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가스라이팅 당하고 있나?

가스라이팅(Gaslighting)

심리적 지배와 조정의 의미를 지니는 가스라이팅은 상대방의 욕구를 부정하고, 신체적 정신적으로 공격하며, 가족과 친구들과도 등을 돌리게 만드는 일련의 과정으로 이어진다. 가스라이팅은 성별과 관계없이 고르게 나타나며 조정의 기술은 교묘하게 반복적으로 진행되기에 피해자는 이러한 심각성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가스라이팅 4단계

1단계 관계 형성 : 친밀한 관계를 맺는다.

2단계 기억 왜곡 : 한 번의 실수에도 과거까지 소환해 비난함으로써 자존감을 잃게 만든다.

3단계 심리적 고립(미니마이징) : 주위 다른 사람과의 만남을 단절시켜 고립시킨다.

4단계 무시 : 인간 이하로 취급한다. 그러다 어느 날 친절하게 대하면 그에게 복종할 수밖에 없게 된다.



가스라이팅 자가 진단 체크 리스트

□ 왜 그런지 모르겠지만 결국 항상 그(그녀)의 방식대로 일이 진행된다.

□ 그(그녀)에게 "너는 너무 예민해.", "나 말고는 그 누구도 너를 참을 수 없을 거야.", "이게 바로 네 부모가 너를 무시하는 이유야.", "진정한 프로라면 비난을 받아도 참을 수 있어야 해.", "나는 그런 이야기를 한 적 없어. 아마 너 혼자 상상한 것이겠지."와 같은 말을 들은 적이 있다.

□ 그(그녀)와 잘 지내고 있는 것 같은데, 행복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 그(그녀)의 행동에 대해 주변 사람들에게 자주 변명한다.

□ 그(그녀)를 만나기 전에 그날 잘못한 일이 없는지 머릿속으로 점검한다.

□ 그(그녀)가 윽박지르는 것을 피하기 위해 거짓말을 한다.

□ 그(그녀)를 알기 전의 나는 훨씬 자신감 있고 삶을 즐기는 사람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출처 : 한국데이트폭력연구소

작가의 이전글 아무것도 하기 싫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