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JOB)을 체계적으로 나눠 보자.
내가 작성하는 글은 직무분석과 관련된 이론서에 따르지 않는다. 철저히 실무 중심이며, 담당자 혼자서 직무분석을 진행하는 것과 직무분석 후 지속적으로 관리가 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직무분석에 따른 꼭 나와야 할 결과물은 다음과 같다.
작업자 명세 =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에게 요구되는 지식, 스킬, 역량 등의 것을 의미
앞의 글에서 '직무기술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살펴봤다. 이번에는 직무 체계를 만드는 방법을 보겠다.
직무 체계라니 무언가 어려울 듯하니, 쉽게 보겠다.
예) OOO본부 - OOO실 - OOO팀
업무 속성은 '크게 볼 때, 무슨 일하는 부서더라~?'를 생각하면 쉽게 도출 가능하다.
예) OOO본부(영업) - OOO실(법인영업) - OOO팀 (XX제품군 영업)
유의할 점은 업무 속성은 가능한 한 통합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직무분류표 작성 가이드를 만들어 첨부한다.
직무분류표 작성 가이드
직무분류표 초안
전사 직무분류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