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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inkyoung Nov 02. 2017

'기술X마케팅' 사례 모음

IAA _  데이터 마케팅 코리아, 이진형 대표님

* 데이터기반 의사 결정 시대 (Digital Marketing Transformation)

- 마케팅, 과거엔 창의력 현재는 '기술'!

새로운 기술은 적용만 해도 창의적이라 이야기 한다.

(현재 드론, 신기하게 본다. 드론이 광고지만 들어도 신기해 하겠지만 10년후에 모든 드론이 광고물을 가지고 있다면 지루해 하겠지?)

이러한 트렌드를 'MarTech'라 부름 (마케팅 x 기술을 만나다)


* Triple Media

디지털 Mkt에선 Earned Media로 터트릴 궁리를 한다. 나름 공식이 있지만, 모두에게 적용되지 않는다.

cf. Earnded Media : 소비자가 놀고 있는 미디어

(ex. 많은 팔로워를 가진 페이스북 페이지 - 브랜드 페이스북 x )


디지털 마케팅 실행영역

* 기술을 이용한 광고사례

1. GPS 기술 - British Airways 'The Magic of Flying' (영국, 2014)

2014 클리오 광고제 수상작

Digital Billboard와 항공데이터를 활용한 광고 마케팅. 항공위치추적 장치를 달아 만들어졌다.

결과 : 웹사이트 방문 75,000명 증가 / 유튜브 영상 100만 건 이상 / 118개 뉴스 보도


2. Geo-Fencing : Geography + Fencing

Gps활용한 범위 기반의 가상 울타리를 설정하는 기술


ex1. Meat Pack "Hijack" in Guatemala (과테말라, 2015) - Earned Media노리는 Promotion

달려라, 너의 행복을 위해! 1초가 지날 때 마다 1%의 할인율이 떨어진다.

결과 : 일주일간 600명 이상 참여, 최대 89%의 할인율 획득


ex2. Coca Cola Personal Road (이스라엘, 2013)

- 어플 설치 후 자신의 이름을 입력하면 자신의 위치가 코카콜라 빌보드와 가까워 질 때 자신의 이름이 빌보드에 떠오름

결과 : 첫날 앱스토어 1위, 100,000건의 다운로드


3. QR Code (Quick Response)

ex1. Emart 'Sunny Sale' (한국, 2012)


판매율이 저조한 점심시간을 노린 이벤트. 12시에만 인식이 되는데, 그림자가 지기 때문에 그림자가 없는 그 시각에만 큐알코드를 인식한다. > 해당 큐알코드를 인식하면 할인 쿠폰 (12,000원 상당) 제공


ex2. Coca-cola Happy Beep 바코드 사운드 (브라질, 2014)

코카콜라를 구매하기 위해 바코드를 계산대 입력하면 징글 사운드가 울리는 마케팅



4. 3D Hologram 3차원 입체상

ex1. 3D Hologram Empreinte I'Ateler Lingerie (프랑스, 2012)


ex2. 3D Hologram More Than a Sign (러시아, 2014)

자리를 양보해주세요. 주차공간에 빔을 통해 홀로그램을 생성함.



5. NFC - Near Field Communication

ex1. 빌보드 The End of the Silent Magazine캠페인 (브라질, 2013)

잡지 + 스마트폰 > 100곡이 뜬다. (음악이 재생되는 페이지)


6.  RFID

*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극소형 칩에 상품정보를 저장하고 안테나를 달아 무선으로 데이터를 송신하는 장치

ex1. Smart Tattoo 'Electronic Skin'

전자문신, 훗날 뇌파 심박수까지 측정 가능할 것으로 예상


7. Drone

ex1. Worker Drone-Vertising (러시아, 2014)

https://youtu.be/ZaYyFLOlEMk

점심시간에 매출신장위해, 고층 빌딩 주위에 설치함.


8. 360도 카메라

ex1. 코카콜라

ex2. The Beck's Bear 'Cap Cam Amazing all-around view'

Capcam은 맥주 병뚜껑 사이즈의 소형 카메라 렌즈로,

병뚜겅에 붙어있는 렌즈를 뗴어내어 핸드폰 카메라에 붙이면 360도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9. Fin-Tech  (Finance + Technology)

모바일, sns, 빅데이터 IT 기술 + 금융서비스


ex1. 2016 리우 올림픽 결제반지 (브라질, 2016)

비자카드에서 제안한 '결제반지'


ex2. Smart Table (두바이,2014)

종업원 기다리느라 짜증나는 일은 더 이상 Nope! 피자 주문도 이제 놀이처럼.


10. 투명디스플레이

ex1. LG 투명 디스플레이

편의점 냉장고 문을 개조해 LCD광고로 활용.

LCD광고 진행. 코카콜라 인터렉션 영상 통해 시청함.

69%의 고객이 해당 브랜드를 선택함.


11. Big Data

ex1. 소셜 텍스트 분석 마케팅 LG CNS Smart SMA (한국, 2011)


마케팅은 직관인지, 데이터인가?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은 여전히 끊기지 않을 것 같다.

이는 마치 광고와 문화와의 관계인 것 같다. 서로가 의존하고 영향을 미치는 상호의존론인 것이다. 마케팅 또한 직관 자체가 영향을 미치는 것도, 데이터도 아닌 상호관계와 그 외 알 수 없는 많은 것들일 것이다. 그렇기에 마케팅은 어려우면서도 알 수 없는 마력을 가진 존재인 것 같다.


* 위의 글은 IAA 국제광고인 대학생 수업에서 이진형 대표님의 강의를 듣고 느낀 점을 정리한 글입니다.

- 17/6/22 진경 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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