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센터 잘 고르기와 상담 잘 받기 위한 요령

심리상담 사용설명서

by 프로디언슬립


심리상담을 받아볼까 생각이 든다고 하더라도 어떤 센터가 좋은지, 또 상담이란 게 어떻게 하는 건지 막막할 수 있잖아요. 이 글은 그런 분들을 위한 거에요. 어떤 센터를 선택해야 하는지, 상담은 어떻게 받아야 효과적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실질적인 내용을 전달해 드릴게요.



좋은 상담센터를 고르는 방법


1. 역시 가기 편한 곳이 최고입니다

생각보다 중요한 부분입니다. 집이나 직장에서 가까워서 발걸음이 편한 곳일 수도 있고, 물리적 거리와 상관없이 분위기가 편안해서, 혹은 아는 사람을 마주치지 않을만한 위치여서 마음이 놓이는 곳일 수도 있습니다. 상담은 한두 번으로 끝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꾸준히 갈 수 있는 곳인지가 중요합니다.


2. 나와 잘 맞는 상담자를 찾으세요

뛰어난 경력을 가진 사람일 수도, 편안한 태도로 마음을 열게 하는 사람일 수도, 전문가적인 아우라로 신뢰를 주는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왠지 모를 친근함이 느껴지거나, 기댈 수 있는 든든함이 있거나요. 심지어 내가 그 앞에서 주눅들지 않을 것 같은 만만한 상담자도 선택에 아주 좋은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나에게' 맞는 상담자를 찾는 거에요. 다른 사람에게 좋은 상담자가 나에게도 좋은 상담자인 것은 아니니까요.


3. 전문 자격을 확인하세요

국내에서 인정받는 주요 자격으로는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임상심리학회 임상심리전문가, 정신보건임상심리사, 한국상담학회 전문상담사 등이 있습니다. 아동 상담의 경우 좀 더 특화된 자격이 있고 이 외에도 여러 전문 자격이 있지만 위의 자격들이 가장 많이 이야기됩니다.


심리상담을 잘 받는 방법


1. 마음가짐에 관하여

1-2회 만에 기대했던 분석과 솔루션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상담이 1-2회 만에 끝나기보다는 좀 더 길게 갈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두세요. 사실 더 좋은 건 빠른 해결책을 기대하기보다 스스로 고민하고 정리하는 과정에 도움을 받는다는 감각을 가져가는 거에요.


2. 상담이 시작되었을 때

처음부터 모든 걸 이야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생각나는 대로 차근차근 이야기하면 됩니다. 내 생각을 조리 있게 말해야 한다는 부담도 내려놓으세요. 생각나는 대로 말하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궁금한 게 있다면 아쉬움이 남지 않게 가능한 다 물어보세요. 불편한 점이 있다면 그것도 말씀하세요. 특히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게 있다면 그것 역시 말해보세요.


3. 상담을 그만두고 싶을 때

1-2회 진행 후 그만두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먼저 그 이유를 구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자와 안 맞는 것 같다면? 중단하는 것이 맞습니다. 억지로 계속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담 효과를 잘 모르겠다면? 좀 더 진행해보세요. 5-10회 정도 진행했는데도 여전히 효과를 모르겠다면 그때 중단을 고려해도 늦지 않습니다.

다만 두 경우 모두 상담자와 상의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상담자와 안 맞는 느낌이 드는 이유, 상담 효과가 느껴지지 않는 이유 속에 내 마음에 관한 중요한 내용이 숨어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

상담의 주체는 상담자가 아니라 바로 '나'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그리고 이런 요령들을 무조건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부담은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것들은 '잘' 받는 방법이지, '꼭' 지켜야 하는 규칙이 아니니까요. 심리상담은 나를 이해하고 돌보는 과정입니다. 완벽하게 준비할 필요도, 완벽하게 해낼 필요도 없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것만으로도 이미 좋은 시작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모처럼 책상 앞에 앉았는데 엄마가 공부하라고 잔소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