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Oct 20. 2022

나 존경 • 나 공부 • 나 억제

명언테라피 ⑥

   자기에 대한 존경, 자기에 대한 지식, 자기에 대한 억제, 이 세 가지만이 생활에 절대적인 힘을 가져다준다. - 엘프레드 테니슨 (Alfred Tennyson) 영국 시인   

  

자신을 존경하십시오. 내가 나를 존경하려면 나에 대해 잘 알아야 합니다. 내가 누구인지, 어떤 사람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바로 ‘나’입니다. 가장 중요한 ‘나’를 알지 못하면 무엇을 해도 뜬구름을 잡는 게 됩니다.


 성공한 사람이 이런저런 이유로 문제가 생겨 뉴스에 오르내리는 걸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왜  성공했다는 사람들에게 문제가 생긴 걸까요? 자기 자신에 대한 억제가 부족해서입니다. 자신이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걸 잊어버린 결과입니다.

 자신의 과다한 욕구를 적절히 억제할 줄 알아야 합니다. 욕구를 억제할 줄 모르는 사람을 ‘비 억제형 인간’이라고 부릅니다. ‘비 억제형 인간’이 주변에 있다면 사회적 분위기가 나빠지게 됩니다.   

  

 ‘나를 존경하고’, ‘나를 공부하고’, ‘자기 자신에 대한 억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하루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에게 초점을 맞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