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신적 자유 연구소 Aug 03. 2022

정체성 만들기

20-40세에 갖춰야 할 5가지 


"이제는 스스로 키를 잡아야 할 때"



인생은 바다를 떠도는 항해와 같습니다. 20세가 지났으니 이제는 부모님의 배에서 내려 자신의 배에 올라타야 할 때입니다. 스스로 배를 몰기 위해서는 앞서 말한 5가지의 영역, 정체성, 문제 해결 능력, 친밀성, 유연성 및 도덕성이 부모님의 영향을 받아 적절히 형성되어있어야 합니다. 다섯 가지 영역에서 성숙하지 못한 부분이 있을 경우, 삶을 이끌어 나가는데 동일한 종류의 어려움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정체성이란 스스로가 누구인지, 무엇을 잘하고 좋아하는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인식하는 것으로, 누구나 가지고 있는 자신만의 고유한 삶의 가치와 소명을 깨닫는 것입니다. 2030 시기에 정체성이 확고하게 형성이 되지 않는다면 평생 타인에 대한 눈치와 비교를 통해 만족하지 못하는 삶을 살거나 특정한 대상을 과도하게 추앙하고 의존하여 주체적이지 못한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정체성을 확립한다는 의미는 드넓은 바다에서 배를 띄우기 전 가고 싶은 목적지를 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인생의 험난한 항해에서 우리가 각자의 삶을 어디까지 이끌어 나갈 수 있는지는 근본적으로 이 정체성의 문제에 달려 있습니다. 아무리 성능이 좋은 배를 타고 훌륭한 조력자를 옆에 두고 있어도 본인이 가고 싶은 목적지가 없다면 결국 스스로 만족할만한 곳에는 도착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아직 삶의 목적지를 정하지 못하고 있는 분들을 위한 세 가지 정체성의 확립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계급주의적 가치관에서 벗어나기"



대학 순위, 직업 순위, 연봉 순위, 자동차 브랜드 순위, 명품 브랜드 순위, 아파트 브랜드 순위, 거주 지역 순위 등등 한국인의 삶에는 타인과의 비교에서 서열적 우위를 정하기 위한 많은 기준점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계급화된 가치관 속에 매몰되는 것은 스스로의 삶을 오직 등급 향상과 인정 욕구를 채우기 위한 정신적 구속 상태에 놓이게 만드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것을 갖춘 사람이라도 그것을 끊임없이 주변에 자랑하는데 여념이 없는 사람을 볼 때 여러분은 어떠한 감정을 느끼시나요? 계급주의적 가치관에 근거한 타인과의 비교를 멈출 수 있는 사람만이 스스로를 인정하고, 위로하고, 만족할 수 있는 본연의 삶의 가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둘째, 부모님의 정신적 영향에서 벗어나기"



학업, 직업, 결혼, 출산 및 이후의 삶에 있어서도 많은 부모님들은 자녀의 삶을 본인들의 뜻대로 좌지우지하려 합니다.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는 경우와 원하지 않는 것을 억지로 하는 경우 모두 삶을 무기력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부모님이 나 때문에 고생하시고 계시니까', '부모님은 내가 잘 되라고 하시는 거니까', '부모님께는 자식 된 도리를 해야 하니까' 등등 부모-자녀 간의 종속적인 윤리관에서 비롯된 죄책감으로 인해 진정 원하는 길을 가지 못하고 스스로를 억압하곤 합니다. 하지만 부모님의 자녀에 대한 기대와 간섭의 기준점 또한 본질적으로 계급주의적 가치관에서 비롯된 경우들이 많습니다. 부모님의 기대와 실망을 책임지려 하지 말고 스스로의 삶의 살아가는데 집중을 해야 합니다.




"셋째, 롤모델을 찾아 따라 하기"                                                 



자신만의 길을 흔들리지 않고 가는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성장 과정에서 동일시하여 내재화시킨 롤모델들이 존재합니다. 반면에 삶의 방향성이 없다는 것은 인생의 길을 따라가고 싶은 롤모델을 아직 찾지 못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내가 좋아하거나, 시간을 많이 쓰거나, 재능이 있는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람을 먼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직접 만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관심 분야에 대한 독서나 유튜브를 통해서 접하는 것도 충분히 좋습니다. 그 사람이 삶의 과정에서 어떠한 가치관을 갖고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어떠한 미래를 꿈꾸며 살아가는지를 자세히 살펴본 후, 삶의 방향성을 정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따라 해 보며 나만의 것으로 만들어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치며"



자신만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은 삶의 어떠한 과제보다도 중요한 일입니다. 삶의 방향성을 찾지 못하고 있거나 아예 무기력하여 포기하는 이유는 아직 스스로를 인정할 수 있는 정체성을 만들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정체성을 확립하려면 먼저 우리의 복잡한 삶의 가치를 특정한 기준으로 단순화시키는 계급주의적 가치관으로부터 벗어나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타인들보다 좋은 것을 성취하여 인정받기 바라는 부모님의 기대와 간섭에 대한 마음의 짐을 내려놔야 합니다. 마음의 준비가 된 후에는 스스로를 일깨울 수 있는 롤모델을 찾아 따라 하고 배우며 자신만의 고유한 삶의 경험을 쌓으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어느덧 삶의 방향성을 정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날이 올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부모님과 경계 설정 - 직업 선택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