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inkyoung Nov 20. 2017

니즈에 연관된 상품 속
숨어있는 소비자의 구매욕구!

IAA_ 대홍기획 김정환 AE 팀장님

-고객은 드릴이 필요한 것이 아닌, 그저 무언가를 걸을 '4cm'의 구멍이 필요한 것이다.

- 제품, 서비스를 사는 것이 아닌, '욕망'을 사는 것이다.

- 문제점과 솔루션을 찾자. '고객의 눈'으로..


* 소비자들의 구매욕구 & 니즈와 연관된 상품

- 성취 (DIY)

- 독립 : 남들과 다르다! (차별성/옷,미용/주문형 가구)

- 과시 : 타인에 눈에 띄도록 함 (유니크/특이한 헤어/평범X)

- 인정 : 모범사례, 우월성, 긍정적인 주목 (우월함, 유명인사 확인시켜주는 서비스/상장,기념품)

- 지배 : 타인을 관리, 감독

- 소속 : 사람들과 교제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제품,서비스)

- 양육 : 발전, 후원 (요리/애완동물 서비스)

- 의존 : 도움, 위안을 얻기 (상담 서비스)

- 자극 : 자유, 스피드 (운동감)

- 기분전환 : 재미, 휴식 (레저/여행)

- 새로움 : 다양성, 새로움 (다른 문화/외국 영화/여행)

- 이해 : 배움, 이해 (교육/학습/설명)

- 일관성 : 정확하게 예측 (일기예보/코디가 된 옷)

- 안전 : 위협에서 벗어나고자 함(보험/비타민/저축)


Case Study 1. - 마루이 백화점 EPOS 카드 리뉴얼 캠페인 

- Problem : 1. 타사 카드와 차별화 요소 2. 지갑속의 no.1 카드 3. 새로운 수익원 창출

- Idea : VISA의 최신시스템으로 재발급이 용이한 EPOS 카드 

▶ Design Card : 89명의 아티스트가 디자인한 100개의 카드


Case Study 2. - Licca 인형 > 21c의 트렌디한 현대여성으로!

Who is Buyer? 나는 현모양처, 딸은 도전하며 살길 바라는 '어머니' 

- Insight : 현모양처를 연상케 하는 구식 여성관 

- Idea : Licca World Tour, 9개월간의 세계여행 


Case Study 3 - 틴에이저 '럭셔리 백화점'

- Insight : 패션은 마음을 치유하는데 영향을 끼친다.

- Idea : 패션 테라피 



*위의 글은 IAA 국제광고인 대학생 수업에서 김정환 팀장님의 강의를 듣고 정리한 글입니다. 

- 17/9/12 진경 쓰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