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Jul 26. 2016

카롤 비데의 교육방법

<리딩으로 리드하라>(이지성, 문학동네)

카롤 비데는 태어난 지 15일 된 아들에게 위대한 시인들의 시를 읽어주었다. 두 살 때는 베르길리우스의 아이네이스 같은 고전을 읽어주었다. 여덟 살 때부터는 혼자 그리스 로마 고전을 원전으로 읽게 했다. 카롤 비데 주니어의 두뇌는 위대한 천재들이 집필한 인문 고전을 지속적으로 접하면서 기적처럼 변했다. 아홉 살에 라이프치히 대학에 입학자격을 얻었고, 열세 살에 거센 대학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리고 곧바로 베를린 대학 법대 교수로 임용됐다. 이후 여든 살에 세상을 떠날 때까지 당대를 대표하는 천재로 칭송을 받았다. 62쪽

     

카롤 비데 주니어의 교육 방법은

1. 실컷 놀면서 교육을 받았다.

2. 사랑과 격려가 바탕이 된 교육을 받았다.

3. 하나님을 경외하는 분위기에서교육을 받았다. 102쪽

《리딩으로 리드하라》 (이지성, 문학동네, 2011)

     

     

# 교육은 강압적인 분위기가 아닌 자유롭고 평화로운 분위기에서 효과가 있다. 피교육자 자신이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임신 중에도 클래식 음악과 책을 읽으면 좋다. 가급적 자녀들이 보는 데서 책을 읽고 자녀들과 독서를 주제로 이야기한다. 자녀들이 읽는 책을 같이 읽어보고 토론을 하면 좋다.

태어난지 15일 된 아이에게 시를 읽어준다는 건 대단히 빠르다. 태아에게 책을 읽어주듯이 시를 읽어준 카롤 비데의 영향으로 최연소 철학박사가 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저임금, 불안정노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