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노마드, 부업을 해보자
드디어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지급 기준인 100불을 넘겼다. 블로그를 정말 오랜 기간 운영했는데 개인 설치형 블로그이다 보니 티스토리나 네이버보다 방문자 수가 월등히 적은 느낌이다. 블로그 활동을 활발하게 하진 않아서 그런지 무려 1년 9개월 만에 100불 지급 수준이 됐다. 지난번에는 수표로 받은 애드센스 수익을 하나은행에서 지급받았던 것 같은데 이번엔 카카오뱅크로 옮겨서 지급을 받아 보았다.
총 103불이 구글로부터 지급되었는데 우리나라 시간 22일 새벽에 지급이 되었다며 다음과 같은 메일을 받았다.
영업일 기준 5일 정도가 걸린다고 했는데 카카오뱅크로 처음 수령하는 거라 잘 들어오는지 걱정이 됐다. 22일이 주말이어서 기다리고 있다가 월요일에 바로 카카오뱅크에 문의했다.
월요일에 문의했는데 해당일에는 지급 내역이 없다고 했고 화요일에 지급내역이 확인되었다. 지급액은 최종 93불이라 했다. 103불이 들어와야 하는데 왜 93불이지? 생각해보았는데 구글링을 해보니 중개은행에서 수수료를 떼어간 것 같다.(참고) 1년 9개월 동안 운영해서 겨우 받은 돈인데 10불을 떼어가니 아까운 생각이 든다. 다음엔 낮은 수수료로 제공해주는 곳이 있는지 찾아봐야겠다.
결과적으로 환율 1212원인 상태에서 카카오뱅크에 최종으로 찍힌 금액은 11만 원 정도다. 1년 9개월 동안 개인 서버로 돌린 서버 전기세가 더 많이 나왔을지도 모르겠다. 그래도 이렇게 수익을 벌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 있다는 것에 감사할 따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