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5주, 예비 엄마가 알면 좋은 것 #2
본문의 대화는 아이 출산 경험에 의거한 'Fact'에 'Fiction'을 가미한 Faction입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산부인과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였지만, 의학적 내용은 계속 수정&발전되니 참고 바랍니다.
모든 산모는 개개인에 맞춘 진료가 필요하니, 최종 결정은 지정의와 상의 후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가치관이 반영되어있으니 감안하여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산모는 회를 먹어도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절대 먹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오늘 함께 이야기해볼 내용은 『생선과 그리고 물고기』입니다.
미국의 ACOG Collaborative Ambulatory Research Network (CARN)의 산부인과 의사 300명 정도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말인즉, 대부분의 산부인과 의사들은 익히지 않은 생선 섭취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기생충에 관해서는)
미국 의사들은 어찌 되었건 간에, 제 와이프는 회도 조금은 먹었더랬죠. 맛나지 않습니까?
하지만, 진료를 볼 때는 저 또한 방어적으로 설명을 하게 됩니다. 생선뿐만 아니라 익히지 않은 음식은 기본적으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익히지 않은 생선과 해산물은 기생충뿐만 아니라 식중독, 비브리오 패혈증, A형 간염 등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익힌 생선, 익힌 해산물, 익힌 고기를 먹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인터넷 상에는 매우 많은 정보들이 있습니다. '회를 먹어도 된다. 먹지 마라. 식중독과 기생충이 위험하다' 등등 의 여러 가지 의견들이 있습니다. 제가 찾아보았던 글 중에서 아래 블로그의 포스팅이 상당히 논리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던 것 같습니다. 회를 먹기로 결심하셨다면! 아래 글을 통해서 마음의 위안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생선회의 황당한 오해, 임산부가 회를 먹으면 위험할까?
회가 정말 먹고 싶다면 주의해서 드셔도 좋습니다!
요즘 위생관리가 좋아져서 회가 문제가 될 확률은 높지는 않습니다만, 문제가 간혹 발생합니다.
회 먹은 단체 관광객 19명 식중독 증세... 역학조사, 연합뉴스 2016.10.24,
양양서 피서객 5명 회 먹고 집단 식중독 증세, 중앙일보, 뉴시스, 2017.08.03
민락동 횟집 손님 10명 복통·구토 증세, 부산일보, 김준용 기자 2017.08.21
경주서 회 먹은 단체관광객 식중독 증세… 울산서 병원 치료, 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2018.03.26
산모가 다량의 설사나 식사 장애가 발생하게 되면 일반인들보다 치료가 용이하지 않습니다. 일반 여성의 경우 심하게 설사를 하게 되면 금식하면서 수액치료, 필요시 항생제 및 지사제 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후 증상이 호전되는 양상이면 미음이나 죽으로 식사를 시작합니다. 금식기간 동안 식사가 제한되면서 생기는 비타민이나 다른 영양소의 결핍이 본인에게만 문제가 됩니다. 하지만 산모의 식중독은 산모 본인과 아기 모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엄마와 아기의 두 명의 컨디션을 한 번에 케어해야 하기 때문에 처치가 쉽지 않습니다. 건강하세요!! 모든 산모님들!!
단백질은 고기, 우유, 계란, 가금류, 생선 등을 통해서 섭취하게 됩니다. 단백질 섭취에 매우 중요한 생선은 포화지방이 적으며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서 적절하게 먹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게다가 생선에 포함되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DHA, EPA)은 아기의 대뇌 발달과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임신중독증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3] 그리고 2007년, '임신기간 동안 해산물을 1주에 340g 이상 섭취한 군이 좋았다.'라고 Lancet지에 발표한 논문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생선과 어패류들은 수은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무조건 많이 먹는 게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메틸수은 함량이 높은 생선의 섭취는 태아의 신경계 발달에 영향을 주기에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높은 농도의 메틸-수은 함량이 높은 어류: 상어, 참치(다랑어류, 새치류), 삼치, 옥돔
나라별로 권장 섭취량을 정해놓았는데, 미국과 우리나라의 기준은 다소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메틸수은 기준인 1mg/kg으로 오염되었다는 극단적인 가정을 하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014년 6월 미국 식약청(FDA)에서 발표한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주당 170~340g 의 생선을 섭취하세요.
✅수은 함량이 적은 생선을 고르세요.
✅옥돔과, 삼치, 상어, 황새치 등은 꼭 피하세요.
✅날개다랑어(Albacore)는 주당 170g 미만으로 섭취하세요.
그리고 우리나라 식약처 자료는 조금 더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1주 동안 권장 섭취량과 일정량 이상을 초과했을 때의 방침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요약하면,
✅생선을 일주일에 허용 가능한 양에서 먹으세요!
✅허용 가능한 용량 섭취를 넘었다면, 다음 주에 적게 먹으세요!
긴 글 읽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모든 것은 과유불급인 것 같습니다. 회를 드시고 싶다면 드시되, 수은 함량이 적은 생선을 위주로 깨끗한 곳에서 적당히 드십시다!!! 조금 많이 먹었다 싶으면, 다음 주에는 적게 먹읍시다!
한 중국 대학의 연구 발표에 의하면, 비타민 보충제를 일주일 3회 이상 복용하면 혈액 내 메틸수은 농도가 낮았다고 하니 비타민도 틈틈이 잘 챙겨 먹읍시다. 그리고 우리나라 식약처에 의하면 마늘, 양파, 파, 미역 등에 있는 '황'과 '체내 수은'이 결합되어 변으로 배설될 수 있다고 하니 물고기들 먹을 때 챙겨서 먹읍시다.
아무쪼록 생선을 먹는 것에 대해 고민하는 산모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임신을 원하는 모든 분들이 건강하게 임신하고 행복하게 출산하길 기원합니다.
이상 @forhappywomen이었습니다.
ps. 하단부에 식약청에서 권장한 생선 섭취방법에 대해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세요^^
References>
1.Berek & Novak's Gynecology. 15th edition.
2.Clinical Gynecologic Endocrinology and Infertility 8th Edition.
3.Williams Obstetrics. 24th Edition
식약청에서 2015년에 발행한 책자입니다 ^^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