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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inkyoung Mar 18. 2017

경제, 정치 그리고 광고

IAA 12번째 수업

1.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


1. 신문은 왜 방송을 택했나?

2. SBS는 왜 독자적인 광고영업을 선택했는가?

3. CJ 는 왜 온미디어와 메조미디어를 인수했는가?

4. SO는 왜 지상파 Tv송출을 중단하려 했는가?

5. 방송은 왜 콘텐츠 공급을 중단하려 했는가?

6. 왜 국내는 인하우스 에이전시만 성장하는가?

7. 삼성은 왜 제일기획을 매각하려 했는가?



2. 최근 경제/광고의 흐름은,


* 저성장시대 돌입, 하지만 광고비는 증가하고 있다?

- 종편, Sns, 모바일 등 뉴미디어 등장과 일부 업종 성장

- IMF 위기로 경제 하락, 2002월드컵으로 경제성장


* 최근 광고의 흐름

2002~2009년 : 카드/아파트 브랜드/증권, 주식투자 광고

2009~2012년 : 자동차/유통/아웃도어/소셜커머스 광고

2013~ : O2O 모바일 광고 


2002~약 10년동안 아파트 브랜드 광고는 약 600개였다.


앞으로는?

- 공공기관/정부에 관련한 광고의 증가

- O2O/IOT에 관한 새로운 비즈니스의 증가

- AI관련 비즈니스의 증가


이 뿐만 아니라, 앞으로는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광고가 아닌,

소비자의 의식주와 관련된 '생활 밀착형'광고가 시행될 것이다.

철저하게 소비재, 세일즈 광고의 시대가 열릴 것.


 * 광고시장은 제로섬시장

지상파TV,신문의 광고비의 하락

케이블TV,모바일 광고비의 상승


* 광고시장은 성장하는데 왜 미디어회사는 경영난인가?

그 이유는 갈수록 높아지는 광고의존도와, 

채널이 급격히 많이 생성이 되면서 수요보다는 공급이 더욱 많아진 형태를 띄기 때문이다.


* 자본주의의 특징은 공급이 수요보다 많다는 것.

이는 산업혁명 이후 생긴 변화로, 기술이 발달하면서 피할 수 없는 문제가 되었다.

공급과잉 > 가격경쟁 > 구조조정 > 대량실업 > 소비위축 > 또 다시 공급과잉.. > 

-

그렇다면 공급과잉의 해결 방안은 무엇일까?


1) 시장 개척

-시장 개척을 하여 교역이 생기고, 그로 하여 글로벌기업이 생기다. (대표적인 국가 : 미국)

-FTA도 결국에는 시장개척의 일환이다

- 시장 개척을 위해 식민지화를 진행했고 결국엔 전쟁까지 일어났다.

이 모든 일들이 결국은 경제문제로 일어난 상황.


2)가격인하 

-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주문자의 의뢰에 따라 주문자의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할 상품을 제작하는 업체, 위탁생산이라고도 함



3.  지금까지의 경제적 정치사상의 변화


* 신자유주의(新自由主義, 영어: neoliberalism)는 1970년대부터 부각하기 시작한 경제적 자유주의 중 하나로 19세기의 자유방임적인 자유주의의 결함에 대하여 국가에 의한 사회 정책의 필요를 인정하면서도, 자본주의의 자유 기업의 전통을 지키고 사회주의에 대항하려는 사상이다.


국가권력의 시장 개입을 비판하고 시장의 기능과 인간의 자유로운 활동을 중시하는 이론으로 자유시장과 규제완화, 그리고 재산권을 중시한다. 세계화 그리고 자유화라는 용어도 신자유주의의 산물이다.


*수정자본주의(修正資本主義, modified capitalism) / 1930~70년대

세계 1차대전 이후 대공황으로 선진국들은 독점자본주의 등 자유방임에 의한 폐해를 인정했다. 그렇게 시장에 대한 정부의 개입을 적극 고려하게 되었다. (빈익빈 부익부)

EX. 미국-뉴딜정책 , 영국-사회보장제도


* 하이에크, 프리드먼의 신자유주의 / 1970~80년대

정치 경제 질서가 붕괴되고 석유파동이 일어나면서 스테그플레이션(경기 불황 상태에서도 물가가 계속 오르는 현상)이 일어나고 세계 금융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자유시장, 규제 완화, 재산권을 중시함과 복지정책을 대폭 삭감하였으며 공기업의 경우 민영화를 시키는 등 다시 시장을 자유롭게 만들고자 하는 모습이 등장했다.


* 신자유주의의 황금기 / 1990~2000년대

클린턴~부시 행정부까지 효율성, 민영화, 국제간 시장 개방, 자유무역, 그리고 국제적 분업까지.

시장이 모든걸 해결할 거라는 믿음하나로 다양한 기구가 형성된 시기이다.

(시장이 안겨준 결과로는 이윤의 극대화, 규제 철폐, 노동의 유연화, 공기업의 민영화 등이 있다.)

EX. 세계무역기구(WTO), 우루과이라운드, FTA


CF.

-우루과이라운드 : 세계 무역 질서를 이끌어 온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 체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이 체제를 다자간 무역기구로 발전시키려는 국가간 협상이다.

-FTA : 자유 무역 협정(自由貿易協定) 은 둘 또는 그 이상의 나라들이 상호간에 수출입 관세와 시장점유율 제한 등의 무역 장벽을 제거하기로 약정하는 조약이다.


* 다시 발생한 무한도전과 무한경쟁의 시대.

1930년대 세계대공황을 야기했던 독점자본주의등 자유방임에 의한 폐해가 2010년에 다시 등장


신자유주의와 미디어법의 등장은 ,

"미디어법은 파이프를 부는 사람이고 이 사람에게 무슨 곡을 부르게 할 지의 권한은 돈을 낸 사람(광고주)에게 있다."


4. 미디어법

* 미디어법의 주요내용 : 신문과 방송겸영에 대한 이슈가 주요논란

- 방송 : 종합편성 채널 소유 규제 완화

-신문사, 대기업, 외국자본의 방송 진출 허용

-케이블 TV의 종합편성채널 진출 규제 완화

-자본의 언론 장악 우려로 관련 업체 및 시민의 반발


* 미디어렙, 1공영 다민영 (2009)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가 독점하는 방송광고 판매기능을 공영방송 담당의 한국방송광고대행공사(공영렙)와 다수의 민영미디어렙에 쪼개 주되, 민영미디어렙 수를 2개 이상 허가하겠다는 뜻


CF. 미국의 경우에는 렙이 없다. 방송, 신문사와 기업은 직거래로 거래하며,

유럽의 경우 지상파, 케이블, 위성, 인터넷 등 크로스미디어 판매가 일반적이다.


사람들의 기대치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채널의 핑계가 아닌 본격적인 콘텐츠 경쟁의 시대가 열렸다.

대통령이 탄핵이 되었고, 머지않아 새 정권이 들어설 것이다.

인간의 자유로운 활동을 중시하는 지금 사람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 앞으로는 공공기관의 광고는 증가하게 될 것이다.



* 위의 글은 IAA 국제광고인 대학생 수업에서 양윤직 오리콤 본부장님의 강의를 듣고 정리하고,

 느꼈던 점을 적은 글입니다.

- 2017/03/17 진경 정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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