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아라 Aug 08. 2024

당연한 존재

나의 할머니







2023.07.05.

사람은 마음에 묻고 사는 거라는 말이 생각난다. 내일이면 할머니가 할아버지 곁으로 가신 지 400일이다. 올해 서른 살이 되었는데 29년을 할머니와 함께 살았다. 너무 소중하고 또 너무 당연한 존재. 늘 내 옆에 있을 것 같던 나의 할머니.


할머니와 마지막 대화를 잊고 싶지 않아 기록한다. 삶을 살아가며 마지막 순간을 알 수 있다면 그것 또한 축복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소중한 나의 할머니와의 마지막 순간을 알 수 있었다면 내 입에서 나오는 말이 달라졌을 텐데. 내 입장이 아닌 할머니의 입장에서 이야기했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할매, 치료 잘 받을 수 있지? 할매는 잘할 수 있어.” 이 말이 마지막이고 싶지 않았는데 나의 그 말이 할머니에게는 마지막 원동력이자 마음의 짐이었을 거란 생각이 들어 속상하다.


형체가 사라져도 누군가의 마음에 남아 있다면 정말 사라진 게 아니라고 하더라. 내가 죽어도 이 글은 남을 테니, 소중한 나의 할머니. 김영순 할머니를 오래 기억하고 간직하고 싶다.








2023년 7월에 나는 이렇게 생각했었다. 그리고 2024년 8월에도 여전히 이렇게 생각하여 할머니에 대한 글을 쓰고 있다. 소중한 나의 할머니. 그립다.






작가의 이전글 모든 이야기는 나로부터 시작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