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마도작가 Jul 30. 2024

영어를 말하기 전!

양손을 비우고 머리와 마음을 비우기




영어는 어떻게 배우는 것인가


대학교 1학년 때 우리 과 수업은 좀 이상했다.

영어통번역학과라고 나는 나름 각오를 크게 하고 첫 수업에 갔는데 웬걸.

교재는 필요 없다고 한다.

교재 없이 커리큘럼은 있단다.


정말 빈 가방으로 매 시간 수업에 가는건가?

이상했지만 빈 가방으로 강의실로 갔다.


 


뭘 배우는걸까.

나는 뭘 배우고 있는걸까.

내가 학교에 잘 다니고 있는게 맞는가?


1학년 1학기부터 대혼란이었다.

내가 혼란을 크게 느꼈던 이유는

무언가 배울 때 책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너무 당연하게 자리잡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책장을 더 많이 넘기고 진도를 나가면

머릿속으로 오늘 많이 배웠네

하며 뿌듯해하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영어 토론 수업, 영어 시사이슈 수업

책 없이 강의실에서

교수님 얼굴, 친구들의 얼굴을 보며 토론을 하던 장면은

나에게 참 인상적이고 당황스러웠다.












10년이 넘게 지나고 보니

그때 내가 한참을 걸려 온 몸으로 배운 건

영어를 듣고 말하는 감각이 아닐까 싶다


영어를 말하기 전에

우리는 가벼운 마음으로 듣는 자세가 필요하다


무엇을 말해야할지 모르는 채

정답이 없는 상황에 놓여서

듣고 반응하는 것부터


그렇게 책에서 눈을 떼고 손을 떼 보는 거다









작가의 이전글 사람들은 왜 영어를 배우고 싶어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