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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뢰즈의 욕망하는 기계

들뢰즈의 욕망하는 기계


들뢰즈는 그것이 존재하는 장에서 배치를 이루고 있는 모든 기계를 ‘욕망하는 기계’라고 말하고 있다.

이것을 달리 표현하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개체는 ‘욕망하는 개체’라는 뜻이 된다.

여기에서 말하고 있는 욕망은 ‘부족을 느껴 무엇을 가지거나 누리고자 탐함’이라는 사전적 의미가 아니라 ‘차이를 생성하려는 의욕’을 뜻하고 있다.

들뢰즈는 배치를 이루고 있는 모든 개체는 이러한 형태의 의욕, 즉 욕망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결국 모든 개체의 존재양식은 ‘차이의 생성이 만들어 낸 결과물’, 즉 ‘욕망이 빚어낸 결과물’인 셈이다.

이때 비슷한 결과물을 생성한 개체들은 ‘차이생성의 바다’ 위에 떠 있는 하나의 동일한 섬에 배치된 것이며 그 배치는 구성과 해체를 반복하게 된다.


인간의 욕망은 잠시의 쉼도 없이 무한히 진동하고 있다.

욕망은 인간이라는 존재를 구성하고 있는 재료 중에 하나이기에 욕망이 진동한다는 것은 ‘인간은 무한히 진동하는 존재’라는 의미이다.

인간은 다른 개체와의 차이를 생성하려는 의욕을 따름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게 되며 또한 인간다움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인간의 욕망은 좌절시켜야만 하는 대상이 아닌 것이다.


다수가 욕망을 추구하는 것처럼 소수 또한 그들의 욕망을 추구하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가 욕망을 추구하며 살아가고 있으며 그것들에는 단지 그것을 행하는 방법이나 정도의 차이만이 있을 뿐이다.

인간의 이 욕망이 사회의 흐름을 만들고 있으며 그 흐름이 언제 어디로 흘러갈지를 알 수 없는 것은, 인간의 욕망은 비방향성과 불규칙성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욕망들 중에서는 비슷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의 욕망들은 각기 서로 다른 방향을 향해 흘러간다.

욕망들은 역동적인 흐름을 만들어 내고, 그 역동성으로 인해 충돌을 일으켜 파괴되고 생성되기를 반복한다.

그 결과로 어떤 것들은 사회의 시스템에 순행하고 어떤 것들은 역행하게 된다.

인간의 사회 시스템에서는, 순행하는 것을 사회의 순리를 따르는 것이라고 하고 역행하는 것을 사회에 반항하는 것 또는 저항하는 것이라고 한다.


욕망을 따라 흘러가는 개체는 다른 개체들과 부딪히며 자기의 위치를 벗어나게 되지만 그 흐름을 완전하게 벗어나기는 어렵다.

자본주의는 인력과 척력이 작용하는 거대한 시스템이다.

하지만 개체가 가진 의지의 정도와 욕망의 강도에 따라서는 시스템의 흐름을 벗어나는 일이 가능해진다.

강한 욕망과 그것을 실현시킬 의지만이 사회시스템의 인력과 척력을 이겨내고 새로운 흐름으로 진입할 수 있게 한다.

들뢰즈는 이것을 탈주(도주)라 한다.


배치를 이루는 개체들은 욕망하는 기계들이며 이때 배치는 그것들의 욕망으로 인해 끊임없이 변화하게 된다.

개체가 배치를 형성하는 것을 ‘영토화’라고 할 수 있으며, 형성된 배치가 해체되는 것을 ‘탈영토화’, 개체가 그 배치에서 벗어나는 것을 ‘탈주’라고 할 수 있다.


욕망하는 개체에게 있어 기존의 배치를 바꾸려는 의욕은 제어할 수 없는 본능이다.

3차원의 공간에 배치된 인간이, 현재의 자신을 규정하고 있는 틀을 넘어 더 나은 다른 삶, 더 나은 다른 존재방식을 추구하는 것은 막아설 수 없는 흐름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의 배치로부터 탈주를 해야만 한다.

이와 같이 다른 삶으로, 다른 배치로, 지금의 배치를 벗어나 바깥으로 이행하는 것을 들뢰즈는 ‘되기’(becoming)라고 부른다.


들뢰즈가 남긴 다음의 문장을 통해, 다수-소수 문제에 대한 그의 사상을 다시 한 번 짚어볼 수 있게 된다.

“좌파는 소수되기의 집합이라네. 그러니까 다수에는 아무것도 없고, 소수에게 모든 것이 있는 것이지. 그게 좌파의 핵심이라네.”


들뢰즈가 마르크스주의자라는 것은 익히 알려져 있는 사실이지만, 그의 사상은 들뢰즈-마르크스주의라고 부르는 것이 더욱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자본주의 시스템을 살아가면서도 전적으로 자본주의 시스템의 흐름에 따르지 않은 소수되기를 실천한 철학자이다.

들뢰즈 또한 자신의 배치에서 탈주하려는 ‘욕망하는 기계’였던 것이다.

여기에서 한 가지 질문이 생긴다.

“그렇다면, 들뢰즈의 철학에 열광하고 있는 사람들은 욕망하는 기계들이며, 탈주를 통해 소수되기를 열망하는 개체들이란 말인가.”


by. Dr. Franz Ko(고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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