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A 정해원 강사님 _ 4번째 강의
[동영상]
- 동영상 제작 시 가장 중요한 점은 ? CUT구성
스토리를 먼저 컷별로 작성하고, 시놉시스를 쓴다. (시놉시스 - 주제, 기획의도, 줄거리, 등장인물 작성함)
몇개의 그림, CUT구성을 어떻게 할 지에 대해 결정한다.
촬영하기 전 CUT별로 콘티 그림을 그린다.
ex. SUV - Sportage
- 줄거리와 key cut으로 구성한다 / 시놉시스
- 스토리보드는 아이디어를 팔기 위한 것, 촬영콘티는 촬영을 위한 것
- 자동차 광고에서의 'all new'는 전체가 바뀌었을 때 사용하는 언어
'new'는 부분변경이 되었을 때 사용함
-15초 광고는 대게 6~8개의 cut으로 구성됨
- TV광고 copy는 쓰는 것이 아닌 '말'로 떠들며 캐치하자
- 영상에서는 '그림의 구성'이 중요함
ex. 기업PR - 메시지 우선, 그림 구성은 메시지에 맞게 후에 작성.
- Print copy는 문장력, TVC copy는 구성력.
연습은 주로 print copy로 해보자.
-카피의 중요 요소 : 편집, 음악, 모델, 소품, 로케이션, 라이딩, 합성 등
[컷 구성 가이드라인]
1. 시간(15초)안에 들어가기
2. Key cut결정 > 본격적으로 설명하기전, 어떤 idea인지 크게 설명해주고 스토리보드로 확인 해 줄 것
3. CUT결정
4. Set / Location컷의 연결의 결정
5. 모델(일반인/셀럽/동물)
- 매니페스토 (기업이나 브랜드의 철학과 비전을 담아내는 영상, 자신의 주장과 견해를 밝힐 때 사용된다. )
ex. 기아차, 신규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 ‘RE:Design(리:디자인)’ 전개
- 자동차를 넘어 고객의 삶과 문화를 새롭게 그려나가고자 하는 의지 반영
- 한국, 중국, 독일 등 전세계 주요 국가서 캠페인 진행
- 다양한 프로모션 통해 고객들에게 기아차의 목소리 효과적으로 전달
출처 : 기아홈페이지
해외 캠페인을 집행하는 경우 각국의 아이덴티티가 같아야 하기 때문에 공통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또한 음악이 주인공이 되는 경우가 많다.
* 아이폰 ) Chilly Gonzales < Never Stop>
* 갤럭시노트) Maroon 5 <Moves Like Jagger> / Fire <september>
* 카누 ) Mrs. Cold <Kings Of Convenience>
* 캐논 ) La campanella
신입으로 입사하면 햇병아리 기획자가 될 수도 있겠지만,
큰 그림을 그리려면 알고 있어야 할 광고영상제작 시 중요한 점들.
익숙치 않은 내용이지만 영상 공부도 해야할 필요성을 느낀다.
* 위의 글은 IAA 국제광고인 대학생 수업에서 정해원CD님의 강의를 듣고 정리하고,
느꼈던 점을 적은 글입니다.
- 2017/04/20 진경 정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