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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inkyoung Mar 26. 2017

미디어/광고시장의 변화

IAA 13번째 강의

1. 

* 월트디즈니 , Time Waner, VIACOM 

이 세곳의 회사는 모두 각자의 업을 제외하고 미디어를 소유하고 있다.


*머독 - 뉴스코퍼레이션

20세기 폭스와 스타TV는 세계 미디어 업계의 황제로 불리는 루퍼트 머독 회장 소유의 뉴스코퍼레이션(뉴스코프) 소속 기업이다. 뉴스코퍼레이션은 영국, 미국의 뉴스사들을 인수하여 FOX TV를 설립하였고 영국에서의 SKY TV를 시작하게 되었다. 당시 영국에서는 미국의 폭력성 높은 헐리우드 콘텐츠를 처음으로 받아들이며 영국에서 큰 성공을 얻게 된다. 


1990년대 초, 사업 자산의 조정이 필요한 시점 뉴스 코퍼레이션은 부채증가로 미국과 호주 잡지 기업 내 지분을 매각하게 된다. 당시 뉴스 코퍼레이션의 부채 증가는 영국의 SKY TV 지분 소유 및 초기 영업 손실로 인한 것이었다. 


뿐만 아니라 뉴스 코퍼레이션은 Cather Cam(운동선수에게 캠을 붙여 방송)으로 인해 스포츠를 독점하여 큰 인기를 이끌어내기도 하였으며 홈페이지를 인수하는 등 다양한 비즈니스를 행했다. 


국내에서는 SBS가 폭스의 길을 따라가고 싶어하여 동계올림픽의 독점중계, 그리고 2010 남아공 월드컵을 독점하여 방송하였으나 당시 광고매출보다 투자비용이 더 크게 들어 주가가 폭락하는 사태를 맞이하였다. 


Museum of Media History - EPIC 2015 


*워싱턴포스트보다 독자가 더 많은 블로그 신문 '허핑턴 포스트'

- 독자들이 신문을 만드는 시대




2. 앞으로의 미디어/광고 시장은 ?


1) 모든 미디어의 디지털화


2) 모든 미디어의 모바일화 (소셜미디어)


3) Consumer controls advertising 

ex. 이 책을 주문한 고객님들은, 다른 책 __ 도 구매했어요. 하고 권하는 방ㅅ힉

External Context로 건들이기. 


4) From 15% Commision to time-charged consulting fee 

(광고 비용의 15%는 대행사가 가져간다) 

cf. Commision과 Fee : 주체가 다름 

Commision은 Client가 Agency에게 주는 돈. ex) 고객 1명당 얼마, _% 등

Fee는 Consumer가 Agency에게 주는 돈. 고객이 받는 서비스의 질에 따라 fee가 달라질 수 있다.


5) 스마트 미디어의 성장


6) 콘텐츠가 왕이다


7) 미디어 그리고 크리에이티브의 융합 > Media Creative 단어의 탄생


8) M&A 




3.  Global Agency 비즈니스 이슈 

- 수익구조의 변화 : 디지털 광고비, 지속적 증가(2018년에는 TV광고 넘어 가장 높은 수익 영역)

- 인터넷(뉴미디어) 광고비 급성장 / 마케팅 서비스 분야 꾸준히 성장 


1) 디지털 2) 모바일 3)소셜미디어


4)브랜디드 콘텐츠(컨텐츠를 이용한 브랜드 확산)

ex. 스타벅스 - 기자들, 제품과 기술의 융합


5)제품 개발을 통한 수익 확대

: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제품 아이디어, 생산과 유통 등 total solution 제공

> 이는 광고대행사의 새로운 수익 모델이 되었다.

ex. 칸느 광고제 'Innovation' 부문의 신설 


6)빅데이터 - 소비자 인사이트 발견


7)Experience Design - on&off 브랜드 체험 공간 설계 




4. 국내 agecny의 새로운 사업 

디지털 분야는 기본이며, 스포츠 마케팅, 캐릭터 마케팅, 문화콘텐츠, 패널 분석 시스템 

그리고 제품 개발, 커머스 플랫폼 사업 등으로 광고 영역의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다. 



* 위의 글은 IAA 국제광고인 대학생 수업에서 양윤직 오리콤 본부장님의 강의를 듣고 정리하고,

 느꼈던 점을 적은 글입니다.

- 2017/03/19 진경 정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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