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Nov 24. 2016

관광과 여행의 차이점

진정한 여행

관광(觀光과 여행(旅行)의 차이점


관광은 보는 것이고 여행은 자신만의 무언가를 찾아내는 작업이다. 

‘Tour‘는 휴식 속에 충전을 하고. ‘Travel‘은 힘 듬 속에 충전을 한다. 

관광은 목적지에 도달해야 시작되지만, 여행은 떠나는 순간부터 시작된다. 

관광은 돈이 있어야 하지만 여행은 돈이 없어도 가능하다. 

관광은 어디를 가더라도 몸에 배인 습관 그대로 데리고 다니지만, 

여행은 가는 곳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습관을 털어내야 한다.

관광은 가서 편하고 돌아와서 몸살 나지만, 여행은 가서 힘들고 돌아와서 힘이 난다. 

관광지의 배경지식을 얻는 것을 주목표로 한다. 사람을 보고 만나기보다는 풍경과 그 곳에 문화에 중점을 둔다.  

여행은 가이드를 별로 필요로 하지 않고, 그 속의 문화를 현실적으로 체험하고 느끼며 마음 깊숙이 즐길 수 있는 여행. 상당히 많은 정신력을 필요로 한다. 몸과 마음이 상대적으로 힘들지만 그만큼 얻는 것도 많다.


사전적 의미

* 관광 : 다른 지방이나 나라의 풍경, 풍물 따위를 구경하고 즐김, 가서 그곳의 풍경이나 풍물 따위를 구경하고 즐기다

* 여행 : 자기가 사는 곳을 떠나 유람을 목적으로 객지를 두루 돌아다님, 사는 곳을 떠나 유람을 목적으로 객지를 두루 돌아다니다


‘여행과 관광의 공통점은 떠났다가 다시 돌아오는 것이며, 

다른 점은 여행은 그냥 떠나는 것이고 관광은 무엇인가 목적을 가지고 떠나는 것이다.

여행은 떠나는 것이 먼저이고 무엇을 볼 것인지가 나중 일이 된다. 

그래서 여행은 구체적인 계획 없이도 쉽게 떠날 수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관광은 무엇을 볼 것인가가 먼저이고 떠나는 것은 나중 일이 된다. 

관광은 떠나야 할 적절한 이유를 찾을 때까지 떠날 수 없는 것이다. 

여행을 한다고 하면서 떠나지 못하는 사람은 여행을 관광과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이다. 

여행은 어디론가 떠나고 싶거나 또는 누군가가 같이 떠나자고 하면 따질 것 없이 그냥 떠나는 것이다.‘  

≪21세기n 나 홀로 여행≫(이용근, 사이버여행아카데미)


여행자는 현재 보이는 것을 보는 반면에 관광객은 보러 온 것을 본다. 

체스트 톤 K. Chesteton


Daniel Boostin 


관광객은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사람이지만, 여행자는 앞으로 어디로 갈지를 모르는 사람이다.

폴 소로우 Pull Thoreau


여행자는 모든 편견을 집에 두고 길을 떠난 사람인 반면에 관광객은 그렇게 하지 못한 사람이다

.피코 아이어 피코 Pico Iyer

<진정한 여행> 나짐 히크메트 (1902~63).터키 시인

가장 훌륭한 시는 아직 쓰여지지 않았다

가장 아름다운 노래는 아직 불러지지 않았다

최고의 날들은 아직 살지 않은 날들

가장 넓은 바다는 아직 항해되지 않았고

가장 먼 여행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불멸의 춤은 아직 추어지지 않았으며

가장 빛나는 별은 아직 발견되지 않은 별

무엇을 해야 할지 더 이상 알 수 없을 때

그때 비로소 진정한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

어느 길로 가야 할지 더 이상 알 수 없을 때

그때가 비로소 진정한 여행의 시작의 .


열릴 길을 위한 송가 / 월트 휘트먼 1819 ~ 1892 / 미국 시인

어디에서 아무것도 보지 않더라도 그대는

그곳에 이르고 지날 수 있으리라

멀고멀어, 시간이 허락되지 않더라도 그대는

그곳에 이르고 지날 수 있으리라.

위로나 아래로나 길이 보이지 않더라도 길은 

뻗어 그대를 기다리리라

이 우주가 하나의 길.

많은 길, 여행하는 영혼을 위한 길이라.

깨닫기 위해서

매거진의 이전글 이병철의 상속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