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A 10번째 강의
1. 지식의 저주
<STICK> 칩 히스&댄 히스
일단 무엇인가를 알고 나면 알지 못한다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상상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저주는 우리의 지식을 타인에게 전달하기 어렵게 만든다.
-
지식의 저주에 대해 실험한 Elizabeth newton 심리학자도,
내가 알면 상대가 알거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다.
-
이는 심리학의 이야기지만,
결국엔 광고캠페인의 실패와도 연관시킬 수 있는데 -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가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만 하기때문에 소통이 되지 않는 것이다.
-
자기라는 프레임에 갇힌 우리는 우리의 의사 전달이 항상 정확하고
객관적이라 믿는다. 우리는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들어야지!'
라며 상대방을 추궁하지만, 실상 개떡같이 말하면 개떡같이 들릴 뿐이다. / 프레임 p79. 자기중심성
-
소비자의 입장에서 철저히 생각해야하는데,
알고 있기 때문에 생기는 오류인 것이다.
2.
미디어 노마드 시대, 중심에서 변방으로
-
<변방을 찾아서> 신용복
인류의 역사는 '변방'에서 시작 되었다.
중심부는 변하기 어렵지만, 변방은 끊임없이 바뀐다.
-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마크 주크버그의
공통점이 무엇인가?
그들은 모두 대학을 중퇴했으며,
20대에 창업한 아웃사이더이다.
결국 모두가 일반적인 진로가 아닌
변방에 서있던 것이다.
-
광고인들의 편견과 인식 :
중심미디어는 아날로그 매스미디어로 생각하고,
변방미디어는 디지털 개인미디어로 생각하는 인식.
-
과거에는 (1980년대) 볼 것이 한정되어 있었다.
(3개의 채널)
현재는 시간은 없는데, 볼 것은 너무나 많아진 상황이다.
-
Media Nomad Lifestyle
시간과 장소를 구애받지 않는 미디어 스타일라이프.
집과 지하철 등에서 보는 프로그램이 각각 다르다.
-
미디어 DNA의 변화
아날로그 미디어는 'Disconnected'
디지털 미디어는 'Connected'
3.
Media Key Trend
Personalization > Mobilization > Digitalization > Socialization
개인화 > 모바일화 > 디지털화 > 모든 미디어의 소셜화
소비자의 데이터 베이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교화, 세분화되는 트레킹은 점점 편리해짐.
앞으로의 광고 기술은다양한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기술(AR, VR, AI 등)과 더불어
고객 데이터와 연동된 타겟팅으로 진화할 것이다.
참고 : http://www.slideshare.net/MezzoMedia/2017-69666674
4.
Media의 과거 그리고 현재
-
연도별 지상파 TV 20대 평균시청률의 하락 , 이제 TV는 실버 채널이 되어버렸다.
2000년 2.9% > 2017년 0.5%
-
지상파의 광고비는
2012년 약 2조원
2016년 약 1.4조원
ROI가 떨어져 투자가 낮아지는 상황
-
인터넷 포털에게 빼앗긴 뉴스유통
-
매거진의 정기구독률은 매우 낮은 상황
-
-
케이블 TV의 가입자수는 점점 감소
IPTV의 가입자수는 점점 증가
(Olleh TV, BTV, LG U+)
-
-
극장, 영화관람자수의 증가
극장관객이 증가한 2가지 이유
1.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등장 _ 2001년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 영화를 선택해서 볼 수 있음
*과거에는 단일극장으로 1개의 영화만
상영하는 형태
2. 한국영화의 흥행 _
1000만 관중 영화는 거의 매년 등장
극장광고는 그룹이 가지고 있는 미디어랩사에서 단독 진행하는 경우가 대다수며,
타 매체에 비하여 CPM이 높다. (CPM_Cost Per Mille , 1000회 광고 노출 시 사용되는 비용)
광고 회피가 적어 주목도가 높다는 면에서 극장광고의 선호도는 높아지는 상황이다.
-
중국은 유선없이 무선으로 바로 건너 뛰었다. 워낙 면적이 넓은 중국에서 유선을 설치하는 것을 뛰어넘어버리고 현재는 모바일 결제 시장이 아주 커져 있는 상태이다. ex.알리페이, 유니온페이 등..
- 모바일이 성장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국내 모바일 쇼핑 시장의 성장
(2015년, 22.5조원)
> 결국엔 모바일 자체가 '마켓'이기 때문이다.
* O2O 비즈니스의 성장
모바일 결제(Fin-Tech) , IOT등 초연결사회로의 발전은 금융업계뿐 아니라
유통, 미디어, 교육, 방송 광고등으로 확대 될 것이며 먼 미래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3월 호]
http://www.slideshare.net/MezzoMedia/mezzomedia-media-market-report-3
* 위의 글은 IAA 국제광고인 대학생 수업에서 양윤직 오리콤 본부장님의 강의를 듣고 정리하고,
느꼈던 점을 적은 글입니다.
- 2017/03/12 진경 정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