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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소비자를 얼마나 알고 있을까?

IAA 16번째 강의

by jinkyoung

- 불편해서 잘 팔리는 팬케이크 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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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llsbury에서 팬케이크 완제품을 출시했으나 판매가 되지 않았다.

FGI를 해보니 '죄책감' 이라는 이유를 알 수 있었고 후에는 절반정도의 반완제품을 출시하니 인기는 올라갔다.


- 시간이 플러도 한 사람의 중심가치는 잘 변하지 않는다.

(종단적 향상성 - Longitudinal Constancy)

1969, 클리프리차드의 내한공연은 34년후에도 당시의 소녀들이 어머니가 되어 공연을 보러 왔다.


- 같은 세대라도 라이프 스타일이 같지 않다.

(횡단적 다양성 - Cross Sectional Variety)

사람들은 나이에 따른 선입견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 주목할 만한 '싱글' 그리고 '여성'

싱글족, 전체가구의 25.3%, 소형화 간편화 시장 수요 급증, 1인 이코노미 시대


- 전 세대가 푸어(poor)시대

스펙푸어, 허니문푸어, 렌트푸어, 하우스푸어, 에듀푸어, 워킹푸어, 리타이어 푸어 등..


- 미혼이 아니라 비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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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결혼 꼭 해야 한다' 셋 중 한명 뿐

이러한 트렌드는 여행, 수집 등으로 나타나게 된다.


- 싱글의 4가지 유형

1. 포미형 (For me) : 경제력 ▲ + 자유욕구▲

2. 이기주의형 : 경제력▲ + 자유욕구▼ (외부와의 소통이 적다)

3. 백수건달형 : 경제력▼ + 자유욕구▲(빚을 내서라도 시행함_금융상품의 발달은 이를 위함)

4. 은둔형 외톨이 : 경제력 ▼ + 자유욕구 ▼


- 35년 내에 결혼제도는 사라진다, 프랑스 학자 자크 아팔리 <미래의 물결>


- 여성의 영향력 증가(모든 소비품, 가구, 휴가상품, 집, DIY상품 등의 구매 결정권은 여성이 대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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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야구의 힘은 여성팬에게 있다


- 남성과 여성의 드라마 시청하는 심리적 태도는 큰 차이가 난다.

남녀의 가장 큰 차이는 Empathy, 감정이입


- 나는 소비한다, 고로 존재한다 / 바바라크루거

I shop, therefore I am






* 위의 글은 IAA 국제광고인 대학생 수업에서 양윤직 오리콤 본부장님의 강의를 듣고 정리하고,

느꼈던 점을 적은 글입니다.

- 2017/04/07 진경 정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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