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부인과 추쌤 Mar 04. 2019

포해피우먼닷컴 FAQ

한 명의 의사, 그리고 포해피우먼닷컴 운영자

홈페이지 사용방법은 홈페이지 개편으로 바뀌었으나 과거 기록을 위해서 남겨두는 포스팅 입니다. 



안녕하세요. 여성이 건강하면 모두가 행복해진다고 믿는 산부인과 전문의 포해피우먼 입니다. 필명(?)이 너무 길고 복잡한데요, 뜻은 단어 그대로 For + Happy + women입니다. 포해피우먼닷컴 을 운영하는 의료인이 왜 행복 타령이냐고요? 행복의 기본은 건강에서 시작된다고 전 믿습니다. 이러한 건강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에서 쉽게 얻을 수도 있는 반면 정확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심지어 조금씩 다른 정보로 인해서 오히려 헷갈리게 만들죠.

포해피우먼(forhappywomen) : 행복한 여성을 위해서 의사의 작은 노력

증상이 있거나 검진으로 병원을 찾아오신 분들께 가능한 자세히 설명을 드리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한정된 시간 내에 모든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설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죠. 그리고 의학 지식이 전혀 없는 분들께 의학적 사실을 쉽게 설명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외래 진료에서 받았던 질문들을 기본으로 하여 외래에서 짧게 들었던 설명에 대해 보충자료를 찾아보기 위해 인터넷을 헤매는 분들을 위해서 이 홈페이지를 운영합니다.

누가 운영하나요?

제가 운영합니다. 광고주에게 한 푼 지원받는 금액, 소정의 고료는 전혀 없습니다.

디자이너나 개발자가 아닌 산부인과 전문의가 직접 운영하여서 디자인과 활용(UI/UX) 측면에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내용은 작성 당시의 최신 지견을 담으려고 노력하였으며, 가치중립적으로 쓰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다른 산부인과 전문의 선생님들이 작성하는 글 또한 포해피우먼닷컴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있는 책 광고는... 제가 출간한 책입니다. 그 정도 광고는 괜찮겠죠?

포해피우먼 닷컴 어떻게 이용하나요?

사용방법은 사실 어렵지 않습니다. 의학정보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을 최우선으로 두었고, 자주 물어보시는 카테고리는 버튼으로 제작해두었습니다.

메뉴 버튼

모니터 상단 혹은 모바일의 왼쪽 상단에는 메뉴가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메뉴 버튼을 이용하면 자세한 메뉴 드롭다운이 나오게 되는데요, 2019년 2월 기준으로 "임신 준비부터 출산까지, 임신주수 계산기, 자궁근종, 난임, 피임, 여성의 건강, 해피우먼s, 닥터s블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은 내용 중에서 사용빈도가 높은 카테고리는 앞에 따로 메뉴 버튼으로 만들어 두었습니다.


임신 준비부터 출산까지 :

임신 준비부터 출산 후 산욕기까지의 과정을 1주 단위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환자 경험과 제 아내가 임신기간 동안 겪었던 일들을 기반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크게 '임신 준비/임신 초기/임신 중기/임신 후기/산욕기'로 나뉘게 됩니다.

임신주수 계산기

프로그래머가 만들었다면 훨씬 더 잘 만들었을 임신 주수 계산기. 가장 기본적인 임신주수 계산 방법은 월에 -3, 일에 +7일 더하면 되는 방식입니다. 10월 10일이 마지막 생리 시작일이라면 7월 17일이 출산예정일이 되는 것이죠. 하지만 생리주기가 28일 그리고 배란이 규칙적으로 된다는 가정하에서 만들어진 방법이기 때문에 생리주기가 28일보다 길거나 짧은 분들에게는 적용하기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의 계산기는 생리주기를 변경할 수 있게 함으로써 조금 더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도록 설정해두었습니다.

하지만 생리가 불규칙한 분들은 아래의 '임신주수 계산기'보다는 초음파로 임신주수를 측정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임신주수 계산기와 초음파 임신주수가 5~7일 이상 차이 난다면 '초음파 검사'결과를 따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임신주수 계산기 - 계산하러 가기▶

계산기 사용에 주의하실 점

병원에서 초음파 확인 후에 최종결정하기 때문에, 위의 임신 주수 계산기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세요. 실제 주수와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의 계산기에서 오류를 발견하시면 카카오톡 (https://pf.kakao.com/_cEsgC/chat)으로 연락 주시면 꼭 보답하겠습니다.


자궁근종 & 난임 & 피임 & 여성의 건강

원하는 내용만 찾기 위해서는 검색창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자연어 검색은 지원하지 않아서 가능하다면 단어로만 검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자궁근종/난임/피임/그 외 여성질환으로 카테고리를 분류하였습니다.

포해피우먼 닷컴에 없는 내용은 어떡하죠?

글이 300개에 육박했으나 아직도 부족한 내용이 많습니다. 개개인마다 증상이 조금씩 다르고 수치가 다르기 때문에 글로서 모든 분들의 궁금증을 해소해드릴 수는 없습니다. 해당 글에 부족한 내용에 대하여 댓글을 남겨주시면 댓글로서 답을 드릴 수도 있고, 글에 대해 궁금하거나 해소되지 않는 내용이 남았다면 '대화 버튼'을 이용해 보세요.

시간을 더 쪼개고 쪼개서 외래에서 시간에 쫓겨 설명드리지 못한 내용들을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포해피우먼닷컴에 올라오는 글을 주기적으로 받아보고 싶어요

FAQ의 끝까지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포해피우먼닷컴의 글은 매주 1번씩 카카오톡으로 전송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모든 글의 하단부에 있는 링크를 통해서 신청 가능하며 다음 링크에서 친구 추가 가능합니다.  

현재 포해피우먼닷컴은 일주일에 1~2편의 글을 업로드됩니다.

산부인과 전문의 선생님의  2~3편의 링크를 가져옵니다.

예전에 썼던 글 중에서도 괜찮은 내용은 다시 수정하여 전송합니다.


카카오 플러스 친구 추가 하기 : pf.kakao.com/_cEsgC

디자인.... 은 그냥 참고만 하세요 ㅠ


매주 목요일 새로이 업데이트된 여성건강에 관련된 글은 아래와 같이 오게 됩니다. 카카오톡에서 편하게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대해서 개략적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 부족한 점이 많으나 머물러 있지 않고 계속 발전하는 사이트입니다. 더 많은 분들이 정확한 의학 지식을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산부인과 전문의 포해피우먼이었습니다.

이메일 :  forhappywomen@gmail.com 

 건강을 구독하세요

갖고 살 수는 없나요 : 자궁근종 � - 여성 절반이 가지고 있는 질환

 Yes24- 링크 | 알라딘 - 링크

임신 준비부터 출산까지 : 임신준비편 �

 Yes24- 링크 | 알라딘 - 링크 | 리디북스 -  링크


포해피우먼닷컴

우리동산 - Youtube



매거진의 이전글 섹스 하신 적 있으신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