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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음 자서전 Jul 04. 2019

행동주의 상담기법

상담이론


 1) 고전적 조건 형성에 근거한 기법


 Wolpe는 내담자의 불안을 제거하는데 두고 여러 정보를 종합하여 내담자가 불안을 느끼고 부적절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조건의 위계를 결정한다. 예를 들면 남이 자신을 보면 불안을 느끼는 환자일 경우, 어떤 사람이 가장 불안이 큰지를 물어서 위계를 작성한다. 내담자 가족이 가장 편안하고, 다음이 친구, 다음이 이웃이라면, 이것이 바로 불안위계이다. 이 위계에 따라 가장 불안이 낮은 사람부터 접촉하여 나중엔 불안이 가장 높은 사람으로 접촉해나감으로 불안을 제거한다. 이런 치료기법으로 자기주장훈련, 이완 훈련, 체계적 둔감법이 있다.


 가. 자기주장훈련
 자기주장훈련은 대인관계에서 불안을 느끼는 사람에게 자기주장 행동을 하게 함으로써 상호제지를 일으키도록 하여 불안을 줄이는 방법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권리나 느낌을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해 불안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기에 이 훈련이 필요하다.
 
 나. 이완훈련
 특히 무생물에 대한 불안을 제거하는데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근육을 이완시키는 방법과 긴장과 스트레스를 심리적으로 경감시키는 정신적 심상에 집중시키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내담자는 호흡하기와 상상하기를 배운다. 이완 훈련에는 이완 훈련반응, 명상, 근육 이완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한다. 
 
 다. 체계적 둔감법
 불안 위계를 작성하고 이완훈련을 통해 불안이 낮은 것에서 높은 것으로 하나씩 제거해 나가는 방법이다. 모든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키고 아름답고, 조용하고, 안전하고, 평온한 장소에 있는 자기 자신을 상상한다. 
 
 라. 내파법
 내파법에서는 불안은 불안 경험을 회피하려고 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그래서 회피반응을 하지 않기 위해 불안이나 공포를 유발하는 장면이나 결과를 상상적으로 경험하게 함으로써 불안을 제거하는 것이다. 이는 불안을 유발하는 장면을 여러 번 상상해도 실제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음으로 상상한 장면을 불안을 유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마. 홍수법
 내파법과 거의 같다. 불안을 느끼는 장면에 불안을 일으키는 요소를 추가하여 상상하거나 실제 장면에 반복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불안을 제거하는 기법이다. 홍수법은 실제 장면에 노출시키고, 불안이 제거될 때까지 장기간 불안 자극에 노출시킨다는 점에서 내파법과 다르다.
 
 바. 정서 심상법
 상호 제지의 한 방법으로 체계적 둔감법에서 나온 기법이다. 궁지, 애정, 환희와 같은 유쾌한 심상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하여 불안을 제거한다. 푸른 목장이나 푸른 호수를 상상하여 심상을 일으키도록 할 수 있다.
 
 사. 자극포만법
 정적 유인가가 있는 자극에 지속적으로 접촉하게 함으로써 그 자극에 대하여 정적 유인가를 상실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술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술을 진저리가 나도록 먹게 하여 술을 싫어하게 할 수 있다.
 
 아, 혐오법
 바람직하지 못한 자극에 혐오자극을 제시함으로써 그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불쾌한 심상을 하도록 하는 내재적 민감법이다. 예를 들면 살이 쪄 뚱뚱해지는데도 자꾸 먹는 사람에게 음식과 불쾌한 자극을 상상적으로 짝 지워보도록 하는 것이다.
 


 2) 조직적 조건형성에 기초한 기법
 가. 강화법
 어떤 행동을 한 뒤에 수반되는 결과가 만족스러울 때 그 행위가 지속되거나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강화는 정적 강화와 부적강화로 나눌 수 있다. 
 
 나. 행동조성법
 복잡한 행동을 습득시키기 위해 그 행동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 각 단위를 강화하여 차례로 학습하도록 함으로 전체 행동을 학습하게 한다. 
 
 다. 토큰 강화법
 바람직한 행동을 하면 토큰을 준다. 이렇게 받은 토큰이 일정 수량에 이르면 약속한 강화를 해준다. 
 


 3) 기타 기법
 가. 모델링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여줌으로써 시행착오 없이 그대로 그 행동을 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나. 역할 연기
 일상생활에서 수행하지 못하거나 수행하기 곤란한 역할 때문에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내담자에게 실제 장면이나 극적 장면에서 어떤 역할을 하도록 하거나 연습하게 해 봄으로써 적응행동을 하게 하는 방법이다.
 
 다. 행동연습
 행동 연습은 내담자가 자신이 하고 싶은 행동을 하지 못할 때, 그 행동에 대한 연기를 해봄으로써 하고 싶은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역할 연기는 한두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상담자가 바라는 행동 수준에 이를 때까지 반복하게 한다. 
 
 라. 자기 지시
 부적응 행동을 적응 행동으로 바꾸기 위하여 자기 스스로 자신에게 말하는 방법이다. 자기 지시는 정서적 안정을 하기 위하여 근육이완을 하는 지시, 비합리적 생각을 합리적 생각으로 바꾸도록 하는 지시, 구체적 행동을 하도록 하는 지시 등을 할 수 있다. 
 
 마. 행동 계약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정해진 기간 내에 각자가 할 행동을 적은 후 서로가 지키도록 약속하는 것이다. 계약이 잘 지켜지면 강화를 해준다. 계약의 기본형식은 “너는 나를 위해~를 하는ㄴ 대신 나는 너를 위해~를 할 것이다.”이다. 보상과 처벌을 명시한다.
 
 바. 자기 지도
 스스로 자신의 행동 수정프로그램을 이끌어가는 방법이다. 자신이 수정하고자 하는 행동이 무엇인지 분명히 밝히고, 행동 목표를 정하고, 자신의 행동을 정확하게 관찰하고 기록하며, 자기와 행동 계약을 하는 것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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