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Jul 26. 2016

저임금, 불안정노동

<주식회사 대한민국>



 



(주)대한민국에서 주주 계층에 속하지 않는 이상, 호구지책은 크게 두 가지다. 3년 내 휴폐업될 확률이 절반에 가까운 자영업 창업이라는 모험을 해보거나, 입에 풀칠이라도 하기 위해 자본에 품을 파는 월급쟁이, 즉 피고용자가 되는 것이다. 6쪽


<주식회사 대한민국> 부제: 헬조선에서 민란이 일어나지 않는 이유 (박노자, 한겨레출판,)


주주계층에 속하지 않는 사람은 창업을 하거나 품을 파는 월급쟁이가 되는 것이다. 은퇴하고 백수로 살았다. 간혹 일을 했지만 일답지 않는 일을 했다. 일답지 않은 일을 하는 것은 자유로운 삶을 살고 싶었기 때문이다. 무노동 무임금인 (주)대한민국에서 자유로운 삶은 배고프다.


사회적 임금(국민연금, 의료서비스, 실업수당, 무상교육)이 미흡하거나 없는 것 같이 느껴지는 사회에선 일을 해야 한다. 노인빈곤율 OECD 1위인 나라, 노인자살율 OECD 1위인 나라에서는 죽을 때까지 일하지 않으면 죽음으로 몰린다. 일하지 않는 자는 빈곤해지고, 빈곤해지면 다시 일어설 수가 없다. 늙으면 돈이 더 들어간다. 병원비가 더 들고, 근육이 줄어드니, 단백질 보충을 위해 양질의 영양을 섭취해야 한다.

노예는 예전에만 있었던 것이 아니다. 현재도 노예는 존재한다. 예전의 주인은 노예의 의식주를 해결해주었지만 현대의 기업인들은 저임금을 주면서 의식주를 나몰라라 한다.

자본주의가 만들어놓은 산업화는 임금노예를 만들었다. 비정규직 저임금으로 살아가기 힘들다. 그런데 그런 저임금 일자리도 찾기가 어렵다는 데 문제가 있다.

경제적 자유를 잃어버린 한국사회 노동자의 삶은 쉽지 않다. 갈수록 비정규직은 늘어나고, 불안정 노동자들은 증가한다.

경제적 자유를 잃어버린 한국사회 노동자의 삶은 쉽지 않다. 갈수록 비정규직은 늘어나고, 불안정 노동자들은 증가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공부를 잘한다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