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범한츈 Mar 23. 2021

슬라이드 위, 이미지의 중요성

이미지 레이아웃의 다양한 방법들


슬라이드 위 이미지가 중요한 이유 - '백 마디 글'보다 '이미지 한 장'의 감성


프레젠테이션은 제한된 시간 안에 최소한의 정보를 명확히 전달해야 합니다. 청중들의 기억 속에 빠르게 깊은 인상을 남겨 프레젠테이션 주제에 대해 공감을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입니다. 청중들에 공감을 얻는 여러 가지 방법들 중에 한 가지는 고퀄리티의 이미지를 사용하여 이미지의 감성을 청중들에게 전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의 두 가지 슬라이드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슬라이드는 텍스트 위주로 작성된 슬라이드입니다. 텍스트의 대비가 이루어지긴 하였지만 텍스트 양이 너무 많아 흡사 화면을 통해 보고서를 그대로 옮겨온 듯한 답답한 인상을 줍니다.


아래의 슬라이드는 위에서 사용된 텍스트들을 기반으로 반드시 필요한 키워드들만 남기고 모두 이미지로 대체하였습니다. 텍스트보다 훨씬 더 스토리가 느껴지고 더 많은 의미를 갖게 합니다.


이미지는 텍스트보다 정보전달을 더 쉽고 감성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슬라이드 디자인에서의 이미지 사용도 마찬가지입니다. 슬라이드에서 텍스트를 통해 어떤 상황을 구구절절이 설명하는 것보다 이미지 한 장으로 보여주었을 때  청중들의 주제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고 결과적으로 프레젠테이션의 이해도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청중들은 텍스트 정보보다는 컬러가 들어있는 이미지 정보에 더 끌리게 되어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이미지의 힘'입니다. 요즘은 빔프로젝터의 화질이 좋아지고 디스플레이가 대형화가 이루어지며 좀 더 이런 시각적인 요소를 기대하는 심리가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미지 중심의 프레젠테이션 살펴보기 - 애플 프레젠테이션


애플의 프레젠테이션에서는 슬라이드 위에 온전히 이미지만 채워져 있는 슬라이드가 대부분입니다.

아이폰은 2017년 아이폰 X을 발표하면서, 기존의 지문 방식의 잠금해제에서, 전면의 보안 센서를 활용한 페이스 아이디(face ID)로 기술을 완전히 바꾸어 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2017년 애플 스페셜 이벤트에서 아이폰 X을 발표하면서 이 기술에 대해 청중들에게 설명하였습니다.


페이스 아이디의 실상은 복잡한 기술을 사용하는 게 분명하지만, 이것을 설명하는 슬라이드에는 몇 장의 이미지로만 설명이 되었습니다.  페이스 아이디의 기본 동작 설명과, 상황에 따른 고해상도 이미지를 레이 아웃하여 누구나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새로운 기능임을 강조하였습니다.


2017 애플 스페셜 이벤트

동일한 인물이 사진을 활용하여 페이스 아이디를 시도할 경우 동작되지 않는다는 것을 발표자의 흐름에 맞는 이미지를 사용하여 청중들에게 자연스럽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재 절찬리 판매중입니다 : )







같은 이미지도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슬라이드의 인상이 달라진다.


같은 이미지를 사용하더라도 슬라이드 위에서 이미지를 어떤 방식으로 배치하느냐에 따라 슬라이드의 인상이 좌우됩니다. 아래의 이미지 3장을 슬라이드에 배치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사각형 이미지 배치

사각형의 이미지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이미지 배치 방법입니다. 사각형의 슬라이드 안에 사각형의 이미지를 배치하면 안정감 있는 레이아웃을 할 수 있습니다. 3장의 이미지에 대한 정보의 양이 동등하다면 동일한 크기로 배치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원형 이미지 배치

사각형의 이미지에 원형의 마스크를 씌워 원형의 형태로 이미지를 배치하는 방법입니다. 사각형의 슬라이드와 대비되는 원형의 모양을 배치하여 청중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를 가득 채운 이미지 배치 (트리밍 기법)


이미지를 슬라이드 지면 가득 채워 배치하는 방법입니다. 이미지가 슬라이드의 여백이 없이 가득 채우기 때문에 슬라이드가 더 넓어 보이는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편집 디자인에서는 이처럼 이미지를 지면을 가득 채우는 방법을 트리밍 기법이라고 합니다) 이미지가 대부분의 주제를 전달할 수 있도록 고퀄리티의 이미지를 활용해야 효과적입니다. 이미지기가 고해상도가 아닐 경우 고해상도의 텍스트 해상도와 대비되며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의 퀄리티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배경을 제거한 (배경이 투명한 ) 이미지 배치


이미지에서 배경을 제거한 투명한 배경의 이미지를 활용하면 디자인의 자유도가 훨씬 높아집니다.  또한 이미지에서 중요한 요소만 남겨두고 제거되므로 이미지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를 청중들에게 정확히 전달할 수 있습니다.  배경이 투명한 이미지를 활용하여 입체적인 슬라이드 디자인이 가능해집니다.





이미지 사용의 절대 룰 - 사진을 왜곡 변형시키지 않는다.


슬라이드 위의 이미지를 다룰 때 절대적으로 지켜야 하는 한 가지 룰이 있습니다. 이미지마다 가진 가로 세로의 비율을 절대로 임의로 변경하여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미지가 가진 비율을 변경하면 이미지의 완성도가 깨지게 되어 본래의 이미지 정보를 잃게 됩니다. 무엇보다 보기에 매우 좋지 못한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Don't 이미지의 가로세로를 임의로 변경하여 디자인의 완성도가 떨어졌습니다.



Do  사이즈의 왜곡 없이 이미지가 잘 삽입되었습니다.






지난 2년간의 글들을 모아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이렇게 하면 되나요?>(출판사: 제이펍)라는 책으로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더 다듬어진 글들과 더 풍성해진 예제들은 아래 책을 통해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본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은 비범한츈에게 있습니다.

이미지 및 내용의 무단 복제를 절대 금지합니다.

이전 15화 타이포를 좋아하는 디자이너들을 위한 '레터폼 아카이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