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 프리슬란트

독일인이 사랑하는 휴가지

by Francis Lee
오스트프리스란트.png 동부 프리스란트 ⓒ Wikipedia


북해에는 3개의 프리스란트가 있다. 네덜란드에 있는 것을 그냥 프리스란트(Friesland)로 부른다. 그리고 독일에는 북부 프리스란트(Nordfriesland)와 더불어 동부 프리스란트(Ostfriesland)가 있다. 여기는 독일에서 가장 아름다운 휴가지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곳으로 독특한 풍경, 매력적인 해안 마을, 풍부한 문화 역사를 경험하고 따뜻한 환대도 맛볼 수 있다.


동부 프리스란트 지역은 독일 북서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해 해안을 따라 펼쳐져 있다. 넓은 제방, 목가적인 운하, 울창한 초원이 있고 무엇보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갯벌이 특징이다. 보르쿰(Borkum), 노르더니(Norderney), 유이스트(Juist), 발트룸(Baltrum), 랑게오크(Langeoog), 슈피케로크(Spiekeroog)와 바방게로게(Wangerooge)와 같은 동부 프리스란트의 섬들은 인기 있는 휴양지로 아름다운 모래사장, 모래언덕 풍경과 더불어 인간의 손길이 닿지 않은 자연을 즐길 수 있다.


동부 프리스란트의 해안 마을은 바다의 매력과 여유로운 분위기가 특징이다. 항구 도시인 엠덴(Emden)은 유서 깊은 구시가지, 아름다운 운하, 유명한 미술관으로 깊은 인상을 남긴다. 레르(Leer)는 유서 깊은 박공 주택과 전통찻집이 있는 그림 같은 구시가지로 유명하다. 아루리흐(Aurich)는 풍부한 문화 및 레저 기회를 제공하며 주변 지역 여행을 위한 인기 있는 출발점이 된다.


Emden_Rathaus_001.jpg 엠덴 시청 건물


동부 프리스란트 지역은 중세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풍부한 문화 역사를 지니고 있다. 이 지역 고유의 굴프 농장 건물(Gulfhöfe), 유서 깊은 풍차, 오래된 교회는 전통적 건축물을 잘 보여준다. 엠덴(Emden)의 동부 프리프리스란트 주립 박물관(Ostfriesland Landesmuseum)이나 모어도르프(Moordorf)의 모어 박물관(Moor Museum)에서는 동부 프리스란트의 역사, 문화 및 생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Gulfhaus_Wangerland.jpg 굴프 농장 건물


동부 프리스란트는 전형적인 차문화로 유명하다. 차, 돌 모양의 사탕인 클룬티에스(Kluntjes), 크림, 맛있는 버터케이크와 함께하는 동부 프리스란트 고유의 티타임은 이 지역을 방문할 때 반드시 체험해 봐야 하는 것이다. 이 지역에서는 연간 1인당 약 300l의 차를 마신다 독일의 다른 지역보다 약 11 배나 더 높다. 11~17세기 초에 주로 네덜란드와 영국을 통해 동부 프리스란트로 차가 들어왔다. 이후 차의 인기가 매우 높아져서 독일의 음료수인 맥주 소비를 크게 줄일 정도가 되었다. 이 지역의 오래된 속담에는 'Drei ist Ostfriesenrecht' 곧 '세 잔은 동부 오스트프리스란트 사람의 권리'라는 말이 있다. 그래서 만약 여기서 차를 그렇게 많이 마시지 않으려면 숟가락을 컵에 넣어야 하는 풍습이 있다. 그 정도로 이 동네 사람들은 차를 즐긴다.


겨울철 동부 프리스란트의 대표적인 요리는 핑켈이나 카슬러 또는 베이컨을 곁들인 케일 요리다. 풍성하고 매콤한 동부 프리스란트식 케일 요리를 만들려면 고기를 케일과 함께 조리해야 하며 절대로 케일과 분리해서 조리하지 않아야 한다. 전통적으로 케일은 서리에 하루 이상 노출된 후에 수확해야 케일 특유의 풍미를 맛볼 수 있다. 고전적인 선원들 요리였던 랍스카우스가 이 지역의 레스토랑에도 메뉴에 올라와 있다. 랩스카우스는 전통적으로 절인 청어와 함께 먹는다. 해변 휴양지에서는 게를 잡아서 갈색 빵에 넣어 먹기도 한다. 낚시꾼들은 동부 프리스란트 내해에서 잡히는 물고기를 이용하여 훈제 생선을 만든다. 쫄깃한 식감은 한국인에게도 좋은 기분을 일으킨다. 이 지역 특산품으로는 새해 전날에만 굽는 크루아상 모양의 딱딱한 웨이퍼인 룰레케스/니야아르스쿡(Rullekes/Nijaahrskook), 그리고 팬에 튀긴 페이스트리인 슈페켄디켄( Speckendicken)도 있다. 여기에 더해 스너트제브라텐(Snirtjebraten)과 버터밀크죽도 있다. 이 모든 것을 천천히 음미하면서 북해 바다를 즐기면 세상 근심이 사라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물론 동부 프리스란트에서는 다른 북해 연안 마을과 마찬가지로 제방을 따라 자전거 타기, 그림 같은 자연 속 하이킹, 갯벌 하이킹은 물론 세일링과 카이트서핑과 같은 수상 스포츠로 여가 활동을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다. 독특한 동식물이 있는 갯벌에서는 다양한 조류도 관찰할 수 있다.

keyword
이전 16화상트 페터 오르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