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그리스> OST Vinyl
LP수집이라기엔 좀 거창하고 아무튼 소유 중인 LP를 기록해두기로 했다. 아직 개뿔 몇 장 없지만 게으른 나의 글쓰기 속도를 고려한다면 적당한 양이고, 또 앞으로 LP는 기회가 닿는 대로 계속 사모을 생각이기 때문.
일단 쓰기로 결심하고 첫 번째로 뭘 쓸까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다 집어 든 것은 영화 <그리스>의 사운드트랙. 턴테이블도 없으면서 그냥 소유하고 싶은 마음에 -그것도 일본 여행씩이나 가서(그래서 속지가 일본어로 되어있음)- 구입했던 그런 음반이다.
사실 영화 자체는 그리 만듦새가 좋은 편도 아니고, (노래야 워낙 훌륭하지만) 독무든 군무든 춤은 요즘 기준에서는 좋게 말하자면 자유분방하고 솔직하게 표현하자면 좀 어설프지만. 그래도 뭐랄까 <그리스>는 내게 오랜 꿈같은 영화다. 중학교 때인가 우연히 TV에서 보게 된 <그리스>에 완전히 매료되어 버렸던 어린 시절 나는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토요일 밤의 열기>, <록키 호러 픽쳐쇼> 같은 70년대 뮤지컬 영화에 빠져지냈고,
영화의 감흥을 잊지 못해 1년에 한두 번은 꼭 뮤지컬을 관람했다. 대학로 공연뿐만 아니라 가끔은 공연이 보고 싶어서 지방에 내려가기도 했고, 우리학교는 물론이고 다른학교 연영과에서 <그리스>를 무대에 올린다는 소식을 들으면 아는 사람 한 명 없음에도 무작정 무대를 쫓아다녔다.
수십 번은 본 뮤지컬 그리고 분명히 그보다 더 많이 봤을 영화를 생각하면 내게 이 음반은 단순히 한 장의 앨범이 아니라 20년 넘는 세월 동안 축적한 애정의 산물 같은 느낌이다.
영화 속 모든 곡을 사랑하고 또 워낙 유명한 곡들이라 선호를 논하는 것이 무의미하지만 그래도 억지로 따져보자면, 주제곡 <Grease>나 <Summer Nights>, <You're the One That I Want>처럼 더 알려진 곡들보다는 <Those Magic Changes>, <Beauty School Drop-out> 같은 수록곡들을 좀 더 좋아하는 편이다.
(선호가 없다고 뻥을 쳐놓고선) 나의 최애는 <Greased Lightnin'> 그리고 <We Go Together>. 거짓말을 조금 보태자면 두 곡을 듣기 위해 공연장을 찾고, 영화를 보고, 음반을 듣는다.
<Grease: The Original Soundtrack from the Motion Picture>
Side 1
1. Grease
2. Summer Nights
3. Hopelessly Devoted to You
4. You're the One That I Want
5. Sandy
Side 2
6. Beauty School Drop-out
7. Look at Me, I'm Sandra Dee
8. Greased Lightnin'
9. It's Raining on Prom Night
10. Alone at a Drive-In Movie
11. Blue Moon
Side 3
12. Rock n' Roll Is Here to Stay
13. Those Magic Changes
14. Hound Dog
15. Born to Hand Jive
16. Tears on My Pillow
17. Mooning
Side 4
18. Freddy, My Love
19. Rock n' Roll Party Queen
20. There Are Worse Things I Could Do
21. Look at Me, I'm Sandra Dee (Reprise)
22. We Go Together
23. Love Is a Many Splendored Thing
24. Grease(Reprise)
<Grease>
<Summer Night>
<Greased Lightnin'>
<You're the One That I Want + We Go Toget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