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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inkyoung Mar 13. 2017

미디어 노마드 시대  

IAA 10번째 강의

1. 지식의 저주


<STICK> 칩 히스&댄 히스

일단 무엇인가를 알고 나면 알지 못한다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상상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저주는 우리의 지식을 타인에게 전달하기 어렵게 만든다.

-

지식의 저주에 대해 실험한 Elizabeth newton 심리학자도,

내가 알면 상대가 알거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다.

-

이는 심리학의 이야기지만,

결국엔 광고캠페인의 실패와도 연관시킬 수 있는데 -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가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만 하기때문에 소통이 되지 않는 것이다.

-

자기라는 프레임에 갇힌 우리는 우리의 의사 전달이 항상 정확하고

객관적이라 믿는다. 우리는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들어야지!'

라며 상대방을 추궁하지만, 실상 개떡같이 말하면 개떡같이 들릴 뿐이다. / 프레임 p79. 자기중심성

-

소비자의 입장에서 철저히 생각해야하는데,

알고 있기 때문에 생기는 오류인 것이다.



2.

미디어 노마드 시대, 중심에서 변방으로

-

<변방을 찾아서> 신용복

인류의 역사는 '변방'에서 시작 되었다.

중심부는 변하기 어렵지만, 변방은 끊임없이 바뀐다.

-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마크 주크버그의

공통점이 무엇인가?


그들은 모두 대학을 중퇴했으며,

20대에 창업한 아웃사이더이다.


결국 모두가 일반적인 진로가 아닌

변방에 서있던 것이다.

-

광고인들의 편견과 인식 :

중심미디어는 아날로그 매스미디어로 생각하고,

변방미디어는 디지털 개인미디어로 생각하는 인식.

-

과거에는 (1980년대) 볼 것이 한정되어 있었다.

(3개의 채널)

현재는 시간은 없는데, 볼 것은 너무나 많아진 상황이다.

-

Media Nomad Lifestyle

시간과 장소를 구애받지 않는 미디어 스타일라이프.

집과 지하철 등에서 보는 프로그램이 각각 다르다.

-

미디어 DNA의 변화

아날로그 미디어는 'Disconnected'

디지털 미디어는 'Connected'


3.

Media Key Trend

Personalization > Mobilization > Digitalization > Socialization

개인화 > 모바일화 > 디지털화 > 모든 미디어의 소셜화



소비자의 데이터 베이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교화, 세분화되는 트레킹은 점점 편리해짐.


앞으로의 광고 기술은다양한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기술(AR, VR, AI 등)과 더불어

고객 데이터와 연동된 타겟팅으로 진화할 것이다.


 참고 : http://www.slideshare.net/MezzoMedia/2017-69666674 



4.

Media의 과거 그리고 현재

-

연도별 지상파 TV 20대 평균시청률의 하락 , 이제 TV는 실버 채널이 되어버렸다.

2000년 2.9% > 2017년 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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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의 광고비는

2012년 약 2조원  

2016년 약 1.4조원

ROI가 떨어져 투자가 낮아지는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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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포털에게 빼앗긴 뉴스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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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의 정기구독률은 매우 낮은 상황

-

커지는 스마트폰, 작아지는 태블릿 PC

https://goo.gl/images/cYef3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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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 TV의 가입자수는 점점 감소

IPTV의 가입자수는 점점 증가

(Olleh TV, BTV, LG 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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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D 광고매출의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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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장, 영화관람자수의 증가

극장관객이 증가한 2가지 이유


1.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등장 _ 2001년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 영화를 선택해서 볼 수 있음

*과거에는 단일극장으로 1개의 영화만

상영하는 형태



2. 한국영화의 흥행 _

1000만 관중 영화는 거의 매년 등장


극장광고는 그룹이 가지고 있는 미디어랩사에서 단독 진행하는 경우가 대다수며,

타 매체에 비하여 CPM이 높다. (CPM_Cost Per Mille , 1000회 광고 노출 시 사용되는 비용)

광고 회피가 적어 주목도가 높다는 면에서 극장광고의 선호도는 높아지는 상황이다.


-



중국은 유선없이 무선으로 바로 건너 뛰었다. 워낙 면적이 넓은 중국에서 유선을 설치하는 것을 뛰어넘어버리고 현재는 모바일 결제 시장이 아주 커져 있는 상태이다. ex.알리페이, 유니온페이 등..


- 모바일이 성장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국내 모바일 쇼핑 시장의 성장

(2015년, 22.5조원)

> 결국엔 모바일 자체가 '마켓'이기 때문이다.


* O2O 비즈니스의 성장


모바일 결제(Fin-Tech) , IOT등 초연결사회로의 발전은 금융업계뿐 아니라

유통, 미디어, 교육, 방송 광고등으로 확대 될 것이며 먼 미래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3월 호]

http://www.slideshare.net/MezzoMedia/mezzomedia-media-market-report-3 






* 위의 글은 IAA 국제광고인 대학생 수업에서 양윤직 오리콤 본부장님의 강의를 듣고 정리하고,

 느꼈던 점을 적은 글입니다.

- 2017/03/12 진경 정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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