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아라 Jul 27. 2024

모든 이야기는 나로부터 시작된다.

나 그리고 ‘가족’






30살 나의 이야기는 가족과 함께 시작된다.


나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준, 내가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단어는 가족이다. 그 단어에는 떠올리면 입가에 미소가 지어지는 순간들이 많지만 가슴이 미어질 슬픔도 있다. 그 모든 것들이 모여 ‘나’라는 사람을 만들었다. 한때 좋은 일이 생기면 오로지 내 노력으로 이룬 결과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었다. 그 생각이 어리석었음을 할머니를 통해 깨달았다.


재작년 할머니가 돌아가시고 많은 유산을 남겨주셨다. 가족의 존재, 관계의 무게, 그리고 할머니의 무한한 사랑을 먹고 자란 삶. 할머니를 통해 내 가족이 형성되었다. 손주 6명을 키워내신 당신의 삶을 통해 나는, 언니오빠들은 뿌리를 두고 열매를 맺으며 살아가겠지. 나의 이야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떠올리게 될 나의 영원한 존재는 할머니, 나의 할매. 영순 할매. 그 사람을 기억하는 모든 사람이 죽었을 때 그 사람의 존재도 사라진다는 글을 본 적이 있다. 할머니를 기억하는 모두가 죽더라도 나의 글이 남아 할머니를 기억하고 싶다.     


삶을 사랑으로 채우는 법을 가르쳐준 사람,

우리는 할머니의 시간을 먹고 자랐다.     


그리고 나의 모든 이야기는 그렇게 시작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