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 반전의 서막을 올리다
[ 감정 탐구서 ]
우리는 평생을 후회 속에서 살아간다. 다이어트 중 야식의 유혹에 넘어가 폭풍 후회를 하기도 하며, 관심 있는 사람에게 잘못 건넨 말 한마디에 전전긍긍하며 후회 속에서 밤을 지새우기도 한다. 또한, 배우자에 대한 원망으로 자신의 결혼을 후회하기도 하며, 엉망으로 살아온 자신의 삶을 통째로 후회하는 이도 있다. 이렇듯 후회는 아주 사소한 것부터 삶 전체를 뒤흔드는 거대한 영역까지 불쑥불쑥 생겨 나와 우리를 고민에 빠뜨린다. 후회는 삶에서 자신의 실책으로 여겨지는 것을 스스로 자책하는 감정이다. 그렇기에 아프고, 괴롭고, 쓰리다. 사람들은 후회라는 감정에 대해 생산적이지 않으니 후회 따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들 한다. 정말로 후회는 우리에게 고통만을 안겨주는 생산적이지 못한 감정일까? 후회의 본질에 대해 조금 더 깊이 고찰해본다.
[ 우리는 왜 후회하는가? ]
후회는 지나온 삶에 대한 미련이다. 미련은 곧 과거에 대한 집착을 낳고, 과거에 대한 집착은 현재에 충실하지 못하게 한다. 이것이 바로 후회라는 감정이 우리 삶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일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지나온 삶에 대해 미련을 갖는 것일까? 이러한 미련으로 생성된 후회의 감정은 우리 삶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을까?
#1) 불만족스러운 삶의 후회
결코 후회하지 말 것, 뒤돌아보지 말 것을 인생의 규칙으로 삼아라. 후회는 쓸 데 없는 기운의 낭비이다. 후회로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단지 정체만 있을 뿐이다.
-Katherine Mansfield -
불만족스러운 삶의 후회는 현재 자신의 상황이나 삶이 만족스럽지 못할 때 일어나는 감정이다. 현재의 만족스럽지 못한 상황에 대한 원인이 자신에게 있음을 인지하고 스스로를 자책하는 것이다. 고로, 후회는 자신에 대한 불만이며 불신이다. 이러한 감정은 자신의 삶을 충만하게 할 수 없다. 삶에 대한 불만족으로 인해 되풀이되는 후회는 자신을 무기력하게 만들며 부정적인 기운으로 물들게 한다.
#2) 죄책감으로 인한 후회
침묵한 것에 대해선 한 번쯤 후회할 수 있지만, 자신이 말한 것에 대해서는 자주 후회할 것이다.
- Ian Gabirol -
죄책감으로 인한 후회는 나의 말과 행동으로 인해 타인이 피해를 입게 될 경우 일어나는 감정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본의 아니게 또는 고의적으로 타인에게 피해와 상처를 입힌다. 그리고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후 자신이 행했던 잘못과 상대방이 받았던 아픔을 떠올리며 뼈저리게 후회한다. 죄책감으로 인한 후회는 모두가 느낄 수 있는 감정은 아니다. 타인의 마음을 공감하지 못하는 이는 타인이 받는 상처에 대해 무감각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람은 누구에게도 사랑받지 못한다. 죄책감으로 인한 후회는 곧 타인의 아픔을 공감할 수 있는 마음을 가졌다는 반증이다.
[ '후회' 반전의 서막을 올리다! ]
여기 한 격투기 선수가 있다. 피나는 노력 끝에 드디어 챔피언과의 경기가 성사되었고, 그는 코치와 함께 챔피언의 약점과 특성을 분석하여 작전을 세웠다. 하지만 경기에서 패배하고 말았다. 상대방의 도발에 말려 자신이 준비한 작전을 제대로 펼치지 못했기 때문이다. 선수는 극심한 좌절감과 후회로 괴로워한다. 경기를 분석해보니 자신이 준비한 작전대로 임했다면 분명 승산이 있는 경기였다. 그는 작전은 잘 세웠지만, 자신의 멘탈이 문제였다는 후회 속에 약점을 보완하여 더욱 강한 파이터로 거듭났다. 그리고 또다시 각고의 노력 끝에 챔피언과의 복수전을 가지게 되었다. 리벤지 매치에서는 강한 멘탈로 상대방의 도발에 말려들지 않으며 준비한 작전을 제대로 펼친 끝에 승리를 거머쥐었다. 드디어 챔피언이 된 것이다!
후회는 지난날의 자신에 대한 아쉬움이다. 그리고 후회로 인한 미련과 아쉬움은 똑같은 행태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다짐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의 삶에 후회라는 감정이 유의미함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후회는 지나간 실책을 성찰하여 앞으로의 삶에 반복하지 않기 위해 내제된 각성 장치이다. 하여, 후회는 불만족스러운 자신의 상황에 대한 반전의 서막이다!
[ 후회에서 자유롭고자 한다면? ]
주지하듯 후회는 괴롭고, 고통스럽다. 그다지 겪고 싶지 않은 감정이다. 이렇듯 괴롭기만 한 후회의 감정에서 자유롭고자 한다면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할까?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후회는 불만족스러운 삶에 대한 자책이다. 불만족하다는 것은 곧 자신의 욕심이 채워지지 못한 상태이다. 따라서 후회는 끊임없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승승장구하는 사람에게도 후회는 존재한다. 마치 실과 바늘같이 욕심에는 필연적으로 후회가 뒤따른다. 지금 자신의 모습과 삶을 온전히 긍정하는 것! 그것이 후회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한 기본적인 마음가짐이다.
진인사대천명[ 盡人事待天命 ]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한 뒤 하늘의 뜻을 기다린다.
그리고 이러한 마음가짐에는 반드시 다음과 같은 삶의 자세가 선행되어야 한다. 자신이 처해있는 시공간에서 매 순간을 온전히 살아가는 것이다. 온전히 살아간다는 것은 몸이 있는 곳에 마음을 일치시켜 자신이 놓인 상황에 온전히 집중하는 것이다. 우리가 하는 후회의 대부분은 순간에 충실하지 못하며,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쏟지 않았을 때 발생한다. 불만족스러운 결과에 대한 자책 거리를 스스로 만들어 놓은 꼴이 되는 것이다. 반대로 자신이 속해있는 시공간에서 매 순간 집중하여 최선을 다한다면 우리는 어떠한 결과도 겸허히 받아들이게 된다. 매 순간의 과정을 즐기며 자신의 모든 걸 쏟아냈기에 결과에 상관없이 어떠한 미련도 남아있지 않은 것이다.
후회란 자신의 소중한 삶을 허비하는 자에게 가해지는 채찍질과 같다. 현명한 자는 채찍질로 인한 아픔으로 각성하여 자신의 삶을 반전시킬 것이며, 아둔한 자는 되풀이되는 무의미한 후회 속에 자신의 삶을 내팽개쳐 버릴 것이다. 자신의 삶을 돌이켜 보라! 만약 후회의 채찍이 자신을 고통스럽게 한다면 각성하라! 그리고 매 순간의 삶을 온전히 살아내어 자신의 삶을 고귀하게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