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비범한츈 Mar 21. 2022

컬러의 힌트는 프레젠테이션 주제 안에 있다.

슬라이드에 맥락에 맞는 컬러 적용하는 단계


지구 상에 ‘그냥’ 사용된 컬러는 없다


지금 책상 주변에 있는 아이템들을 한번 둘러보겠습니다. 이 책의 표지, 컴퓨터 모니터, 과자 봉지, 다이어리 커버, 패키지 박스 등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각각의 아이템들을 잘 살펴보면 자신을 대표하는 컬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컬러는 어디서 왔을까'를 곰곰이 생각해보면 상품명을 잘 띄게 하기 위한 컬러 배색 체계를 고려한 컬러를 입고 있거나,. 그 아이템을 만들어내는 제조사의 디자인 컬러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무의식 적으로 이런 아이템들을 의식하는 것은 컬러만으로도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아이템들에 사용된 '컬러'들은 그냥 사용된 컬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슬라이드 디자인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냥 사용되는 컬러는 없습니다. 만약 슬라이드 내 유채색의 컬러가 사용된다면 맥락에 맞도록 사용되는 것이 좋습니다. 프레젠테이션 주제와 컬러의 사용이 조화로울 때,  슬라이드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고,  청중들에게 의미 있는 슬라이드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같은 배경의 컬러를 사용한 슬라이드 이미지의 예시입니다.



Don't 슬라이드 주제와 사용된 배경 컬러와의 관계를 전혀 찾아볼 수 없습니다.


Do 브랜드에 사용된 컬러를 배경 컬러로 사용하여, 주제와 사용된 컬러 사이의 맥락이 잘 맞아 컬러가 슬라이드의 내용은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현재 절찬리 판매중입니다 : )







슬라이드에 맥락에 맞는 컬러 적용하는 단계


슬라이드에 맥락에 맞는 컬러를 적용하는 단계는 아래와 같이 3단계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유명한 팝아티스트인 '키스 해링(Keith Haring)'의 작품세계와 일대기를 살펴보는 주제의 프레젠테이션을 디자인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step1. 프레젠테이션 주제에서 연상할 수 있는 컬러들을 최대한 찾습니다.

프레젠테이션 주제에서 연상 가능한 컬러를 최대한 찾아봅니다. 가장 쉬운 힌트로는 슬라이드에 사용할 이미지를 살펴보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컬러나, 작품세계의 이해를 통해 메인 컬러들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이미지들에서 아래와 같은 컬러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step 2. 슬라이드 배경 컬러, 텍스트 컬러, 포인트 색상을 선정합니다.

뽑아낸 컬러들 중에서 슬라이드의 배경 컬러, 텍스트 컬러, 포인트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뽑아낸 컬러의 명도, 채도 조정을 통해 유사 컬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슬라이드에 작가의 작품 이미지가 많이 삽입될 수 있으므로 작가의 이미지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최대한 원색은 포인트 컬러를 사용하는 것으로 하고, 배경 컬러는 흰색, 글자 텍스트는 검정으로 지정하였습니다.




stpe3. 6:3:1의 법칙을 활용하여 슬라이드에 적절히 컬러를 배분하여 슬라이드에 적용해봅니다.

설정한 컬러에 따라 슬라이드 내에 컬러 비율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슬라이드 디자인을 완성합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슬라이드에 작가의 작품 이미지가 많이 삽입될 수 있으므로 작가의 이미지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최대한 원색은 포인트 컬러를 사용하는 것으로 하고, 배경 컬러는 흰색, 글자 텍스트는 검정으로 지정하였습니다.


chapter1에서는 아래와 같은 비율이 사용되었습니다.




제목 슬라이드 / 인덱스슬라이드
본문 슬라이드 1/2/3



슬라이드 이미지에서 컬러 힌트 찾기 (스포이트 활용하기)


슬라이드에 삽입되는 이미지에 사용된 컬러를 활용하여 이미지 주변에 배치되는 도형이나 텍스트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에서 연관된 컬러 톤을 자연스럽게 만들어 내어 조화롭게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지에 삽입된 컬러를 추출해 낼 때는 프레젠테이션 툴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스포이트'를 활용하여 컬러를 찾을 수 있습니다.

기준 이미지



step1. 삽입된 이미지에서 원하는 컬러를 찾습니다.

삽입된 이미지의 컬러 영역 중 가장 많은 컬러 영역을 가진 컬러를 선정할수록 더 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사용 용도에 따라 적절한 컬러톤을 찾습니다. 가령 사용할 도형 위의 텍스트가 하얀색이면 명도가 낮은 컬러를, 도형 위의 텍스트가 검은색이면 명도가 높은 컬러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step 2. 스포이드를 이용하여 컬러를 추출한다.

스포이드를 실행하여 컬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 키노트

컬러를 변경하려는 도형을 선택한 후 [포맷] [스타일] [채우기]의 색상 채우기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불투명도 하단의 스포이드를 누르고, 이미지에서 선택하고자 하는 컬러를 찍으면 바로 도형에 컬러가 적용됩니다.



MS파워포인트

도형을 선택하고, [도형 채우기] [다른 채우기 색]을 선택합니다.

도형 채우기 팔레트가 뜨면, 스포이드를 활용하여 컬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step3. 추출된 컬러를 조정하여, 시인성을 확보합니다.

명도를 조정하여 텍스트와 배 경간  시인성이 좋아졌습니다.


After



-


지난 2년간의 글들을 모아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이렇게 하면 되나요?>(출판사: 제이펍)라는 책으로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더 다듬어진 글들과 더 풍성해진 예제들은 아래 책을 통해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9743164



이전 24화 색다른 슬라이드 디자인을 하려면 컬러의 기본을 이해하자
brunch book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디자인,이렇게하면되나요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