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의 시간 Nov 02. 2023

워킹맘의 돈과 은퇴

오늘은 미국에 있는 본사와 논의할 부분이 있어 아침 7시 30분부터 일을 시작했다. 그리고 고객과 미팅이 있어 지하철을 세 번 갈아타고 판교에 가서 고객을 만났고 미팅을 하며 점심을 먹었다. 그리고는 고객과 커피를 마시고 스타벅스에 들어가 여러 고객들과 통화하고 메일 보내고 정신없이 시간을 보내니 어느덧 퇴근시간이 되었다. 다시 세 번 지하철을 갈아타면서 집으로 향했다. 지하철을 내려 마을버스를 기다리다가 허리도 아프고 머리도 아파 택시를 타고 집에 왔다.


나는 일을 꽤 열심히 한다. 그런데 그렇게 바쁘게 하루를 보내면 문득문득 내 시간이 내 시간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곤 한다. 나와 회사는 계약에 의해 내가 평일 하루 8시간을 회사에 파는 대신, 회사는 나에게 돈을 준다. 계약서에는 8시간이지만 나는 통근에 3시간을 쓰고 아침에 준비한다고 1 시간 쓰고 점심시간 1시간까지 포함하면 최소 13시간을 회사에 쓴다. 하루에 8시간이 취침시간이라 하면 3시간만 내 시간인 것이다. 하지만 나는 워킹맘이라 3시간은 대개 육아와 집안일의 시간이다(아참 저녁 식사도 해야지). 결국 나를 위한 시간은 거의 없는 셈이다.


만약 내게 아이가 없다면 이제 은퇴를 해도 될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은퇴하면 나는 책 읽고 글 쓰면서 살고 싶다. 그리고 때때로 요리도 하고 운동도 하고 산책하고 그림 그리고 차 마시며 그렇게 시간을 음미하면서 살고 싶다. 그러다가 모아둔 돈을 다 써서 인간답게 살지 못하면 죽거나 아니면 뭐 방법이 있지 않을까 싶다.


그런데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 나에게는 아이가 있다. 그래서 이 아이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해주고 싶은 마음과 책임감을 느낀다. 그래서 은퇴하고 싶은 마음을 꾹 누르고 오히려 어떻게 하면 돈을 더 벌까를 고민하게 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올해 나의 버킷리스트 - 소설책 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