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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면 애들 가르치는 게 끝 아니야?

일반인은 잘 모르는 학교의 세계 1

by 새내기권선생

교사가 아닌 친구들 날 때마다 항상 내게 물어보는 골 질문이 있다.


'교사면 애들 가르치면 끝 아니야?'


그들의 말의 뉘앙스에는 학생들 하교 후에는 편하지 않냐는 비아냥이 담겨 있기도 있었다. 하지만 사실 나 또한 교사가 되기 전 그들과 비슷한 생각이기에 크게 나무랄 수 없었다.


친구의 말처럼 교사가 지도에만 정말 집중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대부분 한국 학교에서는 그렇지 않다. 행복학교(다행복학교)와 같이 특수한 학교가 아닌 이상, 교사 대부분은 학생을 지도하는 일 외에 학교 업무를 추가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아래 사진에 첨부되어 있는 업무 분장을 살펴보면 교내에 업무 종류가 정말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생 선수 관리부터 학부모회까지. 아래의 표를 보면 알겠지만, 아이들 교육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만 반면에 '이런 것까지' 하는 업무도 분명 존재는 게 사실이다.


업무 분장 파일 중 일부 내용

사실 내가 속한 학교는 대적으로 학생들의 수가 많기에 사의 수가 많다. 하지만 반대로 생 수가 적은 학교에서는, 교원 수 또한 적. 따라서 이 모든 업무를 적은 수의 교사가 나누어 일을 해 한다.


사실 나의 경우, 첫 발령을 받은 학교가 규모가 작은 학교였다(전교 10 학급 정도). 아이들 하교 후인 3시부터 업무를 본격적으로 시작해도 퇴근 시간인 4시 30분까지는 업무를 결코 마칠 수 없었다. 자연스레 퇴근 시간을 넘어 초과 근무를 하게 되었고 업무를 주장창하게 되었다(계획 수립, 예산 사용, 보고 등). 부끄럽지만, 수업 준비는 소홀히 하게 되다. 그리고 그 악순환은 2학기 말까지 계속 반복되었다. 아이들 한 명에게 관심을 줄 시간이 부족했다. 물론, 신규 교사였기에 업무에 대한 요령이 없었기 때문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근 시간이 되어서도 불이 켜져 있는 교실이 여럿 교실을 보며, 내가 처음이라 그런 것만은 아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교사에게 새로운 아이들 만나는 것만큼이나, 업무 분장이 결정되는 날 긴장도가 높은 편이다. 교원은 사전에 업무 희망서를 제출하고, 관리자(교감 교장 선생님)께서는 고민을 통해 한 명당 교원의 업무를 배정한다. 업무 배정이 되는 날에는 원하는 업무를 맡게 되어 기뻐하는 선생님, 원치 않는 업무를 맡게 되어 우울해하는 선생님이 교차한다. 는 분명 교내에서 업무의 난이도라는 게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연스레 이러한 업무 분장 때문에 불만이 생기기도 한다. 나 또한 올해 희망하는 업무 지원서를 제출했다. 올해는 과연 나는 어떤 업무를 맡게 될까.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맡게 되는 업무에 따라 아이들 지도와 내 삶이 달라진다는 게 참 이상한 노릇인 거 같다.)


교원이 항상 외치는 말이 지만, '업무 간소화'가 필요하다. 크게 중요하지 않는(학생 지도와 큰 관련이 없는) 공문을 쓰고, 보고해야 할 때가 있다. 하지만, 교원에게 업무가 많아질수록, 당연히 아이들에게 신경 쓸 시간은 더욱 부족해진다. 수업 준비와 아이들과 상담할 시간을 뺏긴다. 그럼에도 아이들을 위해 이런 업무들이 꼭 필요하다면, 교내의 교사 수를 늘려 한 명당의 업무를 줄여야 한다.


나는 교사가 행복해야 아이들이 행복하다는 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제발 업무를 하다 소위 '현타' 오게 되는 그런 날이 적어지면 좋겠다.


대부분의 교사 분명 아이들을 잘 지도하기 위해서 이 직업을 선택한 것일 테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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