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평가표
면접 평가는 공정한 심사와 함께 모든 정보를 수치화시켜 기록해야 합니다. 면접평가표는 인사담당자가 속한 스타트업 기업의 필요역량에 따라 평가항목을 수정, 개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입채용 기준
경력채용 기준
평가등급/판정/인터뷰 지침사항
면접평가표
원활한 면접 진행을 위해 인사담당자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스타트업의 원활한 면접 진행을 위해 인사담당자가 준비해야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운영 인원 확보
- 면접 설계에 따라 필요 인원 결정, 내부 또는 외부 인원을 가용 가능
- 외부 인원 활용 시, 위탁 업체와 논의
2. 사전 점검
- 면접 전형 시 필요 자료 프린트 및 제본 (면접질문지, 평가표, 입사지원서 사본 등)
- 면접 장소 안내지
- 명찰 준비(면접지원자, 면접관, 그 외 관계자)
- 간식 및 음료 준비(선택사항)
3. 면접 당일, 면접 시작 전 준비사항
- 면접장소 안내 자료 부착
- 면접기법 준비 및 배치
- 지원자 참석 인원 확인 (증빙 서류 제출 사전 요구 시 인원 확인 과정에서 수령할 것)
- 면접관 참석 확인 및 연락
- 대기실 좌석 및 면접관 좌석 및 배치 확인
- 보안서약서 작성 안내(선택사항)
4. 면접 중 진행사항
- 면접 오리엔테이션
- 지원자 대상 면접준비실 및 면접대기실, 면접실 안내
- 면접관 대상 면접실 안내
- 면접기법 배포 및 회수, 면접 준비실 내 감독
5. 면접 후 진행사항
- 면접장소 안내 자료 제거
- 면접기법 수거 매수 확인 및 평가표 회수(보안)
마지막으로 면접전형 평가 결과가 결정되었다면 지원자들에게 합격•불합격 통보를 해야 합니다. 합격•불합격 통보는 지원자들에게 면접전형이 공정하다고 인식시킬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 채용 브랜드 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인사담당자의 한마디
스타트업에서는 서류보다는 면접을 훨씬 더 심도 있게 봐요. 면접을 오히려 1:1로 봅니다. 업무 관련 30%, 그리고 나머지 70%는 왜 스타트업을 선택했는지에 대해서 물어봅니다. 주니어분들에게 주로 물어 보는 것은, “3년 후 모습을 그려보자” “어떤 프로페셔널이 되고 싶냐?” 같은 질문을 많이 물어봅니다. 그러려면 자기가 뭘 잃고 얻는지가 명확히 알아야 해요. 그런 사람들이 입사하고 나서도 성과가 좋습니다. (스타트업 대표)
개발직은 서류를 보지 않아요. 그들이 가진 개발력이 서류에 묻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기업에서 무엇을 담당했다고 쓰여 있어도 실제로 얼마만큼 개발했는지, 서류로는 전혀 알 수가 없죠. 따라서 면접에서 ‘CTO가 이런 로직을 짜고 싶은데, 코딩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고 문제를 냅니다. 로직이 명확하면, OK를 하죠.(스타트업 대표)
저희 회사 면접은 지원자 1명 당 한 시간씩, 면접위원 3~4명 정도가 참여해요. 면접에서 보는 것은 결국 인성이에요. 이 사람이 왜 우리 회사에 들어오고 싶은지. 개발 직군 지원이면 ‘개발 왜 하는가? 개발해서 이루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 그리고 본인이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에 대한 답변을 하는 것이 면접에서 중요합니다.(스타트업 인사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