아 제대로 된 가이드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러한 결과로 위의 KBS 뉴스 내용인 진주시민의 피해사례가 생김)


위와 같은 매뉴얼은 지자체에서 푸드트럭 양성을 위해 푸드트럭 지원사업을 진행할 경우에는 아주 물 흐르듯 진행할 수 있겠지만 일반적인 푸드트럭 창업자들과는 거리감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그렇다면 실질적으로는 푸드트럭 창업자들은 어떻게 창업을 하고 있을까요??

창업 절차2

실질적으로 대부분의 푸드트럭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창업을 진행합니다. 위의 매뉴얼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요? 첫째 푸드트럭 영업자 모집 공모 이전 대부분 푸드트럭을 제작합니다. 그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푸드트럭 공모가 많지 않고 푸드트럭 개조에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둘째 지자체에서 말하는 푸드트럭 공모는 지자체에서 선정해준 장소에서 짧게는 1년 길게는 3년 정도의 영업을 허가하는 장소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장소는 지자체 및 기관에서 주최하는 지역축제 및 행사장에서 한시적으로 영업허가를 내어주는 장소를 말합니다. (평균 3일~10일) 그 이유는 봄, 가을 지자체 축제 및 행사가 많은 시즌에 푸드트럭 품귀현상이 일어날 정도로 푸드트럭에 대한 수요가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푸드트럭들이 실질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영업을 할 수 있는 장소가 바로 지역축제 및 행사장입니다.


지금까지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푸드트럭 창업 매뉴얼, 그리고 실질적인 창업 절차에 대해 알아보며 푸드트럭 창업 과정과 실태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였습니다. 지금부터는 각 항목별로 어떻게 창업절차가 진행되는지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2. 푸드트럭 창업 절차

창업 절차는 위의 창업 절차2 1~5번의 절차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가. 푸드트럭 창업 기획 (메뉴 선정, 트럭 형태, 디자인 등)입니다.

먼저 창업자가 주요 영업장소를 어디로 잡을 것인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1) 길거리 노점, 2) 지역 축제, 3) 지자체 지정 영업장소, 이렇게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지자체 지정 영업장소는 흔한 경우가 아니기 때문에 제외하고 길거리 노점, 지역 축제 2가지로 압축하여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길거리 노점입니다. 길거리 노점은 합법적인 영업은 불가합니다. 인근 상권과 협의 후 장소를 선정하여 요일별, 주차별 이동하며 영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번화가 혹은 아파트 단지 근처에서 영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번째는 지역축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지역축제를 주요 영업장소로 고려한다면 축제 장소를 직접 찾아가 인기 푸드트럭의 특징을 잘 살펴보는 것이 선행되야합니다. 화려한 외관, 특별한 메뉴, 고객들과의 소통 등 푸드트럭이 많이 모이는 곳인 만큼 본인의 푸드트럭이 어필할 수 있는 매력 포인트를 잡기 위해 연구하여야 합니다. 또한 지역축제는 시즌성이 강한만큼 비시즌을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 또한 함께 요구됩니다. 물론 길거리 노점과 지역축제를 병행하여 진행 가능하며 이 두 가지 영업장소를 함께 아우를 수 있는 메뉴와 트럭 형태 등을 잘 고려하셔야 합니다.


주요 영업장소를 선정한 뒤 해당 장소에 적합한 아이템을 기획해야 합니다. 번화가에서 길거리 노점하는 푸드트럭은 주로 닭꼬치, 닭강정, 분식 등의 간식 메뉴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가게에서 식사를 한 후 간단히 길거리 간식으로 찾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아파트 및 주거 단지에서 주로 영업하는 푸드트럭은 햄버거, 곱창볶음, 스테이크 등의 식사메뉴가 많습니다. 주요 고객층이 저녁 반찬이나 가볍게 집에서 술안주를 찾는 사람이기 때문에 간식보다는 식사메뉴의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지역축제는 다양한 메뉴들의 총집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테이크, 스시, 덮밥, 팟타이 등의 식사메뉴부터 닭강정, 닭꼬치, 감자튀김, 새우꼬치 등의 간식 메뉴까지 다양한 메뉴가 공존합니다. 그중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기 있는 닭꼬치, 닭강정의 메뉴가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 메뉴들은 푸드트럭 개체수도 많아 행사 입점 시 타 메뉴 대비 경쟁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메뉴를 선정한 후 트럭 형태를 결정해야 합니다. 보편적으로 푸드트럭은 1톤 트럭을 개조하는데, 경우에 따라 0.5톤 라보트럭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현행 법으로 푸드트럭은 1톤 트럭까지 개조 허가가 됩니다.) 푸드트럭 개조에는 크게 윙바디형과 탑차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윙바디형은 왼쪽 사진처럼 탑의 전체가 오픈되는 형태입니다. 오픈감이 뛰어나 웅장하고 화려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트럭의 모든 면이 오픈되어 있어 악천후에 약하다는 단점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 탑차형은 오른쪽 사진처럼 탑의 안면부만 노출되는 형태입니다. 안정감이 있고 심한 악천후가 아닐 경우에는 영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윙바디형에 비해 웅장함과 화려함이 부족해 행사장에서 부각이 덜 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윙바디형(좌), 탑차형(우)


트럭 형태까지 결정했으면 트럭 내 주방동선 정리와 디자인 시안 제작을 해야 합니다. 푸드트럭은 소규모 주방이고 이동이 잦기 때문에 집기를 모두 고정시켜둡니다. 즉 초반에 만들어둔 주방을 다시 변경하는 일이 일반 주방보다 훨씬 까다롭기 때문에 꼼꼼하고 신중하게 주방동선을 정리하여야 합니다. 다음은 디자인 시안입니다. 야외에서 영업하는 푸드트럭은 직관적이고 화려한 외관이 상대적으로 사람들에게 선택을 더 많이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본인만의 개성을 살리지만 직관적이면서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메뉴 포장용기, 간판, 온오프라인 홍보 등 초반 기획 준비를 철저하게 하여야 추후에 생길 수 있는 변수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영업이 가능합니다.


나. 푸드트럭 개조 (자동차 구조변경, 액화가스 공사 등)

푸드트럭 기획을 마쳤다면 푸드트럭 개조를 시작해야 합니다. 푸드트럭 개조는 푸드트럭 특장 전문 업체로 문의하는 것이 정석적인 방법입니다. 특장 업체 문의 시 먼저 여러 군데의 견적을 받아 보는게 좋습니다. '발품 판다'라는 말처럼 발로 뛰어 본인이 기획한 푸드트럭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업체를 비교 견적해봐야 합니다. 다음은 포함사항 및 트럭 내부 구조를 디테일하게 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푸드트럭 앞 매대를 슬라이드 형태로 밀었다 넣었다 할 수 있는데 마감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슬라이드가 몇 kg까지 버틸 수 있는지, 또 견적가에 주방집기는 포함되는 것인지, 도색 및 랩핑 가격이 포함되었는지 등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보편적으로는 자동차 구조변경 승인, 액화가스 승인은 특장업체에서 대행하여줍니다. 개조 승인은 전문가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 위생교육 수료 및 건강검진

푸드트럭은 휴게음식점 혹은 제과점으로 영업신고가 가능한데 보편적으로 휴게음식점으로 영업신고를 진행합니다. 위생교육은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에서 온라인 교육을 받으시면 됩니다. 구청 위생교육을 오프라인으로 받아도 되는데 아무래도 온라인 교육이 시간적으로 편리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어 온라인으로 많이 이용합니다. https://www.efaedu.or.kr/web/main/main/SITE_00002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 건강검진은 가까운 보건소를 통해 발급 가능하며 검진 후 발급까지 일주일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라. 지자체 축제 및 행사장 입점 공모 후 주최와의 계약

푸드트럭 개조, 위생교육, 건강검진까지 모두 완료되었으면 이제 영업을 위한 장소가 있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푸드트럭이 영업허가를 받기 가장 좋은 장소가 지자체 축제 및 행사장 입점입니다. 자자체 축제 입점의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지역 축제 사이트를 통한 공모입니다. 큰 지역축제의 경우 자체적으로 푸드트럭 모집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역 축제 사이트 내 공모를 기다리거나 담당부서에 연락하여 공모 일정을 문의한 후 축제에 입점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푸드트럭 협동조합, 협회, 단체를 가입하여 축제에 입점하는 방법입니다. 지역축제에서 푸드트럭 관련 전문 지식이 부족하여 푸드트럭 단체를 통해 푸드트럭 존을 운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전국적으로 다양한 푸드트럭 단체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네이버 카페, 웹 사이트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축제에 입점을 확정 짓게 되면 축제 기간 동안 장소를 제공한다는 내용으로 주최와 계약을 진행하게 됩니다. 계약까지 완료되었다면 푸드트럭 영업신고를 위한 서류는 모두 준비되었습니다.


마. 한시적 영업신고, 사업자등록 진행

영업신고를 위해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자동차등록증 2) 액화가스 완성 검사서(가스 설비 사용 시) 3) 위생교육 수료증 4) 보건증 5) 축제 주최와의 계약서 6) 신분증 6가지 서류를 가지고 축제가 개최되는 곳의 관할 구청 위생과를 방문하여 약 55,000원의 비용을 지불하면 영업신고가 완료됩니다. 영업신고가 완료되면 영업신고증을 가지고 영업 신고한 곳의 관할 세무서를 방문하여 사업자등록을 진행합니다. 이때 축제 주최와의 계약서를 요쳥하는 경우도 간혹 있으니 함께 지참해서 가시면 좋습니다. 사업자등록까지 완료되었으면 사업자 통장 발급, 카드 단말기 등록 등의 업무 진행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질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푸드트럭 영업신고를 행사를 갈 때마다 관할 지역 구청에서 받아야 하나요? 아닙니다. 푸드트럭 최초 영업신고 이후 추가 영업신고는 온라인 정부 24를 통해 소재지 추가가 가능합니다. 정부 24에 접속 후 '푸드트럭'이라 검색하시면 '식품관련영업신고 - 음식판매자동차영업소재지추가(푸드트럭)'로 접속하셔서 절차대로 진행하시면 추가 비용 없이 영업신고가 가능합니다. (최초 영업신고증에 자동폐업 조항이 기입되어 있다면 불가능. 다시 최초 영업신고와 같은 절차로 영업신고를 받아야 함)

https://www.gov.kr/search?srhQuery=%ED%91%B8%EB%93%9C%ED%8A%B8%EB%9F%AD (정부24)




지금까지 푸드트럭 창업절차 및 각 절차별 진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통해 푸드트럭을 창업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푸드트럭 시장은 아직 성숙된 시장이 아니고 출발 단계에 있는 시장입니다. 푸드트럭 관련 정보도 부족하고 실질적으로 영업할 수 있는 장소도 많이 부족한 실태입니다. 실제로 저와 함께 활동했던 푸드트럭 중 80% 이상은 폐업을 하시거나 타 업종으로 변경하여 사업을 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지만 다양한 시도와 자신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계신 사장님들께서는 여러 매장을 운영하는 사장님 못지않게 사업 확장과 수익구조를 잘 만들고 있습니다.


다양한 고객들과 현장에서 호흡하고 싶고 한 군데 머무르는 것이 아닌 전국을 누비며 장사를 해보고 싶은 분에게 푸드트럭은 매력적인 콘텐츠라 생각합니다. 시장에 대한 공부, 꼼꼼하고 확실한 창업 기획을 통해 성공적인 푸드트럭 창업이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국의 푸드트럭 시장에 대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