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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문수정 Sep 09. 2022

스토리의 과학


ㅣ. 비지니스에 스토리가 필요한 이유



1. 스토리 없는 브랜드는 살아남지 못한다

스토리텔링이 가진 힘에는 주의끌기(빠져들기), 영향미치기(저항감 사라지기), 바꿔놓기(이전과 다른 사람이 됨)가 모두 녹아있다.


2. 스토리는 소비자의 마음을 열고 생각을 바꾼다

스토리는 뇌의 언어이다. 스토리텔러의 뇌와 청자의 뇌는 연결을 너어 동기화될 수 있다, 호감을 가지게 하는 수준에서 그치지 않고 우리를 비슷해지게 만든다.


3. 마케터의 스토리 문법: 4가지 요소와 3단계 기본틀

스토리텔리의 힘은 그 무엇으로도 이을 수 없는 간극을 잇는 것이다.

1) 훌륭한 스토리의 4가지 요소

- 분명한 캐릭터: 영웅이 아닌 캐릭터

- 진실한 감정: 캐릭터가 느끼는 감정, 스토리의 상황에 내재된 감정, 감정이 없으면 공감도 없다

- 중요한 순간: 클로즈업 할 수 있는 특별한 순간, 구체적인 순간 물리적인 공간이 포함되어야 함

- 구체적인 디테일


2) 스토리텔링 기본틀

-기준: 더 나은 방법이 필요한 지금의 상태

고객의 문제가 무엇인가

고객은 어떤 고통을 겪고 있는가

고객은 어떤 기분인가

그 문제가 고객의 삶과 사업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

고객이 잠 못 이루는 이유가 무엇인가


-폭발: 무슨 일이 벌어진다. 그 때 내가 나타난다. 우리 솔루션을 사용한다            

우리 제품,서비스가 그 고통이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

우리 제품. 서비스가 고객의 삶을 어떻게 더 편안하게 만드는가

고객은 우리 제품,서비스를 어떻게 느끼는가

우리 제품, 서비스는 무엇이 다른가


-새로운 기준: 상황이 바뀐다. 삶이 개선되고 문제는 해결되고 고객은 훨씬 더 나은 삶을 살게 된다            

고객의 삶이 어떻게 달라졌는가

무엇이 개선되었는가

고객은 어떤 기분을 느꼈는가

어떤 골칫거리가 사라졌는가





II. 팔리는 스토리의 4가지 공식



1. 가치 스토리 공식: 스토리로 가치를 증명

마케팅의 핵심은 더 이상 당신이 만드는 물건이 아니라 당신이 들려주는 이야기이다_세스고딘

고객이 느끼는 가치와 제품 사이에 놓인 간극을 줄여라. 스토리는 뇌가 편안하게 받아들인다

사람은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니라 그 물건이 나에게 해주는 것을 산다. 사용가치를 설명하는 스토리


2. 창업자 스토리: 비지니스 뒤에 사람있다

짐수레를 끄는 말은 혼자 8000파운드를 끌지만, 두 마리가 힘을 합하면 2만 4000파운드를 끌 수 있다

창업자 스토리를 들려줄때 당신은 그 무엇보다 당신 자신을 홍보해야 한다.이 과정에서 리더가 된다.


3. 목적 스토리: 우리는 누구고 왜 이 일을 하는가

스토리는 리더의 무기창고에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다(하워드 가드너)

메시지의 명료성과 스토리가 해당 메세지를 얼마나 명료하게 보여주느냐가 중요

관객이 이 스토리를 듣고 무엇을 생각하거나 느끼거나 알거나 하기를 바라는가


4. 고객 스토리 공식: 고객이 알아서 입소문을 내준다

고객경험은 신빙성이 있기 때문에 기업 마케팅보다 강력하다.

가치스토리에는 없고 고객 스토리에만 있는 것은 내재된 신빙성이다

진실되게 느껴지는 것이 중요하므로 너무 다듬지 않아도 된다





III. 나만의 스토리로 승부하라



1. 나에게도 스토리가 있을까? 내 안의 스토리 찾아내기

"사람이라면 누구나 들려줄 이야기가 있다 (이자크 디네센)"

처음부터 나에게는 들려줄 스토리가 없다고 단정지어버리는 습관은 금물이다


1) 스토리를 수집하라

사고의 중심을 생활 속 명사에 초점을 두고 질문하라(사람, 장소, 물건, 사건 등)

가졌던 직업, 살았던 집, 만났던 학교 선생님 등의 명사를 살펴봐라, 그 추억이 스토리로 변모될 수 있다.

#첫경험, #고객 항의나 질문목록 #스토리 발굴을 위한 질문목록

- 살아남기 위해 기지를 발휘했던 순간은?

- 우리 회사 역사상 최악의 날은?

- 고객을 울게 만든 순간은? 좋아서 울었는가, 싫어서 울었는가

- 사업을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 내가 하는 일이 가치있다고 느꼈던 순간은? 등

우리의 삶은 스토리로 가득하다



2) 스토리를 선택하라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 스토리가 아니라 상황에 딱 맞는 스토리를 고르는 것

스토리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 이 스토리를 누구에게 들려줄 것인지, 그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고, 알고, 하기를 바라는지의 답이 스토리 선택과정의 핵심이다

스토리는 항상 주위에 있다, 경이로움을 느끼는 모든 순간, 미소, 화, 호기심을 만드는 순간도 스토리이다, 이 스토리 소재를 바로 메모하라



2. 내 스토리도 사람들이 들어줄까?

폭발부터: 스토리의 중심이 되는 결정적인 순간

기준으로 돌아감: 캐릭터 - 감정 - 사건(순간) - 디테일(맞아 나도 저거 느껴봤어)

새로운 기준을 쓰다: 시작점으로 되돌아가서 스토리를 끝낸다. 다만 이전의 기준에는 없었던 지혜와 이해 지식을 가지고 돌아간다(함께 할 것이 너무 기대된다. 애정으로 고객의 돈을 다루겠다. )



3. 꼭 내 스토리를 들려주어야 할까?

1) 스토리를 들려줘라, 회의에서, 프레젠테이션에서 세미나에서 SNS에서, 스토리를 들려줘라. 스토리가 있으면 조회수와 구독률이 9배나 증가한다

1) PT에 스토리를 활용하라: 스토리를 들려줄때는 이미지를 최소화하고 관객 스스로 이미지를 만들게 하라, 스토리의 인지적 감정을 살려라

완벽함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으면 완벽함도 여러분을 놓아줄 것이다. 핵심열쇠는 단어가 아닌 메세지이다.

3) 남보다 앞서려면 스토리를 들려줘라: 가장 중요한 순간에 스토리를 들려줄 준비를 하고 등장하라

4) 말하고 싶은 스토리만 들려줘라: 고통스러운 스토리를 꼭 들려줄 필요는 없다

5) 스토리를 방해하지 말라: 제대로 된 스토리가 생기면 저절로 들려주게 된다. 스토리텔링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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