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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inkyoung Mar 18. 2017

내일의 미디어는?

IAA 11번째 강의 


* 5년 주기설

1990년, 지상파 방송 > 방송3사

1995년, 다채널 방송 > 케이블 TV (YS)

2000년, 디지털 방송 > 위성 TV (DJ) / 아리랑 TV(외국어방송) 의 시작

2005년, 이동형 방송 > DMB (MH)

2010년, 방송 융합 > IPTV (MB)

2013년, 디지털 방송 > 스마트 미디어 , N스크린



* 다매체, 개인 미디어 환경으로 변화하다

Broad-casting > Narrow-casting

 > Point-casting(1인미디어,스마트폰) > Social-casting(IOT)


미래에는 방송형태도 달라지게 될 것이다.

야구를 보게 된다면 야구를 보는 인원, 성별, 나이 등의 분포도를 즉각으로 알게 될 것이고

이를 빅테이터로 지역/타겟마다 같은 시각에도 불구하고

각각 다른 광고를 내보낼 수 있게 된다. (분리적광고 가능)



* 지상파 TV의 미래는?

새로운 방송플랫폼이 등장할 때마다 시청률은 하락하게 될 것.

cf. 유일하게 뉴스, 스포츠중계는 대체가 가능하지 않음



* 워터쿨러효과 Water Cooler Effect

: 사무실에 물 등의 음료를 마실 공간이 있으면 사람들이 모여 대화를 할 수 있게 돼 사내 의사소통이 활발해지는 현상으로 화제가 되면서 유입이 되는 것을 뜻한다. 그래서 화제거리를 만들기 위해 많은 방송사들이 sns로 몰려들고 있다.



* 루퍼드 머독 (RUupert Murdock) 은 2005년 ASNE 연설에서

"요즘 젊은 세대는 커피 한 잔에 온라인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고 말했다.


* 인터넷 광고시장은 지난 20년간 약 178배의 성장을 이뤄냈다.

하지만 광고효과가 없는 디스플레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고하는 이유는

인터넷이 바로 중요한 시장이기 때문이다.

(인터넷쇼핑몰 거래 규모 - 2016년 64조 9134억원, 자료 통계청)



* 전자상거래 규모가 가장 큰 국가

: 미국 / 중국



* 제 3의 디지털 혁명 '디지털'

디지털 기술이 콘텐츠의 생산구조를 바꾼다. _ 로저 피들러


* 방의 몰락 : pc방, dvd방, 비디오대여방, 레코드방, 만화방 . . 


* 밀라노 가구 박람회에 '삼성전자'의 참여 : 사물인터넷의 발전


* n 스크린 시대  : VOD시청의 증가, 소프트웨어와 콘텐츠의 싸움

언젠가 다가올 LEAN BACK 2.0 DIGITAL 

1)PRINT 2)LEAN-FORWARD WEB 3)LEAN-BACK DIGITAL 


Corning (유리회사) - The future of media and life




* 위의 글은 IAA 국제광고인 대학생 수업에서 양윤직 오리콤 본부장님의 강의를 듣고 정리하고,

 느꼈던 점을 적은 글입니다.

- 2017/03/18 진경 정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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