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도 좋은데 건강에도 좋다구? 이거 완전 럭키비키자나!
스크롤을 내려 에디터pick 국내 메밀 소바 맛집을 확인해 보세요!
“불로장생은 안 바래도
완(緩 = 느릴 완)로장생은 하고 싶어!”
식품업계의 메가 트렌드로 제로부터 이제는 저속노화까지! 2030 세대의 ‘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는 날로 더해지고 있어요. 특히 소셜미디어 플랫폼인 ‘X(옛 트위터)’에서는 #저속노화(느린 노화), #저속노화식단 등의 키워드가 실시간 트렌드에 오를 정도로 노화 예방에 진심인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유명 유튜버인 침착맨의 채널에서도 저속노화 식단을 리뷰하는 영상이 82만 뷰를 찍으면서 2030 사이에서 저속 노화에 대한 관심이 꽤 크다는 걸 알 수 있었어요. 2024 건강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는 저속노화! 왜 2030들은 저속노화 식단에 주목할까요?
그 이유는 2030의 건강 현황을 통해 알 수 있어요. 최근 들어 당뇨병, 고혈압, 비만 등의 성인병을 앓고 있는 젊은이들이 많아졌기 때문이죠. 따라서 느리게 늙는 식습관인 ‘저속노화 식단’에 2030은 반응하고 있답니다. 저속 노화 식단은 식습관과 같이 후천적인 노력을 통해서 노화 속도를 늦출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에요. 그래서 전문가들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 섭취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이 항산화물질이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떠오르는 슈퍼푸드가 있답니다!
미국의 홀푸드마켓이 내놓은 식품 트렌드의 키워드로 메밀을 발표했어요. 메밀은 ‘희망의 곡물’이라고 불리는 슈퍼푸드 중 하나죠! 메밀에는 단백질과 칼륨, 엽산, 마그네슘 같이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가 있는 최적의 건강식품이랍니다. 특히 루틴이라는 성분의 함량이 높아서 고지혈증과 고혈압 같은 성인병 예방과 항산화에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저속노화 식단에서 언급했던 ‘항산화’에 효과적인 메밀은 항당뇨와 함께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로 주목받고 있어요. 따라서 미국 홀푸드마켓은 앞으로 메밀이 크래커나 그래놀라, 다양한 면류로도 활용될 것이라 예측하고 있답니다. 이에 따라 한국의 유통업계와 외식 업계에서는 메밀을 활용한 새로운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어요.
하림은 국내 즉석밥 시장 최초로 국산 메밀을 사용해 더미식 메밀쌀밥을 선보였어요. 더미식(The 미식) 메밀쌀밥’은 국산 메밀(30%)과 쌀(70%), 물로만 지어서 밥 본연의 풍미와 빛깔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에요. 실제로 하림그룹 회장님께서 직접 6개월간 메밀쌀밥을 먹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 수준으로 낮춰 관심을 모은 적이 있답니다!
국내 대표 치킨 프랜차이즈로 유명한 교촌에서는 치킨 이외의 새로운 브랜드인 ‘메밀단편’을 출시했어요. 글로벌 외식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한식 브랜드로서의 첫 시작으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슈퍼푸드인 메밀을 선택한 것이죠! 메밀 단편의 대표 메뉴인 메밀면은 밀가루나 전분을 첨가하지 않은 강원도 봉평 100% 함량의 순 메밀가루로 만들었다고 해요. 실제로 개점 이후, 여의도 직장인들한테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아주 먼 옛날, 보릿고개를 넘길 수 있었던 서민들의 귀중한 재료인 메밀!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으니, 오랫동안 사랑받는 데에는 역시 이유가 있는가 봅니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메밀!
점점 더워지는 오늘날,
건강한 메밀 소바 한 그릇 어떠신가요?
<INDEX>
1) 여름마다 찾게 되는 미슐랭 소바 맛집, 미미면가
2) 자가제면 메밀면에 토마토!?, 오비야
3) 달짝지근한 청어조림이 올라간 니싱소바, 소바마에
4) 매일 새로운 소바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소바연구소
진한 국물, 재치 있는 고명으로 즐기는 각양각색 이색 소바
at 미미면가
“주말, 점심시간을 피해 방문했는데도 식당 앞은 장사진! 일본 핫토리 영양학교 출신의 젊은 셰프가 운영하는 이곳은 잘 삶아진 메밀면 위에 시원한 국물이 부어져 나오는 붓카케 소바 전문점이에요. 소바집 하면 떠오르는 ‘자루소바’가 없다는 것이 특징이죠. 진한 국물 맛을 위해 종류가 다른 가다랑어포와 무, 대파, 당근 등 여러 가지를 넣어 1시간 동안 우린 육수에 직접 만든 국물 진액을 가장 완벽한 배율대로 섞는다고 해요. 짭짤하고 달큼한 국물의 감칠맛과 구수하고 쫄깃한 메밀면의 풍미가 어우러진 소바 한 그릇. 여름에 이보다 나은 대안이 있을까요? 튀김 맛집으로도 유명한 이곳은 자칫 심심할 수도 있는 소바 위에 새우, 붕장어, 가지 등 큼직하고 다채로운 토핑을 올려 재미를 더했어요. 메뉴 선택에 심한 골머리를 앓을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바다의 짙은 풍미가 입안에 감도는 성게알, 비린 맛 하나 없이 극강의 고소함을 느낄 수 있는 고등어구이 토핑 등 메뉴 가짓수만 해도 10여 종! 여기에 뜨끈한 온소바 메뉴들까지 화려한 메뉴 라인업을 자랑하죠. 역시 미슐랭과 블루리본서베이 스티커가 화려하게 붙여진 데에는 다 이유가 있는 법이네요!"
주소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160길 29
영업시간 매일 11:00~21:00 (브레이크타임 15:00-17:00)
인스타그램 @mimiholic1206
35년 소바 장인의 담백한 일본 정통 수타제면 소바
at 소바마에
“니하찌 소바(니=2, 하찌=8), 메밀가루와 밀가루를 8:2의 이상적인 비율로 섞어 만든 국수라서 붙여진 이름이에요. 에도시대부터 계승된 맛이죠! <소바마에>는 무려 일본에서 35년간의 경험을 가진 소바 장인 사장님이 만든 본고장 정통 수타제면 소바를 맛볼 수 있는 곳이에요. 매일매일 메밀가루를 직접 맷돌로 갈아서, 손으로 자르고 반죽한 면을 사용하는 것만 봐도, 소바에 대한 깊은 철학이 느껴지죠. 소바의 종류는 다양했지만, 역시 가장 호기심을 자극한 메뉴는 ‘니싱소바(にしんそば)’예요. 교토와 홋카이도의 명물로, 면 위에 손수 가시를 제거한 달짝지근한 청어 조림이 올라갔답니다. 신선하고 깊은 가쓰오부시 국물은 맛 자체는 담백하고 슴슴하지만, 여기에 청어의 달큼함이 우러나와 굉장히 조화로운 맛을 냈어요. 그리고 일식에 빠질 수 없는 시치미! <소바마에>의 시치미는 도쿄에서 가장 오래된 시치미 가게에서 왔답니다. 무려 4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만큼, 소바가 조금 남았을 때 솔솔 뿌리면 본연의 맛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국물의 맛을 더욱 풍부하게 하지요. 또 소바와 단짝인 튀김! 튀김가루를 메밀로 만들기 때문에 글루텐프리로 건강하게 즐길 수 있어요. 이렇게 메밀에 대한 ‘진심’이 느껴지는 집은 정말 오랜만이었달까요! 올해 여름을 시작하는 음식, <소바마에>의 시원 달큼한 니싱소바로 당첨입니다!”
주소 서울 성동구 왕십리로4길 26-20 지층
영업시간 수~ 11:00~20:30 (주말 ~20:00)
인스타그램 @soba_mae
쫀득탄탄한 면으로 만든 매력 가득 소바 한 그릇
at 오비야
"맛집 레드오션 홍대에서 터줏대감 맛집이 된 <오비야>. 이곳은 스키야끼도 유명하지만, 매일 직접 만든 자가제면 메밀면으로 정성도 맛도 가득 담긴 메뉴들이 준비되어 있어요. 특히 어디서도 맛보지 못할 ‘토마토 소바’는 오비야의 시그니처랍니다! 생소한 조합에 걱정했던 것도 잠시, 새콤짭쪼롬한 맛에 금방 중독되어 버렸어요. 중간중간 킥이 되어주는 일본 깻잎, 시소의 향도 너무 조화로워요. 더워서 입맛 없고 지치는 여름에 딱 맞는 메뉴랄까요? 쫀득하면서도 탄탄한 면도 다른 데에선 경험하지 못한 식감이었어요. 메밀김밥도 인기 메뉴라 함께 주문해 봤는데요. 입안에 꽉 차는 풍성함, 존재감 있게 맛을 받쳐주는 명란마요, 부들부들한 계란 모두 조화롭게 어우러져 너무 맛있었어요. 다른 소바 메뉴가 궁금해서 꼭 재방문을 해야겠다고 다짐하며 나왔지 뭐예요. 홍대에서 정말 맛있는 소바를 찾는다면 <오비야> 저장해 두세요!"
주소 서울 마포구 홍익로2길 27-20 2층
영업시간 월~토 11:30~21:30 (break 15:00~17:00) / 일 11:30~21:00 (break 15:00~16:30)
인스타그램 @obiya2010
들어는 봤나. 글루텐프리 소바, 바질소바, 해장 소바!
at 소바연구소
"기본 냉메밀부터 색다른 소바까지, 소바러버인 여러분들께 소개할게요! 새로운 소바의 선구자라고 볼 수 있는 소바연구소는 100% 글루텐프리면을 사용한 소바면으로 다양한 베리에이션의 메뉴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특히 세계 최초로 제면에 성공한 납작 소바는 메밀과 국산 쌀가루를 이용해서 개발했다고 해요! 그 때문인지 소바연구소를 찾는 손님들이 매우 많아져서 웨이팅과 오픈런은 필수! (에디터는 주말에 오픈런을 했지만, 아쉽게도 납작 소바는 먹지 못했어요) 납작 소바 이외에도 바질소바와 해장소바는 소바연구소에서만 볼 수 있는 메뉴! 해장 소바는 사장님이 적극추천하는 메뉴로서, 소바 장국에 빨간 양념을 풀어 먹는 방식이었어요. 생각보다 속이 정말 확 풀릴 정도의 맵싹 한 매운맛을 가지고 있더라고요. 또한 납작 소바 그다음으로 유명한 바질소바는 꽤나 충격적이었어요. 바질과 소바가 이렇게 잘 어울리는 조합이었나요...? 탱글꼬독한 면과 향긋한 바질페스토가 함께 씹히는 데, 함께 올라오는 땅콩의 고소함이란! 이름이 괜히 '소바연구소'가 아니라는 것을 여실히 느끼게 되었답니다(웃음). 생각보다 어울리는 조합이 많은 메밀 소바의 다양한 모습들! 소바연구소에서 메밀 소바의 미래를 더 걸어보고 싶어지는 맛이었습니다!"
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명물길 50-9
영업시간 매일 11:30 ~ 21:30 (월~금 break 15:00~17:00 / 주말 break 16:00~17:00 )
인스타그램 @sobayyy999
트렌드 맛집에서 지식을 뽐내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