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선미 Jun 25. 2020

스타트업 채용의 단계별 전형(1)

채용공고 작성하기

어떻게 채용공고를 올려야 할지 막막하다면? 

채용공고는 구직자에게 우리 회사를 어필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 그 옛날 수기로 작성했던 이력서를 기억하시나요? 부모님 직업을 비롯해 상세하게 적었던 키와 몸무게까지 이제 이런 구직자 이력서는 스타트업에 필요하지 않습니다. 구태의연한 이력서가 변화해야 하는 것처럼 이제는 채용공고도 변해야 합니다.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구직자는 지원기업 근무환경에 대한 정보부족과 취업 절차에 대한 정보부족을 스타트업 지원 시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스타트업 인사담당자는 채용과 관련하여 구직자가 궁금해 하는 부분을 상세히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스타트업과 관련해 외부에 공개된 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에 몇몇 스타트업은 구직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 개성 있는 방식으로 채용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채용공고는 회사 이미지를 만드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스타트업 채용공고는 스타트업답게


대부분의 채용공고 살펴보면 크게 1. 회사소개(컨셉, 복지, 근무환경, 채용절차 등)와 2. 주요 업무 내용. 3. 지원 자격(자격요건, 우대사항)으로 구성됩니다. 스타트업 채용 공고는 잘 알려지지 않은 회사를 소개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스타트업의 비전과 미션을 진지하게 담고, 유쾌한 포인트를 넣은 회사소개는 구직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기업 입사를 희망하는 지원자들은 회사의 비전과 철학이 담긴 광고 및 영상을 보면서 입사지원을 결정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대중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재미와 티저 광고는 지원자 수를 높일 순 있겠으나, 결국 회사는 오래 함께 가야 하는 곳인 만큼 채용 공고 이후의 과정도 중요할 것입니다.


Key point.
스타트업이 좋은 인재를 뽑으려면?


채용 공고를 클릭하게 만드는 것이 먼저입니다. 평범한 채용공고들 사이에서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독특한 컨셉의 공고가 유리합니다. 그러나…마지막엔 솔직한 채용공고가 남습니다.


우리 회사는 어떤 일을 할 사람이 필요할까요?

스타트업의 특징은 인력이 부족하다 보니 한 명이 다양한 역할을 소화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무작정 멀티플레이어를 선호한다 거나 추상적인 채용공고를 쓰면 안됩니다. 채용공고는 지원자가 맡게 될 역할에 대해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회사 직무에 대한 소개는 스타트업의 신뢰를 얻는 길이기도 합니다. 


스타트업 채용선호 연령은 25~34세로 청년층에 대한 수요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전공이나 직급 자체 보다는 업무 수행능력을 갖추었는지가 더욱 중요시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스타트업의 채용선호 직무는 개발직이 64.1%로 가장 높고, 마케팅/영업(43.7%), 전략기획(25.2%) 등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타트업 채용 선호 인력


채용공고에는 모집대상 직무에 대한 구체적인 직무내용 및 요구 능력에 대한 정보가 사전에 공개되어야 합니다.  직무정보에 대한 부분을 세분화하면 아래 4가지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기업은 4가지 영역의 직무 상세 내역을 가감하여 본인의 회사에 맞게 가공하여 사용합니다. IT 회사에의 마케팅과 제조업의 마케팅 업무는 역할과 구분이 분명히 다릅니다. 구직자의 눈높이에서 우리 회사가 속한 업종에 맞는 범위로 한정하여 채용공고를 작성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직무내용: 직무수행의 내용 및 세부업무 내용에 대한 정보

직무환경: 직무수행이 이루어지는 업종의 특성에 대한 정보

필요능력: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교육, 경험(경력) 등에 대한 정보

필요자격: 직무수행에 필요한 자격에 대한 정보


경영기획 채용공고 작성하기 Sample

1. 개요

조직의 중장기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경영 성과 분석 및 평가를 통해 조직성과를 극대화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2. 세부직무

경영기획: 회사의 중장기 전략 방향 설정, 경영 개선 등 외부 성장과 내부 안정성 확보를 통해 전사 성과 극대화를 이끄는 직무입니다. 

경영평가: 경영 실적 관리, 조직성과 관리 등 경영 전략에 대한 성과를 평가하고 분석하는 직무입니다. 

3. 업무내용

조직 R&R과의 연계를 통한 실행력 제고, 역할과 책임의 명확화 및 구성원의 동기부여를 위한 전사적 경영 목표 전략을 수립합니다. 

경쟁사 분석을 통해 회사의 경영성과를 비교합니다. 

영업전략 수립, 프로젝트의 기획 및 개발 등 각종 사업을 기획합니다. 

당해년도 경영 실적 종합 분석 및 익년도 사업계획 편성을 위한 업적 협의회를 주관합니다. 

조직성과를 공유하고 전사 주요 사건을 보고합니다. 

조직 목표 당성 정도, 자원 사용의 효율성, 그 밖의 경영성과에 대해 분석하고 평가합니다. 

4. 직무 요건

1) 지식/기술

경영, 경제, 회계, 무역/ 통계/ 경영 전략, 평가, 성과관리

2) 역량

기획력: 상위 전략 또는 목표에 따라 최적의 대안을 결정하고, 세부과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실행방안을 도출합니다. 

창의력: 새롭고 유용한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생각하고, 이를 업무 프로세스나 작업 방식 등에 적용합니다. 

의사소통: 상대방의 생각과 의도를 명확히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도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합니다. 

3) 직무관련 경력

시장매출 분석, 원가 및 손익 산출 및 관리 경험

사업 혹은 프로젝트 기획 및 추진 관련 경험

전사적 자원관리(ERP)패키지 활용 및 운영 경험

4) 주요 관련 자격증

경영, 경제, 회계, 무역 관련 자격증

통계관련 자격증



스타트업 5대 직무 채용공고 작성하기  

우리 회사가 필요로 하는 인재가 회사에 오면 어떤 업무를 해야 하는지, 회사에 오기 전 어떤 스킬을 갖고 있어야 하는지, 실제 스타트업 채용공고 통해 직무별 주요 업무 내용과 필요능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자 채용하기


어떤 인재를 뽑아야 하나요?

스타트업 구인 중 가장 필요한 분야는 '개발자'입니다. 개발자란 '모든 종류의 프로그래머'들을 의미합니다. 창업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데에는 어떤 방식으로든 프로그래밍이 필요하기 때문에 서버 개발자, 웹 사이트 개발자, 앱 개발자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통칭합니다. 스타트업 업계에 많은 온라인/모바일 서비스 기업을 비롯, 제조업 스타트업이 제품을 설계하고 구동하는 데에도, 제품과 서비스의 홍보/마케팅을 위해, 판매를 위한 플랫폼으로, 어떤 방식으로 무엇을 하든 개발자는 필수입니다. 


채용공고에는 개발자의 어떤 능력이 작성되어야 할까요?

백앤드 개발자

백엔드 개발에서 가장 흔한 개발 언어는 'Java' 라는 개발 언어입니다. Java는 안정적이고 편리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무겁기 때문에 제품 생산속도가 중요한 스타트업에서는 더 빠른 개발을 할 수 있는 언어와 프레임워크 'Node.js' 를 사용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Ruby on Rails'라는 개발 언어와 프레임워크가 있습니다. Ruby라는 개발 언어는 가볍고 함축적으로 빠르게 개발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여기에 잘 맞는 프레임워크가 Rails라 아예 'RoR'로 줄여서 한 몸같이 부르기도 합니다. 'Python', 'Django'라는 개발 언어와 프레임워크가 있습니다. Python은 원래는 데이터 분석에 좀 더 적합한, 빠르고 간결한 개발 언어로, 지금도 많은 데이터 분석가나 금융공학자들이 선호하는 개발 언어입니다. 특히나 많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관리하는 개발 언어인 Python을 사용한 만큼 다양한 콘텐츠들을 관리하는데 큰 강점을 보여줍니다. 데이터들을 다뤄야하는 스타트업에서는 주로 선호하고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HTML, CSS는 물론이고, JavaScript까지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어야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들은 주로 세 가지 도구를 사용해서 개발을 진행합니다. 가장 중심이 되는 도구는 바로 'HTML' 입니다. 그리고 화면을 예쁘게 꾸미고 사진에 효과를 주며, 적절하게 배치하는 역할을 바로 CSS가 담당합니다. 요즘 웹 사이트는 동영상도 들어가고, 클릭을 하면 화면이 바뀌고, 뉴스 피드나 검색어 순위가 실시간으로 바뀌고 하는 기능들이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고급 기능들을 가능하게 하는 언어인 바로 'JavaScript' 라는 언어가 가능해야 합니다. 


스타트업 트리플넷 Android 개발자 채용공고 살펴보기

주요업무 

• 기존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유지보수

• 파파부(위치기반 대리운전 서비스) 앱

• IoT 솔루션(모니터링&매니징) 앱

• 추후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개발 참여


자격요건 

• Android 개발 2년 이상의 경력 및 그에 준하는 능력

• 학력/나이/성별 무관


활용기술 

• Java, Android Studio, Gradle, Git


우대사항 

• FCM 구현 경험

• Kotlin에 대한 관심과 탐구 의지

• 디자이너 가이드 없이 UI부터 개발 경험

• 한 벌의 레이아웃으로 디스플레이 반응형 UI 개발 경험

• 플레이스토어에 앱 릴리즈 경험


기획자&운영자 채용하기


어떤 인재를 뽑아야 하나요?

많은 스타트업이 시작 단계에서는 대표를 포함한 한두 명의 직원이 영업, 제조, 기획, 인사, 법무, 재무 등 모든 업무를 전담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는 그것을 실제로 운용하는 데에는 인력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제품이라면 재료를 사오고, 만들고, 포장해서 판매해야 합니다. 서비스라면 실제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유지보수하는 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직무들은 보통 특별한 전문성이 필요한 사항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일을 하는 과정에서 배워나감으로써 경험으로 전문성을 쌓는 경우가 많습니다. 빨리 배워서 제 역할을 담당하는 지원자를 채용하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스타트업 야놀자 비즈니스 상품 기획/운영 백엔드 PM 채용공고 살펴보기

담당업무

• 숙박 온&오프라인 상품 기획/운영 백엔드 전반의 Ownership

• 영업관리,광고 관리,상품 관리 효율성을 위한 백엔드 개선 리드

• 상품별 매출, 주요 KPI 수립 및 대시보드 관리

• Traffic/Conversion Base 매출 / 광고 / 예약 데이터 관리 및 분석

• 내부 운영자, 파트너(판매자) 관리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획 업무

• 데이터 엔지니어 / BA / 플랫폼 PO 조직간의 협업 및 Stakeholder 역할


자격요건

• 학사 이상

• 유관 업무 경력 5년 이상, 모바일 기반 커머스 및 O2O 서비스의 PM 및 백엔드 PO 경력

• 세일즈 조직 및 파트너 유저에 대한 이해 및 커뮤니케이션 역량

• Multifunctional조직에서의 문제해결 역량이 뛰어나신 분

• Data literacy 역량이 뛰어나고 적절한 툴을 통해 가설수립과 검증 가능한 분

• 제품 개발 조직에서의 경험 혹은 이해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과 프로젝트 리드 역량

• 엑셀 및 데이터 관련 툴 (Tableau, Zeppelin, SQL) 활용 능숙


우대사항

• 모바일 기반 커머스 / 포털 / 광고 비즈니스 도메인 경력자

• GA 활용 능숙 및 LTV, AARRR, Cohort, Funnel, CRM 등의 이해 및 활용 역량

• 생산성 관리 툴 (G-Suite, JIRA, Confluence등)활용 능숙

• 서비스 운영 및 오퍼레이션 최적화에 대한 감각이 있으신 분


디자이너 채용하기


어떤 인재를 뽑아야 하나요?

디자인 업무는 스타트업 필요 직무 중 중요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기획에서 소비자 피드백까지 모든 것을 해내야 하는 스타트업들에게는 모든 과정의 디자인을 담당해 줄 디자이너가 필요합니다. 기존의 홍보 루트가 없는 스타트업은 제품으로 모든 것을 말해야하고, 제품의 홍보나 판매도 디자인 요소가 없이는 고객에게 어필하기가 어렵습니다. 기본적인 감각과 함께 디자인 씽킹과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는 지식을 가진 디자이너를 채용해야 합니다.  


스타트업 세컨신드롬 UI/UX 디자이너 채용공고 살펴보기

업무내용

• 홈페이지 및 앱 기획 참여, UI/UX 디자인 총괄

• Creative Director로서 브랜딩 매니징 및 이벤트 기획

• SNS 컨텐츠 제작 및 관리


요구사항

• 업에 대한 이해와 셀프 모티베이션: "스스로 배움이 가장 빠르다"

이 브랜드는 어떤 꿈을 꾸고 있는지에 대한 이해, 공감, 오픈 마인드

없던 것을 만들어내는 위험하지만 섹시한 모험에 동참할 준비 자세

• 웹/앱 UX/UI 경험:" 사람들이 기억하는 홈페이지를 만들어 본 적이 있나요?"

창의적이고 대범한 기획력

Photoshop, Illustrator 스킬셋 

퍼블리싱 능력 (HTML/CSS)

• Creativity: "50만원의 예산으로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프로모션"

온라인/오프라인 모든 채널을 아우르는 이벤트 기획력

• SNS 운영 경험: "내 블로그는 왜 안 보일까"

블로그/페이스북/인스타그램의 생리를 잘 알고 있는 사람



 마케터 채용하기


어떤 인재를 뽑아야 하나요?

스타트업 마케터는 마케팅 활동을 위한 중장기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시장 환경 분석, 고객확보 전략 분석 등을 통해 판매촉진 활동 업무를 처리하는 능력자를 채용해야 합니다. 특정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현재의 판매수준, 소비자의 취향을 조사·분석하여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계획하며 실행할 수 있는 인재여야 합니다. 스타트업 마케터는 많은 광고비가 집행되는 오프라인 마케팅, 언론 마케팅이 아니라 적은 돈으로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 능력은 필수적입니다. 바이럴 마케팅,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마케팅 등과 같은 최신 트렌드를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용공고에서 주요업무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1. 시장조사 및 분석

• 고객, 경쟁사, 시장 환경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합니다. 

• 시장에서 고객의 니즈, 특성, 트렌드 등을 조사하고 수요를 분석, 예측합니다.

• 경쟁사 및 경쟁 상품의 동향을 파악하고, 자사의 전략과 상품에 있어 경쟁우위와 차별화 요소를 분석합니다.


2. 마케팅 전략수립

• 시장분석자료를 바탕으로 고객만족과 판매,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마케팅 믹스 전략을 수립합니다.

마케팅 활동 및 성과관리

• 마케팅 전략을 토대로 실현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계획을 수립합니다.

• 관련 부서와 협업하여 마케팅 활동이 원활히 전개될 수 있도록 조정, 지원합니다.

• 시장에서 실제로 마케팅 활동이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영업부서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지원합니다.

• 마케팅 활동을 전개한 후에는 비용대비 효과 측정을 포함하여 성과를 분석하고 향후 마케팅 전략에 반영합니다. 


3. 상품기획, 개발(MD)

• 상품개발 또는 상품화 계획에 집중하는 마케팅 활동입니다.

• 상품에 대한 고객 니즈를 분석하여 신상품의 개발 콘셉트를 기획하고 결정합니다.

• 해당 상품의 마케팅 믹스 전략을 통해 상품화하고 사업화 하는데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합니다.


4. 브랜드 매니지먼트(BM)

• 브랜드 관리에 집중하는 마케팅 활동입니다.

• 브랜드 전략을 수립, 실행하고 신규 브랜드를 기획하는 등 브랜드를 통한 상품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이를 관리하는데 수행하는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합니다. 



스타트업 트윈위드 마케팅 직무 채용공고 살펴보기

LOOKING FOR

• 트윈워드의 마케팅 컨설팅은 고객사의 비즈니스 목표와 콘텐츠를 분석하고, 구글 검색엔진 관점에서 최적의 키워드를 발굴하는 일을 합니다.

•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에 대해 열정을 가지고 있으면서, 새로운 개념을 끊임없이 학습하는 데 어려움이 없어야 합니다.

• Google Keyword Planner, Google Search Console, Google Analytics 에 대한 경험도 우대합니다.

• 경력자를 우선하기는 하나, 미국 문화에 익숙하고 마케팅 전공을 한 신입 또는 인턴에게도 같이 일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MAIN RESPONSIBILITIES

• 다양한 소스로 부터 리드(Leads) 를 수집합니다.

• 해외 마케팅을 수행하려고 하는 고객사와 미팅을 통해 고객사의 비즈니스 목표와 보유 콘텐츠를 분석합니다.

• 키워드 리서치 툴을 이용하여 최적의 키워드를 발굴하고 검증을 합니다.

•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 컨설팅 결과에 대한 성능 평가를 실시합니다.

• 마케팅 컨설팅 프로젝트 일정을 관리하고 업데이트합니다.  


REQUIREMENT

• 영어와 한국어에 능통할 필요가 있습니다.

• 분석적인 마인드셋이 필요합니다.

• 최신 마케팅 이론과 기술에 대해 자기 계발을 해왔거나 전공한 분을 찾습니다.

• 해외 출장에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 신입의 경우 빠른 학습 능력을 우선시 하며, 경력의 경우 컨설팅 또는 영업 경험을 우대합니다.




다음장에서는 채용공고 이후, 어떻게 서류 평가를 진행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트업, 인재 채용이 어려운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